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21.03.03 14:43

포텐보고쓰는.. 대한민국 진짜 학벌 레전드

조회 수 72086 추천 수 204 댓글 84

대부분 학벌 레전드, 공부 레전드하면 전문대학원이나 고시쪽을 강조해서 아쉬움..


역사학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른의미의 레전드 학벌을 소개함


image.png 포텐보고쓰는.. 대한민국 진짜 학벌 레전드


前 서울대 동양사학과의 김영식 교수..



주요 학력


경기고 (61회)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하버드대학 화학공학과 박사


프린스턴대학 역사학 박사


구글링해보니 경기고 재학 당시에는 고3 모의고사 10번중 8번 수석

당시 동기 중 유명한 인물은 손학규, 김근태, 이원복 등..


하버드 화학공학과에서 Ph.D를 따고, 그동안 공부하고싶던 역사를 공부하려했는데

하버드에는 한 분야 Ph.D있으면 다른분야 Ph.D 과정 들어갈 수 없어서 프린스턴에서 역사학 학위 땀


정확히 말하면 프린스턴의 과학사 전공


당시 프린스턴 과학사 교수 중 유명한 사람이 바로 그 토마스 쿤



프린스턴에서 과학사 박사학위따는중간에 서울대 화학과 교수 임용(만 29살)

서울대 자연대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개설

이후 화학과에서 동양사학과로 이직 (협동과정은 겸직)




사실상 대한민국 문+이과 융합분야 끝판왕




첨부 파일
첨부파일
  • BEST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15:52
    K.Reich 한준희가 졸업한 과학철학과정을 만든분이 본문의 저분임ㅋㅋㅋㅋㅋ
  • BEST [레벨:30]K.Reich 2021.03.03 15:51
    포텐보고 쓰는 대한민국 진짜 학벌 레전드 (2)

    한 준 희

    서울대학교 해양학 학사
    서울대학교 과학철학 석사
    메사추세츠대학교 과학철학 박사과정 중 축구가 너무 재밌어 해설가로 중퇴 후 전업

    현재 첼지현한테 첼강딱이라 놀리면서 노는중
  • BEST [레벨:18]힘이없으면불평등 2021.03.03 20:05
    17.5cm ㅈㄴ 탈모들은 개불쌍하네 아무리 공부 잘하고 축구 지식 해박하고 해설 잘해도 사람들은 탈모 가지고 흠 잡는구나
  • BEST [레벨:26]봉골레 2021.03.03 15:41
    ㄹㅇ루다가 4글자잖아 더 세보임
  • [레벨:2]lIlIiI 2021.03.03 20:12
    봄의향기 사시 외시 붙을 연배에 지금 연수받을 수가 없는데

    로스쿨이랑 외교원 같이 붙으신건가
    그리고 외교원 간거고
  • [레벨:22]봄의향기 2021.03.03 20:31
    lIlIiI ㅇㅇ서울대 법대나와서 법무관하다가 지금 함부르크에서 연수받고 있는걸로 암
  • [레벨:21]아킨펜와영원하자 2021.03.03 20:01
    얘가 그 돈키호테 쓴애냐?
  • [레벨:24]아웃사이드킥 2021.03.03 20:03
    근데 저 성적으로 서울대 법대를 가지 않았구나. 당시 서울대 법대는 서울대 의대 후려칠 정도로 최강이었다는데.
  • [레벨:24]댕장궁 2021.03.03 20:06
    아웃사이드킥 저때 서울대 물리학과가 최고 존엄 아니었음?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06
    아웃사이드킥 이 글 쓰면서 참고했던 회고 인터뷰? 같은 글이 있는데
    거기에 따르면 원래 법관이 꿈이었는데 당시 동기중에 수학 넘사벽인 사람이 있어서 더 수학에 신경썼고, 수학 자신없어서 문과갔다는 소리 들으면 자존심 상할거같아서 이과 고르기도했고, 당시 쿠데타직후 판사가 군사정권과 마찰빚어서 사직하는 모습보고 부당한 정치적 영향 없는 이과를 선택했다고 하심
    화공과 고른건 그냥 당시 가장 커트라인 높아서
  • [레벨:13]메롯 2021.03.03 20:04
    2차 전직 상태가?
  • [레벨:2]서울1945 2021.03.03 20:10
    학벌은 이승만이레전드임
  • [레벨:6]장효조 2021.03.03 20:10
    원복이형님 공부좀하셨네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11
    장효조 원복이형 서울대다니다가 때려치고 만화그린분임 고등학교때부터 어린이신문에서 만화연재함ㅋㅋ
  • [레벨:14]아르테스날 2021.03.03 20:16
    모두안녕해 이원복이 무슨 서울대를 때려져?
    서울대 건축공학과 졸업하고 독일에서 유학하다 그 경험 살려서 만화 그린건데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18
    아르테스날 서울대 졸업 아님 중퇴함
    난 6년 동안(1966∼1972년)이나 대학을 다녔지만 졸업을 할 수 없었다. 그런 내가 오늘날 서울대동창회 편집이사라니 알다가도 모르는 게 인생이다.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150124/69255120/1
  • [레벨:14]아르테스날 2021.03.03 20:23
    모두안녕해 그러네...
    졸업한 줄 알았는데 아니었구나 쏘리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24
    아르테스날 ㄴㄴ헷갈릴만함. 언론이나 출판쪽에서도 소개할때 졸업이라고도 많이 혼용해서
  • [레벨:35]근초고왕 2021.03.03 20:20
    학벌 최강은 아니지만 대한민국 커리어 끝판왕은 이회창 옹

    판사 대법관 대법관 겸 중선위원장 감사원장 국무총리 정당대표 사실상 대통령 빼고 다해봤으니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22
    근초고왕 커리어계의 메시.. 월드컵을 못들었어..
  • [레벨:2]보라니 2021.03.03 20:32
    근초고왕 정세균도 만만치 않을걸
    젊어서 쌍용그룹 상무 국회의원 상공부장관 민주당대표 국회의장 국무총리
    대통령빼고는 할게없는 수준
  • [레벨:22]경영의신 2021.03.03 20:37
    보라니 대통령은 못할거같더라
  • [레벨:3]에스클래스 2021.03.03 20:40
    경영의신 망언의 정세균 아니냐?
    손님 없어 편하겠다
  • [레벨:22]경영의신 2021.03.03 20:41
    에스클래스 다한거치곤 이미지가 이낙연이랑 차별되는게 없어서 그렇게 생각함
  • [레벨:2]보라니 2021.03.03 22:49
    경영의신 ???: 내가 왕이 될 상인가
  • [레벨:24]꿀벌깡패 2021.03.03 20:21
    대가리는 해외학벌은 아니지만 우병우가 ㄹㅇ 진퉁인거같음
    내 머리로는 대학 다니면서 사시를 붙는다는게 도저히 상상이 안가더라ㅋㅋ
  • [레벨:26]갓밝이 2021.03.03 20:25
    꿀벌깡패 근데 우병우는 알려진것 보다는 늦게 붙었음. 재학중 고시합은 그래도 꽤 있고
  • [레벨:2]보라니 2021.03.03 20:36
    꿀벌깡패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는,

    원희룡. 그해 학력고사 수석 법대입학 재학중 사시 패스

    그리고 극과극인데 이정희. 통진당 대표 2012 대통령후보
    그여자도 그해 학력고사 수석 법대 입학 재학중 사시 패스

    그럴거임
  • [레벨:24]꿀벌깡패 2021.03.03 20:38
    보라니 와 이정희도 그정도 머리인줄은 몰랐네ㄷㄷ
  • [레벨:2]보라니 2021.03.03 23:35
    꿀벌깡패 아니지 이정희가 한수위일수도.

    나무위키보니까 완전 수석은 아니고 그해 인문계 여자수석. 전체로는 15등이었네. 전국 석차 학력고사 15등 ㅋㅋㅋㅋㅋㅋ 와 ㅋㅋㅋㅋ

    서울대 총여학생회장 했네. 그러면서 공부도 최상위권. 총여학생회장이면 맨날 데모했을텐데 당시면.
    서울대 다들 난다긴다하는 애들속에 헐....말도안되.

    그리구 사법연수원 졸업 차석이었네ㅋㅋㅋㅋ

    와 진짜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네 ㅋㅋㅋㅋㅋ
  • [레벨:22]킹쏜 2021.03.03 20:26
    근데 리얼 문이과 융합 끝판왕은 안철수 아님?
    서울대 의과대 졸업 의사면허 취득 취미로 시작한 프로그래밍으로 백신개발 후 무료배포 백신 기반으로 보안회사 설립하고 국내 최대 규모로 기업도 성장시킴 이후에 정치에선 신당 창당해서 민주당 텃밭이라는 호남지역에서 표 싹쓸이하며 총선승리, 어찍될지 모르지만 서울시장 현 시점 유력한 후보 중 하나...의학 공학 경영학 정치학에서 사람이 할 수 있는 엔딩은 한번씩 찍음
  • [레벨:25]모두안녕해 2021.03.03 20:28
    킹쏜 ㅇㅇ 커리어로 융합끝판왕은 안철수긴해 ㅋㅋ괜히 리즈시절 국민멘토가 아니지. 국내에 이공계출신 정치인이 거의없기도하고. 다만 본문은 학벌이나 연구쪽이니..
  • [레벨:2]보라니 2021.03.03 22:57
    킹쏜 글쎄. 어디에선가 댓글로 맘에 와닿게 누가 썼던데... 다 이루었다고 볼수도 있지만 뭐 하나 이루지 못했다고 볼수도 있지 않나.

    좋은 의사 경지에 오르기 전에 IT시장에 뛰어들고
    좋은 IT경영인이 되기 전에 정치판에 오고
    좋은 시장이 되기 전에 사양하고 대통령 후보가 되고
    좋은 경선을 마무리 하기 전에 던지고 결국 탈당하고


    물론 누가 보기엔 4체급 석권으로 볼수도 있겠지만, 또다른 사람이 보기엔 하나도 제대로 못한 것처럼 볼수도 있지.
    의학 공학 경영학 정치학에서 엔딩을 찍었다고? 끝을 계속 못내는 네버엔딩같은데...

    이번에는 다를까? 한번 봐보자구
  • [레벨:3]미제담당프로파일 2021.03.03 20:32
    허허.. 참 수상적네요.. 이건 마치 전대미문의 사건이 아닌가 하오리다
  • [레벨:30]열심히합니다 2021.03.03 20:43
    고시패스하고 의사 된 사람도 있잖아?
  • [레벨:10]타노스 2021.03.03 20:45
    열심히합니다 반대ㅋㅋ 의사가 고시 패스해서 검사중
  • [레벨:10]Reverie. 2021.03.04 01:09
    이름은 까먹었는데 수능 국어랑 리트 강의하는 강사 중에 서울대 중문과인가? 거기 나왔다가 서울대 치대 들어간 분 있음. 글고 서울대 동양사학과 교수 중에 몽골이랑 중앙아시아 역사 연구하시는 김호동 교수라는 분 있는데, 이 분은 문이과 통합 천재는 아니지만 열몇 개 국어 한다는 소문 있을 정도로 언어+역사 분야 천재임. 이 분 하버드 시절 은사도 역사 연구하면서 열몇 개 국어 했었다는데 그 제자인 서울대 교수분도 ㄷㄷ
  • [레벨:5]재료공학도 2021.03.04 01:51
    대한민국 진짜 학벌 레전드 ㅇㄷ

  1. 박민우 만루에서 싹쓸이 3루타 ㄷㄷㄷㄷ [35] 동영상첨부파일

    야구 2 시간 전 케인님 조회27440 추천75
    박민우 만루에서 싹쓸이 3루타 ㄷㄷㄷㄷ
  2. 이미 성인지교육이라는 것으로 학생들한테 교육하는 내용이랍니다.
  3. 여경과 꿀벌의 공통점 [122]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클롭과자전거 조회57540 추천315
    여경과 꿀벌의 공통점
  4. 30분전 홍대 직찍 [425]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부화뇌동코리아 조회97278 추천507
    30분전 홍대 직찍
  5. 우리학교 에타 근황 [93]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김해사는 조회55537 추천530
    우리학교 에타 근황
  6. 동물의숲 근황 [39] 첨부파일

    PC/콘솔 2 시간 전 Renesse 조회47260 추천229
    동물의숲 근황
  7. 전 에이프릴 멤버 이현주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337]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Dalieee 조회86604 추천1347
    전 에이프릴 멤버 이현주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8. 인천 인스타 팩폭댓글 [42] 첨부파일

    국내축구 2 시간 전 인천17년차팬 조회31808 추천319
    인천 인스타 팩폭댓글
  9. 여성시대 홍콩방? [218]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그분들감별사 조회63448 추천633
    여성시대 홍콩방?
  10. [SI] 마르틴 사트리아노 - 맨시티 , 첼시 , 아스날 , PSG , 라이프치히
  11. 루머/스포)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레딧 유출 내용 [165] 첨부파일

    영화/TV 2 시간 전 헤롱씌 조회37566 추천209
    루머/스포)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레딧 유출 내용
  12. ???: 야 니 남친 저기 지나간다 ㅋㅋㅋㅋ [143]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여친생기면닉변함 조회90080 추천544
    ???: 야 니 남친 저기 지나간다 ㅋㅋㅋㅋ
  13. 알라딘 중고서점 득템 [79]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PAMDirac 조회72226 추천486
    알라딘 중고서점 득템
  14. 거미) 풀타입 거미 [37] 첨부파일

    미스터리 2 시간 전 앗나락의독충 조회37789 추천73
    거미) 풀타입 거미
  15. 의외로 현재 나라사정 모르는 한국인들 [380] 첨부파일

    유머 2 시간 전 초원이 조회100884 추천810
    의외로 현재 나라사정 모르는 한국인들
이전 맨앞 다음
- +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