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2020.09.01 23:08

신라의 저력 수준

조회 수 53003 추천 수 161 댓글 100
����â�dz�.jpg 신라의 저력 수준다운로드파일-5.jpg 신라의 저력 수준


822년 김헌창의 난

김헌창이 신라 9주 5소경 중 5주 3소경이나 점령하고 장안국을 세우지만 신라 중앙군이 김헌창군과의 전투에서 연전연승하며 김헌창을 삼년산성으로 몰아넣고 10여 일만에 성을 함락시킨 후 김헌창 세력을 모두 죽임
  • BEST [레벨:36]악바르 2020.09.01 16:34
    김헌창은 아쉽게 왕위를 놓친 김주원의 아들이니...김주원의 다른 후손들은 명주에서 큰 세력을 이뤄 훗날 궁예의 후고구려 건국에 큰 도움을 주기도하죠ㅎㅎ
  • [레벨:5]윾금필 2020.09.01 22:03
    악바르 김순식과 김주원이 같은 가문인 건 논란이 있긴한데 뭐 지금까진 그게 정설이니 ㅎ
  • BEST [레벨:25]민트초코빌런 2020.09.01 20:46
    김헌창의 난은 사실 명분이 애매한데 김헌창이 반란을 일으킨 시점은 김주원이 원성왕에 밀려난지 한참 뒤였고 김헌창은 그 뒤로도 중앙에서 시중도 해먹고 지방 여러군데에서 도독으로도 부임했음
    자기 아버지가 왕이 못된게 억울하다고 반란은 일으켰는데 그래서 자기네가 신라 왕이 되겠다고 한것도 아니고 장안국이라고 아예 나라를 만들어서 독립하려 함
    게다가 정작 김주원 세력의 본거지인 강릉 지역은 반란에 가담하지도 않음
    나름대로 준비는 잘했는지 처음에 반란에 가담한 지역은 많았는데 싸움은 못했는지 신라의 개사기 요새 삼년산성까지 끼고도 발려버린 미스테리한 반란......
  • [레벨:5]윾금필 2020.09.01 21:29
    민트초코빌런 지애비 왕위 뺏긴지 37년이나 지난데다가 지애비가 있던 곳인 명주는 정작 신라쪽에 붙어서 님 말씀대로 요즘 그 이야기는 설득력이 없음

    내 생각엔
    1.김원창은 조정에서 밀려난 후 차례대로 무진주, 청주, 웅천주의 도독이었는데, 이 과정에서 백성들의 불만을 알게 되고 난을 일으켰거나

    2. 한때 조정에서 김언승과 함께 권력 1,2위를 다투다 3연속 지방으로 좌천된 게 불만이어서 난을 일으켰거나
  • [레벨:25]민트초코빌런 2020.09.01 21:51
    윾금필 왠지 본심은 2번인데 1번을 이용해서 한탕 해먹으려고 했던거 같음
    저때가 헌덕왕이 조카 애장왕을 죽이고 왕위 찬탈했던 시기인데 김헌창이 애장왕 시절에 나름 한자리 했던 사람인데도 계속 중앙에 있었던걸 봐선 뭔가 헌덕왕을 도왔거나 쿠데타를 방조한게 아닌가 싶은데
    그후로 뭔가 갈등이 있었는지 지방으로 좌천되니까 불만이 쌓여서 지방 민심 + 아버지 팔아서 반란일으킨게 아닐까

    임용한 교수님 책에서는 저렇게 유리한 판을 깔고 시작했는데도 적극적으로 공세에 안나선거에 대해 그따위 전략을 짠걸 봐선 애초에 김헌창은 승리할 그릇이 못되었던 거라고 엄청 극딜하더라ㅋㅋㅋ
  • [레벨:5]윾금필 2020.09.01 22:22
    민트초코빌런 나도 김헌창 군사쪽으론 개노답같음 ㅋㅋ

    지가 전투할 곳 골라서 먼저 부대배치까지 다 해놓은 상황에서도 연전연패하고 ㅋㅋ

    특히 삼년산성은 내 기억상 김헌창이 10일만에 개털린거 빼면 한번도 함락된 적 없는 난공불락의 성일걸
  • [레벨:13]나는월클이야 2020.09.01 23:13
    민트초코빌런 님 이런거 어떻게 앎?
  • [레벨:24]安室奈美惠 2020.09.01 23:00
    삼년산성 유일한 패배...ㅋㅋ
    그런데 그 이유를 모름 ㅋㅋ
  • [레벨:1]유부남된금지 2020.09.01 23:09
    저때가 마지막 불꽃이고 귀신같이 망함
  • [레벨:29]리버릭 2020.09.01 23:09
    진짜 저정도 먹었으면 엎어져서 코 닿으면 금성인데 ㅋㅋㅋㅋ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09
    근데 ㄹㅇ로 대한민국이 지향해야할 국가가 고려나 신라아니냐 ... 이게 어떻게된게 500년동안 사대하고 실리는 못챙긴 조선가지고 물고늘어졌음....

    ㄹㅇ로 지향하고 제일 비중늘려서 가르쳐야할국가가 삼국을 통일한 신라인데... 뭔가 잘못됨
  • [레벨:2]동물의숩 2020.09.01 23:11
    술먹고헛소리하느 사료가 조선에 비해 부족해서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13
    동물의숩 사료가 없어도 뭔가 말은 해야함... 현실을 봐야함 국뽕이아니라..

    신라는 소국으로 출발해 주변국의 핏박에도 굴복하지않고 찬란하게 꽃펴서

    결국 한반도에서 중국을 굴복시키고 한반도 삼국을 정복한 나라임...

    어떻게보면 가장 위대한국가인데 뭔가 정말로 등한시되어있다
  • [레벨:34]Dav1doff 2020.09.01 23:17
    술먹고헛소리하느 대한민국같은 단일민족국가에서 외세의 개입으로 국내를 평정했다는 사실로 평가가 올라갈 수가 없음
    대중국 국민정서가 그렇게 좋은 편도 아니고 뭐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26
    Dav1doff 매소성전투 하나만봐도 당나라 뒤통수치면서 국익챙겨 동북아에서 한자리한건데...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 통틀어국제사회가 님처럼 무슨 그렇게 정정당당한 카우보이 결투같은줄앎 ㅋ
  • [레벨:34]Dav1doff 2020.09.02 00:30
    술먹고헛소리하느 아니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게
    이미지라는거임
    어쨌든 당나라 끌어들여서 고구려 백제 조진거잔슴?
    당장 지금 중국 끌여들여서 북한 조지고 댓가로 함경 평안 자강 양강 중국에게 떼어주자고 하면 찬성할 놈들 몇 퍼센트나 되겠음? 그런거지 ㅋㅋ왜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서 남들이 생각하는 관점에선 생각을 못할까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38
    Dav1doff 하 ㅋㅋㅋㅋ 진짜 무슨 할말을 잃었다 시험 100점 못받고 과외선생도움받아서 20점짜리가 오르고올라서

    80점 받았다고 90점안된다고 겨우겨우 노력했는데 사람노릇한다고 정정당당하지못하다? 니가 이야기하는 한반도 생활권자체도

    신라멸망하고 수백년뒤에 왕이라면 고려 현종 공민왕,조선 세종 관료 서희, 강감찬,같은 한민족놈들 역사상 과분한 놈들이 나와서 겨우겨우 정립된거고

    당시세계에서는 압록강 생활권자체가 요원한 관념인데 뭐라고해야할지 할말이없다 ㄹㅇ로
  • [레벨:34]Dav1doff 2020.09.02 00:47
    술먹고헛소리하느 한반도 생활권 자체가 신라 기준에서 짜여진 생활권 아님? 그 땅덩이를 줬으니까 한반도 생활권이 성립이 당연히 안되지 ㅋㅋ 뭔소리야
    아니 ㅋㅋ 시발 그리고 내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는거같은데 당연히 신라 입장에선 당이랑 손을 잡든 일본이랑 손을 잡든 고구려한테 흡수당하는것보단 나은 선택을 했지 근데 이미지적인 문제라니까? 그런 의미에서 신라를 고평가하려면 지증 법흥 진흥 3라인 고평가를 해야할텐데 이 라인은 이미 국사교과에서도 비중있게 다뤄지고 있음
    대체 뭘 원하는지 모르겠네
    고구려 백제 다 개병신 쓰레기고 신라 혼자 존엄해야됨?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50
    Dav1doff 지금 대한민국 처지자체가 무슨 중국대륙 본토까지 휩쓸어서 칼세개차고 경극에 악역으로 등장하는 연개소문 고구려 기준이라는건가?

    애초에 현실파악자체가 안되는거같은데 대한민국 권약자체는 이승만이건 김구건 김일성이건 지랄이건 나제동맹 이후에 뒤통수친

    신라 이상 이하도 아님 본인이 무슨 러시아나 미국인인걸로 착각하는거같은데 정신차리시길
  • [레벨:20]아약스 2020.09.01 23:20
    술먹고헛소리하느 소국으로 출발한건 삼국이 다 마찬가지 아닌가 신라가 했던 행적들은 고구려가 이전에 한번씩 다 해봤던거
  • [레벨:31]찹찹 2020.09.01 23:23
  • [레벨:28]COS 2020.09.01 23:13
    술먹고헛소리하느 고려나 신라는 중앙이 지방까지 행정력이 닿지도 못했는데?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14
    COS 행정력단위면 중국은 명청대가서도 제대로 확립안됨
  • [레벨:28]COS 2020.09.01 23:14
    술먹고헛소리하느 땅덩어리 크기자체가 다르자너..... 비교할껄 비교해야지;;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17
    COS 땅덩어리 이야기면 동시대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자체도 신라와 크게 다르지않음
  • [레벨:28]COS 2020.09.01 23:20
    술먹고헛소리하느 ㅇㅇ 그시대 국가들이 중앙집권도 제대로 하지도 못했는데 본받자는게 웃겨서ㅋㅋ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21
    COS 뭔 이상한 소리인줄 모르겠는데 통치체제 문제가 아니라 국가 운영 전략에서

    신라가 삼국중에 압도적이었기때문에 그걸 배워야한다는건데 이상한데 핀트잡고 괴변늘어놓고있어서...
    \
    혹시 난독증인지 모르겟노
  • [레벨:3]민트라떼 2020.09.01 23:13
    술먹고헛소리하느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34]Dav1doff 2020.09.01 23:16
    민트라떼 그렇다기엔 보수정권때도 신라 평가가 딱히 높진 않았는데
    그냥 당 개입으로 통일한 것 때문에 평가가 좋을수가 없음
  • [레벨:3]민트라떼 2020.09.01 23:24
    Dav1doff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34]Dav1doff 2020.09.01 23:31
    민트라떼 신라가 이미지 개선이 될 요소가 뭐가 있음? 천년왕국 삼국통일밖에 없잖아
    전교조고 나발이고 애초에 신라 자체가 매력적인 요소가 하나도 없음 역사적으로 고평가 받을 요소가 없다는 것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59
    Dav1doff 하 본인이야기를 끄적거렸는데 당시 신라 국력과 고구려는 근대에서 러일전쟁때 러시아와 일본에 비할정도로극적이었음...

    이걸 매력적이지않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동해에서 문무왕이 왜구새끼들 내가 다 죽여버린다고 바위에 혼을 담는다고했는다고했는데

    이게 재미가없냐? ㅋㅋㅋ
  • [레벨:31]찹찹 2020.09.01 23:24
    민트라떼 정치병자새끼
  • [레벨:26]광래종신 2020.09.01 23:28
    술먹고헛소리하느 기록이 있어야 지향을 두고 가르치지...애초에 남은 사료가 조선 쪽이 압도적이라 정부가 똘아이가 아닌 한은 학계의 역사교육은 이쪽으로 무게가 실릴 수 밖에 없어. 연구할 사료가 있어야 밥을 먹고 살거 아냐.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1 23:30
    광래종신 기록이 없어도 신라가 삼국 중 가장 소국에서 최강이 되엇다는것에 중점을두고

    그 관점을 대한민국에 대입해 가르치는것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레벨:2]동물의숩 2020.09.01 23:48
    술먹고헛소리하느 현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역사는 한국사입니다
    상식에 수렴하도록 배우는 객관적이고 기초적인 역사구요
    님이 그렇게 원하는
    역사에 주관적 견해를 대입해서
    국가 운영전략에 도움이 되길 원하시면
    북한 가시면 됩니다
    북한은 고조선이랑 고구려 엄~청 좋아해서 비중을 아주 늘려서 가르쳐주거든요
  • [레벨:36]악바르 2020.09.02 00:49
    술먹고헛소리하느 기록이 없어도 신라가 삼국 중 가장 소국에서 최강이 되엇다는것에 중점을두고

    그 관점을 대한민국에 대입해 가르치는것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역사는 팩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가르쳐야지, 이렇게 특정 목적성을 가지고 가르치게 하는 것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59
    악바르 아니 이게 팩튼데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음 가장 소국에서 최강이 되었다 이게 무슨 허위사실이있노
  • [레벨:36]악바르 2020.09.02 01:06
    술먹고헛소리하느 팩트=사료 사료를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을 전달해주는 것까지고...사관의 정립은 각자에게 맡겨야지, 위에 보면 기록이 없어도 특정사관에 중점을 두고 더군다나 대한민국에 대입해 가르치라고 하는데...그런식의 독선적 사관과 강요는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임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1:13
    술먹고헛소리하느 팩트=샤료라고 이야기하는데 이거 내가 진짜 원하는거임

    나는 일제시대이전에 1800년대부터 조선 진짜 미화없이 전부 까발렸으면 좋겠음

    특권층만 이득보고 평민들은 다 굶어죽고 신분상승 사다리는 다 걷어차이고 수탈당하고

    태어나자마자 평생노예임 일본은 더 심하지는 않았지만 거기에 반발해서 주고쿠에 쵸슈

    큐슈에 사쓰마 연합한 일본 지방세력이 존왕양이 아래 뒤엎음. 그리고 신분제고 뭐고 개박살내고

    대가리 좋고 암기력좋으면 중앙관료 할수있게 만들어놓음(그와중에 조선은 하층민이라도 태어나자마자 노예)

    한일합방 이후에 노예들 전부 해방되고 소박하지만 소작농이나마 됨

    양반새끼들 일본 붙어먹은놈들도 많지만

    신분제하고 능력제떄문에 예전하고 세상달라지고 왜놈이건뭐건

    하빠리들도 숨쉴수있게됨

    이거 반발한새끼들이 독립군새끼들임 그와중에 순수하게 근대화목적으로 의병일으킨놈도 있지만

    대부분 특권못내려놓고 이상한 이유되면서 한량짓함..

    이거 분명 기록해야된다고 보는데 어떻게보냐?
  • [레벨:21]명나라따옥이 2020.09.02 00:10
    술먹고헛소리하느 사대로 실리 챙겼는 데? 임란 때와 전후 명에게 받은 지원이 얼마나 큰 지 알고 하는 소리임? 그리고 조선은 고려와 달리 건국 직후부터 바로 옆에 강력한 통일 국가가 등장한 상태라 태생적인 한계가 명확했음.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19
    명나라따옥이 만력제가 미친놈소리듣는 F4아니었음 그게 가능했냐? 국가전략상에서 신라나 고려는 조선 깔고가는게 정설인데 무슨소리하는지 모르겠노
  • [레벨:21]명나라따옥이 2020.09.02 00:23
    술먹고헛소리하느 "500년동안 사대하고 실리는 못챙긴 조선가지고 물고늘어졌음...." 니가 한 말 반박해줬는 데 뭔 국가전략상 얘기가 나오냐?ㅋㅋ 실리를 충분히 챙겼는 데 헛소리 하고 있네
  • [레벨:23]홀란드제발맨유 2020.09.02 00:53
    술먹고헛소리하느 고려는 지배층이 반도역사 역대급 노답아닌가...
    문벌귀족, 무슨, 권문세족...
  • [레벨:1]술먹고헛소리하느 2020.09.02 00:57
    홀란드제발맨유 그 세족 밑에 전부 평민임... 예를들어 귀족이 20%이면 평민 및 노비는 80% 그리고 노비자체도 드물지만 신분상승 기회 다수였음...

    조선이 진짜 ㄹㅇ 헬이지 차라리 일제가 해방자라고 보일정도로 가혹했음
  • [레벨:2]푸놀 2020.09.02 17:11
  • BEST [레벨:22]kimtaksi 2020.09.01 23:09
    반란진압한게 무슨 저력이냐
  • [레벨:33]안양스윗4급공익 2020.09.01 23:10
    kimtaksi 근데 님같은 사람 대장으로 두면 농민군한태도 모가지 따일꺼 같은데요
  • [레벨:33]세인트로렌스 2020.09.01 23:13
    안양스윗4급공익 우리 펨붕이가 알고보면 방구석에 숨겨진 와룡 봉추일수도있는데 왜 애 기를 죽이고그래 제갈량도 요즘 시대 태어났으면 코로나로 사회적거리두며 펨코나 하고있었을걸?
  • BEST [레벨:25]먼지봉지휴지 2020.09.01 23:13

이전 맨앞 다음
- +
8699 8700 8701 8702 8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