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20.08.01 22:00

한국인은 "하라지 뭐 어때" 마인드가 필요하다.jpg

조회 수 54845 추천 수 312 댓글 243
첨부 파일
첨부파일
  • [레벨:24]북끙녀우 2020.08.01 22:15
    난 생각해보면 20살 대학생 때부터 나나 친구들한테 "그럴 수 있지"라는 말을 자주 사용했던 거 같음. 지금도 그런 마인드 가지고 있고. 긍정적으로 살자. 내 모토임.
  • [레벨:5]펠리페안데르송 2020.08.01 22:56
    북끙녀우 22-7도 그럴 수 있는 거겠죠?제발
  • [레벨:28]MID 2020.08.01 23:08
    펠리페안데르송 그럴수있지 그러고 해체하면 되지
  • [레벨:20]rudk 2020.08.01 22:17
    대충 저러면 나라의 성장동력이 약해지고 고유의 정 문화가 훼손되며 나중에 나이먹으면 후회한다는 댓글
  • [레벨:27]분석가_lv1 2020.08.01 23:00
    눈치를 봐야 할 사람들은 뻔뻔하게 나오고
    눈치를 덜 봐도 될 사람들은 오히려 더 예민하게 반응하는
    그런 사회가 된 것 같음
  • [레벨:24]잼잼 2020.08.01 23:02
    쟤 펨코한대 -> 어울려~
  • [레벨:22]최강희눈이커스 2020.08.01 23:03
    가끔 보면 본인의 가치 또는 자존감을 올리기 위해 남의 가치를 폄하하며 내리는 걸로 자존감을 올리는 사람이 많은듯...
    남과 나를 비교하는 행위는 이로울게 하나도 없다고 보는데
  • [레벨:25]축리웹 2020.08.01 23:04
    서로에 대해서 관심 좀 끄자
  • [레벨:8]DrewLee 2020.08.01 23:06
    인간관계에선 매우 동의함
    내 모토는 "그럴수도있지" 임
    그래서 그런지 친구나 가족이랑 20년동안 한번도 안싸워봄

    근데 저걸 공평하게 나한테도 적용하면
    존나 나태하고 자기합리화 하는 인간이 된다 시발
  • [레벨:2]카나유메 2020.08.01 23:11
    DrewLee 그럴수도있지
  • [레벨:24]순수한사람 2020.08.01 23:21
    DrewLee 그럴수잇지 ㅋ
  • [레벨:9]담원너구리 2020.08.01 23:07
    나도 뭐 저런 마인드로 사는데 좋은 거 같음
  • [레벨:24]카구야님 2020.08.01 23:07
    페미니즘 하라지 뭐 어때
  • [레벨:26]도쿄다이어리 2020.08.01 23:08
    남한테 엄격하고 자신한텐 유해서 그렇지 억압적인 사회통념도 그렇고
  • [레벨:31]우유양 2020.08.01 23:08
    하라지 뭐 어때-> 출산률 꼬라박고 180석
  • [레벨:35]UC.Davis 2020.08.01 23:08
    유행에 민감한것도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거지
  • [레벨:12]로지온 2020.08.01 23:08
    니 여친 원나잇 백 번 했대
    하라지 뭐 어때
  • [레벨:9]오헝헝 2020.08.01 23:10
    로지온 이건 남일이 아닌데?
  • [레벨:28]루기아 2020.08.01 23:08
    한국 문화 욕하는거 보면 나만 웃기냐?

    항상 가해자는 없고 피해자라고 징징거리는데

    전혀 아님 모두가 피해자면서 동시에 가해자임

    당장 어딜가도 개성있는 사람 보면 깎아내리기 바쁨

    걱정해주는 척 하지만 자세히 보면 결국 오지랖+후려치기
  • [레벨:20]DPRcream 2020.08.01 23:09
    루기아 너도 나도 그저 말로만 끄덕거리는 평범한 가해자면서 피해자인 사람들중 하나일 뿐이지
  • [레벨:24]이중잣대펨망들 2020.08.01 23:10
    루기아 어느정도 동감. 군대 부조리도 인터넷에 보면 다 자기때 다 없게 만들었는데 아직도 남아있는거 보면 다 같은 부대 동기들이었나봄
  • [레벨:28]루기아 2020.08.01 23:12
    이중잣대펨망들 나는 직장 멀쩡히 다니다 그만두고 다시 수능쳐서 대학 들어온 경험이 있어서 굉장히 잘 알지

    ??? : 다시 대학가서 뭐하게?

    이런 소리 귀에 못이 박히게 들어왔음

    펨코 포텐글에도 자주 왔던 고려대 출신 9급이 항상 듣는 얘기

    그 글에도 보면 ??? : 고려대가 9급을 왜 함? 오지랖이 넘쳐남

    법을 어기거나 피해주는거 아니면 남이 뭘하든 내버려둬야함
  • [레벨:24]이중잣대펨망들 2020.08.01 23:13
    루기아 그래서 그냥 진짜 내 걱정하는 사람 아니면 걍 그러려니하고 사는게 편함. 나도 공뭔하기전에 고시 그거 하다가 낭인된다 소리하던 새끼들 중에 이제와서 자기는 믿었느니하면서 빌붙는 새끼들 다 쳐내니까 너무 속편하고 좋더라
  • [레벨:28]루기아 2020.08.01 23:14
    이중잣대펨망들 막상 걱정해주는 척 하는 족속들은 자세히 보면 걱정을 빙자한 가스라이팅 하고 있음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사람들은 그냥 아무 말 안하고 묵묵히 기다려주지
  • [레벨:24]이중잣대펨망들 2020.08.01 23:15
    루기아 ㅇㅇ 진짜 걱정해주는 사람들은 걱정뒤에 믿음을 꼭 줌.
  • [레벨:2]카나유메 2020.08.01 23:23
    이중잣대펨망들 어떤식으로 믿음을 주나요?
  • [레벨:24]이중잣대펨망들 2020.08.01 23:29
    카나유메 사람마다 다를듯
  • [레벨:8]하나두울셋야 2020.08.01 23:12
    루기아 이건 맞지 절대선 절대악은없다고봄
  • [레벨:26]꾼냥사갈메 2020.08.01 23:08
    친구들이 취업성공하거나 좋은일있으면 나도 모르게 속으로 '헐 ㅅㅂ 난 또 뒤쳐지네 ... ㅈㄴ배아프다..' 이딴 개 쓰레기 마인드 가지고있었는데
    진짜 이글보고 반성 많이 하게 된다
  • [레벨:10]무주상보시 2020.08.01 23:17
    꾼냥사갈메 그정도는 전세계 사람들 다그렇지 않을까 인간의 본능이란게 남잘되면 배아픈건데
  • [레벨:34]우장춘 2020.08.01 23:21
    꾼냥사갈메 배고픈건 참아도 배아픈건 못참는 민족ㅋㅋㅋㅋㅋㅋ 당장 나만해도 그런 못난마음이 있음
  • [레벨:23]부활한레알 2020.08.01 23:27
    우장춘 왜냐면 남이 잘되고 상대적으로 내가 못나면
    결국 경쟁사회에서 더 도태됐다는 느낌을 들기 때문
    본인 밥그릇 빼앗긴게 아님에도 불안한건
    진짜로 사회가 불안하기 때문
  • [레벨:23]쌍투사 2020.08.01 23:09
    저번주에 헤어진 니 전여친 니 친구랑 사귄대
    - 하라 하 시발
  • [레벨:7]사람살리며돈벌자 2020.08.01 23:10
    쌍투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9]페어팍스 2020.08.01 23:09
    오지랖좀 떨라고 하지
  • [레벨:23]아스날F.C. 2020.08.01 23:09
    나도 저런말 하는데 (냅둬 혼자 알아서 하게)
  • [레벨:6]치탄다에루1 2020.08.01 23:09
    옳고 아닌 것에 대한 거에 가치가 있을 때만 옆에서 뭐라고 지적 해야 하는데
    남이 노력하는 것을 개좆으로 보는 문화가 심각함ㅋㅋ
  • [레벨:28]루기아 2020.08.01 23:10
    치탄다에루1 ??? : 저 사람 재능충이네요

    ??? : 금수저라 가능한거에요
  • [레벨:11]catchyou 2020.08.01 23:56
    치탄다에루1 나이에 비해 성과나 능력이 뛰어나면 얼마나 독하게 시간을 쏟았는지 살피기보다 일단 천재다 재능있다 라벨 붙이고보고 , 이젠 심지어 노력 죽어라 할 수 있는 것도 재능이다 소리나오는 거 보면 심하다 느낌.
  • [레벨:19]씹린이보호구역 2020.08.01 23:09
    너 빼고 다 연애한대
  • [레벨:2]쿠팡의노예 2020.08.01 23:10
    나만 아이유 black out 노래 생각나냐

    어머 쟤네 둘이서 키스해 ~ 하라지 뭐 어때 ~
  • [레벨:36]초고속 2020.08.01 23:10
  • [레벨:5]치통킨닭 2020.08.01 23:10
    우리나라 사람들은 관계망에 너무 매몰되어 있음
    자기 자신에 대해 판단할 때 주변 관계를 꼭 생각하면서 판단함

    그걸 좀 걷어내고 자기 자신만 온전히 바라볼 수 있을 때 좀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 같음
    물론 관계를 아예 외면해도 안되겠지만
  • [레벨:13]파옹 2020.08.01 23:12
    치통킨닭 좋은글 ㅊㅊ
  • [레벨:23]부활한레알 2020.08.01 23:29
    치통킨닭 자기자신만 바라본다는 건 내 생각엔 불가능하다 봄
    결국 나 자신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남이 정확하지
    내 자신이 정확하지는 않음
    내가 최선을 다해 결과물을 내도 평가하고 소비하는 시장의 눈에는 기준미달이 될 수 있기 때문
  • [레벨:5]치통킨닭 2020.08.01 23:35
    부활한레알 건강이랑 정확은 다른거지

    젠가를 쌓을 때 이미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 다음 블럭은 오른쪽에 비중을 두어서 쌓아야 하는 것처럼

    우리나라사람들은 애초에 관계망에 매몰되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자신을 맥락이나 관계와 분리해서 사고할 필요가 있는거야

    그런 균형을 찾아서 얻게되는 것이 건강한 삶인거고
  • [레벨:23]부활한레알 2020.08.01 23:42
    치통킨닭 아 그러네 본인 정신건강을 위해서 한다는 말이구나
    근데 내 생각엔 여전히 정신건강을 위해서라지만
    결국 대한민국 사람이 맥락과 관계를 분리해서
    본인만을 생각한다는 거 자체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이 드는데 왜냐면 우리나라에서는 애초에 인간과 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은 없다고 봐서 어떤식으로든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참견하고 일 외적인 시간에도 일에 영향을 끼칠 얘기를 주고 받는 사람들이라
    유럽식마인드로 일이 끝나면 남으로 본다는 거 자체가 아예 안된다고 봄
  • [레벨:5]치통킨닭 2020.08.01 23:49
    부활한레알 그 말은 나도 동의하지
    맥락의 영향력이 워낙 강력한 사회니까
    그 맥락 안에서 모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또 좋은 모습 보여주려 노력하고...
  • [레벨:23]부활한레알 2020.08.01 23:46
    치통킨닭 근본적으로 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화를 보면
    그게 불가능에 가깝다고 봄 일적이든 일 외적이든
    어떤식으로든 남에게 영향을 주고 받고 본인은 거기에 맞추고 살아가는게 절대다수라고 봄
  • [레벨:5]치통킨닭 2020.08.02 00:01
    부활한레알 맥락의 영향력이 너무 강한데다가 다양성에 대한 존중도 시원찮아서 그런거 같아

    그래도 요즘은 서로의 다양한 모습을 점점 이해하려는 노력들을 보이는 걸 보면
    앞으로는 더 나아지지 않을까?

이전 맨앞 다음
- +
489 490 491 492 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