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20.11.20 00:01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조회 수 28005 추천 수 91 댓글 39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안녕하세요~ 펨린 같지 않은 펨린같은 펨린입니다.


포텐 너무 감사해요. 펨코는 이맛에 하는 구나하고 생각했어요.


이전글 링크

>> https://www.fmkorea.com/3208374869




짜잔.


탈모.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너무 감사해요. 중3님. 근데 탈모중이라니 힘내세요.



요즘 연말이라 넘 바빠서 다음 정산글이 언제될지... 

그래서 잉여력의 보답으로 이번 시즌 주요 게임의 분석을 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어요.



시즌 시작하면서 목표는 챔스진출 + 트로피 한 두개 였어요. 결론적으로 쿼트러플을 했지만, 아주 운이 좋았어요.

좀 길고 지루할 수 있으니, 최대한 짧게 하겠어요.


이제 들어갈께요.




먼저, 카라바오컵이예요.

카라바오 컵은 이렇게 진행 되었어요.


카라바오 일정.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상하게도 리즈에 매우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카라바오컵은  레스터/맨시티는 주전으로, 나머지는 풀로테 멤버로 진행하였어요.


그 중에 맨시티 경기를 한번 보도록 해요.



카라바오 결승_포메이션.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일반적인 5-2-1-2 WB 대형이예요. 세부 포메이션이 기억이 안나서 못쓰겠어요. 


그때 그때 얘들 상태 따라서 이것저것 바꿔주다 보니까 정확히 기억이 안나네요.




결과는? 


카라바오 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연장 접전 끝에 이겼어요. 진첸코의 후반 막판 득점이 넘 아쉬워요.



카라바오 결승_개인.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델레 알리의 선취 득점은 교체덕을 봤어요.


60분을 기준으로 균형을 깨고자 수비형>일반형으로 바꿔주고,


부상 여파의 도허티랑 컨디션이 안좋았던 레길론을 동시에 교체했는데, 바꾸자 마자 도움 기록해 주었어요.


교체와 동시에 로테이션 파워 자랑한 오리에 칭찬해요.


흥민이의 결승골은 순수한 개인능력으로 넣었기에 더 칭찬해 줘야해요.


체력이 떨어졌음에도 폭풍 드리블한 흥민이에게 박수를 보내요. 근데 알리랑 케인이 17.7km를 뛰었네요.

(근데, 이게 현실에서 가능한 수치인가요?)



카라바오 결승_xg.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60분쯤 변경했던 경기 유형(?, 갑자기 생각이 안나요)(일반형)으로 XG 값이 소폭 올랐네요. 


일단 목표했던 컵은 하나 땃어요. 실축에서도 토트넘이 카라바오 정도는 가져갔으면 해요.








다음은 FA컵이예요.


FA 일정.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네. 진짜 운이 좋았어요. 맨유 빼고는 나름 만만한 상대였어요. 역시 FA도 풀로테에 맨유만 주전을 투입하였어요.




맨유 경기를 봐야겠죠?


FA 준결승_포메이션.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경기 끝날때의 포메이션이 나오네요.


시작한 포메이션은 4-2-3-1 이였어요. 


경기가 안풀려서 흥민이랑 모우라를 올리고, 전포로 변경. 케인은 딥라공에서 딥라지로, 알리는 공미지에서 쉐스로 변경했어요. 대신 센터백은 공격형에서 일반형으로 바꾸고, 한명은 깊은 후방에서 커버하게 하였어요.


오른쪽 풀백에 토비가 있네요. 오리에랑 도허티가 같이 누워버리고, 탕강가는 임대 가 있었어요.


진짜...... 다음 시즌에 맥스 아론 노리고 있어요.




결과는?


FA 준결승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겻어요.


1점차. 신승. 어려운 경기였어요.


모우라. 칭찬합니다. 70분경 경고로 역습을 막은 알리도 잘했어요.




FA 준결승_개인.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번에도 교체 덕을 봤어요. 체력이 떨어진 은돔과 로셀소를 호이비에르와 윙크스로 변경한 것이 효과적이였어요. 


74분에 교체로 들어간 윙크스(박투박)의 패스를 모우라가 문전쇄도 해서 한골 넣었어요.




해리케인이 이번 경기에서 13.3km를 뛰었어요. 거의 모든 경기에서 이것보다 더 많거나 비슷한 활동량을 보여 주었어요.


내가 아무리 너를 딥라공으로 넣었어도, 전방 포워드가 그렇게 뛰면, 딴 얘들은 뭐가 되니.




하지만, 역시 MVP는 슈크림이예요. 전술 변경하고 역습에 매우 취약할때, 맨유의 속공 포워드를 막아세운 공이예요.


슈크림 아니였음 졌어요. 하지만 저 전술은 자주 쓰지 않는게 좋겠어요. 전 질 각오하고 실험삼아 써 보았어요.


근데, 어쨋든 이겨 버려서 향후 리그 일정은 더 개판이 되었어요.





FA 준결승_xg.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65분경 변경한 포메이션이 XG값을 소폭 올려주었어요. XG만 보면 이길만한 경기였어요.

근데, 저 텍스트는 이상하네요. 우리쪽 글이 아닌데...




셰필드와의 FA결승은 다음 경기 일정 땜에 로테팀 투입. 이겨버렸네요;;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해요.

 

원래는 리그 하고, 유로파로 넘어가야 하지만, 리그가 워낙 다이나믹하니 유로파를 먼저 보도록 해요.




유로파 일정.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운이 좋았어요. 전부 그리 강한 상대가 아니였어요. 스탕다르전은 얘들이 전부 단기 부상으로 

드러누워서 박싱데이 생각해서 무리 안했어요. 유스 투입도 하고.. 너무 힘든 경기였지만, 비겼으니 만족해야 했어요.


저도 결승 상대가 바르셀로나라는 걸 보고 깜짝 놀랬어요.

여기가 챔스인가. 라는 착각도 했지만, 져도 욕은 안먹겠구나 하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했어요. 결과를 볼까요?


유로파 결승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길만한 경기였어요. 흥민이의 선취골과 모우라의 추가 득점이 경기를 결정 지었어요. 

이때가 마지막 경기라 리그 우승의 자신감이 큰 역할을 한 것 같아요.


슈팅, 유효슈팅, 패스성공률, 점유율 모든 부분에서 압도하였어요.




유로파 결승_포메이션.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무슨 말이 필요해요. 베스트 일레븐으로 도전합니다.




유로파 결승_개인.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MVP는 흥민이예요. 이렇게 잘해줬는데, 올해의 팀, 득점, 평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하지 못했어요.


언성 히어로가 된 올해의 흥민이를 위해 다음 시즌은 투톱으로 케인과 함께 쌍으로 출전시킬 예정이예요.


흥민아 고마웠어.




유로파 결승_XG.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마지막에 바르셀로나가 노력했지만, XG는 꾸준히 압도하고 있어요. 


이길만한 경기였네요. 내년 챔스의 희망을 키워갑니다.







자.... 대망의 리그예요.


이 이미지를 보신 적이 있나요?



47195ec919c8e4863d752cf5a77ddbf7.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죽음의 11연전. 불과 24일만에 11연전입니다. 이게 말인가요? 아무리 게임이라도 그렇지 죽고 싶어요?


거기다 상대가 아탈란타-맨시티-리버풀-아탈란타-첼시-풀햄-뉴캐슬-셰필드-맨유-웨햄-셰필드 예요. 일정확정되고 바로 컴터 껏어요.










맨시티 전부터 보아요.



리그_맨시티_포메이션.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틀 뒤에 있을 숙명의 리버풀전을 위해서 심지어, 맨시티전은 서브가 출전하였어요.


맨시티전에 전력투구 하고 리버풀전을 버리려고 했으나, 이때 리버풀과의 승점차가 3점차 밖에 안나는 상황에서 리버풀전을

버리기에는 리스크가 너무컸어요.


자. 시작해 보아요.


리그_맨시티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매우 대등한 경기를 펼친 로테 팀에게 박수를 보내요.


1년치 주급 한번에 해결한 베일은 칭찬하고 넘어가야겠어요. 



리그_맨시티_개인.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게다가 14.2km나 뛰었네요


비니시우스-베일 임대 트리오가 해줬어요. 참 고마운데... 

너희는 내가 품기에는 너무 쓸데없이 비싸요. 다음 시즌엔 소속 구단에서 화이팅 해요.


이제 11연전중에 두번째 경기를 했을 뿐인데 레길론이 경미한 부상으로 누웠어요. 하.......



리그_맨시티_XG.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처음에는 비슷하게 진행하다가, 나중에는 펩 아저씨가 유형을 변경해서 공격적으로 나왔어요. 어쨋든 우리는 서브를 투입했어서, 조금 더 내려 앉아, 더 다이렉트한 패스를 하는 쪽으로 변경했어요. XG에 맨시티가 급등하는 시점이 그때예요.
 

이기기가 거의 불가능한 경기였죠. 막판 골은 정말 행운의 득점이라고 생각해요. 하얀색이 토트넘이예요.







자... 이제.



대망의 리버풀전이 왔어요.. 이미 리버풀에게는 2:1로 패한 기억이 있어요.

여기서 이기면, 우승에 한발짝 다가가는 거예요

시작해 보아요.


리그_리버풀_포메이션.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수비적으로 가요. 초반에는... 60분까지 버티면 승산이 있어요. 화이팅 해요.


중원의 핵 은돔과 믿고 쓰는 레길론이 누웠어요. 이길수 있을까요?



리그_리버풀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행운의 승리예요. 슈팅수에서 다소 밀렸지만, 수비의 단단함으로 버텨내면서 무려 호이비에르가 넣어 주었어요.

코너킥 18개를 막아낸 수비진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요.


이런 수치가 나온것은 전술의 영향이 커요. 중앙 수비를 워낙 두텁게 세워서,

여기서 수비수끼리 엉켜붙게 좁게 수비하기 보다는, 넓게 수비해서 공격수를 밖으로 밀어내는 방향으로 했더니 코너킥이 엄청 나왔어요. 


원래는 쓰로인이 많이 나와서 센터라인 즈음에서 템포가 뚝뚝 끊어져야 하는데, 워낙 양쪽 측면이 스피드가 있고, 전진하다 보니 라스트 라인쪽으로 많이 걷어낸거 같아요.


코너킥 리플레이만 열 몇번을 본 것 같아요. 힘든 세트피스 잘 막아준 토비, 다이어, 슈크림 매우 칭찬해요.





리그_리버풀_개인.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MVP는 다이어예요. 결승골을 도왔어요..... 라기 보다는 사실, 이 골은 알리송이 패스 실수를 했어요.


그 이유가 그 전까지는 최상단에는 라인을 두 칸 정도 내려서 수비형으로 진행하다가, 15분 남기고, 전술유형을 일반형으로, 라인은 최상단까지 압박하도록 올렸거든요. 

양쪽 윙백도 윙백 수비형에서 완성형 윙백 지원형으로 바꾸고요. 

공 뺐겼을 때도 자리 지키는 거에서 역습형으로 바꾸면서 공격적으로 전환했어요.


암튼 전술 영향인지는 알수 없지만, 알리송은 실수를 했고, 호이비에르는 찬스를 놓치지 않았어요.


XG가 전술 영향을 반영하고 있어요.

 

리그_리버풀_XG.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첼시전도 하려고 했는데. 글이 넘 길어지네요. 


결과만 보아요.


리그_첼시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네. 졌어요. 앞에서 보셨던 것 처럼 전술적으로 극복하려고 했지만, 매번 성공하면 진짜 명장이게요.


실패했어요.


하지만, 기대득점이 더 높았다는 점은 공격수들의 골 결정력을 나무랄수 밖에 없네요.





자. 이렇게 지옥의 11연전이 끝나갈 즈음 셰필드 등의 중/하위권 상대로 가볍게 큰 무리없이 자신감을 키워갔어요.

뭐... 모든 일이 잘되면 좋았겠지만.



리그_웨스트햄_결과.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네. 대패했어요.


이미 지난 9연전으로 지쳐있는 주전/로테 자원들에게 승리를 기대하는 것은 욕심일 것 같아요.




리그_일정.jpg 펨린이의 FM21 토트넘 후기(분석편)

이후 리버풀이 자멸하면서, 

이렇게 101점으로 리그 우승까지 했지만....


리버풀이 95점이예요.



리버풀전에서 지고, 한게임 더 미끄러지면 2위였던 거예요.

네... 이 맛에 FM한다..라고 하기에는 이번 시즌은 너무 힘들었어요.








내년은 리빌딩 1차년도예요. 챔스도 기다리구요.


올해보다 더 어려울 것 같아요. 아마 올해같은 행운은 기대하기 함들겠죠.


현실에서도 연말이라 야근이 기대되네요. 다음 시즌 결산은 천천히 할께요. 잘하면 해를 넘길수도 있어요.




여튼, 그럼 그때까지 안녕~










  • [레벨:12]제이콥쟝 2020.11.20 00:02
    앞에 이미지 두개는 왜 튀는 건지 모르겠어요. 여튼 즐감해주세요~ (추가) 그리고, 제가 이제 FM한지가 4달 정도 밖에는 안되어서, 펨린이라는 하고 있어요. 불편하신 분이 있는거 같아서 불편하시면 타이틀 수정할께요~
  • [레벨:12]펨린아닌펨린 2020.11.20 09:02
    제이콥쟝 (추가) 닉 변경했어요. 이제 펨린아닌펨린으로 연재할께요. 안녕~
  • [레벨:23]시스템키보드 2020.11.20 00:15
    진짜 재밌게 한다~~~!! ㅊㅊ
  • [레벨:1]단단부리호무새 2020.11.20 01:10
    와 개고수 ㅊㅊ
  • [레벨:22]바람소리 2020.11.20 10:05
    전술을 이렇게 바꾸는데도 성적이 나는구나.. 고수네 재밌게 한다 ㅋㅋㅋ
  • [레벨:27]타락한선인 2020.11.20 12:49
    바람소리 하나만쓰고 성적나는게 더 이상한거 아니였어용??
  • [레벨:1]슈퍼스타꽃케이 2020.11.20 10:30
    깔끔추
  • [레벨:31]또물보라를일으켜 2020.11.20 12:40
    근본추
  • [레벨:17]빠진득이 2020.11.20 12:41
    이번꺼 재밌던데 다이아442맨유 풀시즌 돌리고 1점차 우승함
  • [레벨:20]Dusty 2020.11.20 12:41
    맥이는거 보소 씹 ㅋㅋㅋㅋㅋ
  • [레벨:13]사쿠라아야네뀽 2020.11.20 12:41
    이게 감독이지
  • [레벨:23]kmkmkmk 2020.11.20 12:41
    펨코 퍼거슨일세
  • [레벨:20]당신의 그림자 2020.11.20 12:41
    17.7km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건 진짜 매치엔진 좀 손봐야겠넹.. 뭔가 비정상이긴 하다
  • [레벨:15]크로스알론소데용 2020.11.20 12:41
    그냥 작성자가 존나 귀엽다
  • [레벨:24]잘부탁해욥 2020.11.20 12:42
    나도 21 토트넘으로 해서 첫시즌 우승함
    영입은 거의 안하고 겨울에 아센시오 방출떠서 400억에 사고 밀리크 케인 백업으로 사서 돌리니깐 우승하더라

    다이렉트한 패스 전방공격수에 전달 이걸로 전술짜니깐 걍 이기던데
  • [레벨:5]scan01 2020.11.20 12:42
    바셀은 왜 유로파 가있음?ㅋㅋㅋㅋㅋㅋㅅㅂ
  • [레벨:21]레모나 2020.11.20 12:44
    클린시트 엄청 많네
  • [레벨:4]친절고래 2020.11.20 12:44
    ㅊㅊ
  • [레벨:24]정오의호수 2020.11.20 12:45
    바르샤는 유로파로 내려와서 우승도 못했네 ㅋㅋㅋㅋ
  • [레벨:35]카와이알파카 2020.11.20 12:45
    잘하는고만
  • [레벨:20]당신의 그림자 2020.11.20 12:46
    조금 더 첨언하자면, km수가 비정상으로 엔진에서 인식한다면 선수가 갈려나가는 정도도 심해진거 아닌가 걱정. 저렇게 비정상통계 잡히는 선수들 무릎은 안녕하려나
  • [레벨:34]나선형 2020.11.20 12:48
    아니 17.7이면 매치엔진 문제아니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2]로시터 2020.11.20 12:49
    나는 항상 하면 Pl 애들 평균 활동량이 다른 리그 보다 압도적이더라
  • [레벨:22]취업준비완료 2020.11.20 12:50
    ㅋㅋ
  • [레벨:8]황희찬은여진구 2020.11.20 12:50
    약빨고 뛰어도 17.7은 못 뛸거 같은데ㅋㅋㅋㅋㅋ
  • [레벨:20]인생은축제 2020.11.20 12:52
    17.7km ㅋㅋㅋㅋㅋ 에펨 활동량 수치는 항상 문제였음 ㅋㅋㅋㅋㅋ
  • [레벨:20]핫후라이드마시쩡 2020.11.20 12:52
    17키로 뭐야 마라톤이야?ㅋㅋㅋㅋ
    윙백들이 제일 많이 뛰어도 14키로던데 내 에펨은ㄷㄷ
  • [레벨:27]홍찔이 2020.11.20 12:53
    Xg가 머임??
  • [레벨:31]레너드번스테인 2020.11.20 13:40
    홍찔이 기대 득점 값
  • [레벨:25]레드립 2020.11.20 12:54
    겜 재밌게하네 개고수네 ㅋㅋㅋㅋ
  • [레벨:1]시계사는사람 2020.11.20 12:56
    자세한 후기 추
  • [레벨:10]bluetag 2020.11.20 12:57
    1년차에 맨유제끼고 우승하다니 개고수네
    일정 빡빡한거 개공감 ㅋㅋㅋ씹 ㅋㅋㅋ 애들 드러눕고 휴식달라고 난리임
  • [레벨:6]페미지지한다 2020.11.20 13:09
    로드신공
  • [레벨:11]우승언제하노 2020.11.20 13:09
    일정 ㅅㅂ 레전드네 ㅋㅋㅋㅋ
  • [레벨:8]나나난저스팃 2020.11.20 13:17
    딴거보다 조리돌림 미쳤네ㅋㅋㅋㅋ
  • [레벨:18]King케어니 2020.11.20 13:19
    음 중간에 본 탈모 백곡이 잊혀지지 않네요
  • [레벨:21]무직조축노라 2020.11.20 13:49
    기대득점 이게 fm20에도 있던거임? 분석하는거 좋아하는데 실시간으로 뜨는건가 아니면 겜 끝나고 볼수있는건가
  • [레벨:12]닭붕 2020.11.20 13:59
    무직조축노라 fm20에 없던 기능, 중간중간에 확인 될걸
  • [레벨:2]히야BVB 2020.11.20 14:00
    탈모밖에 기억이 안나...

  1. 진짜 말도 안되는 추위 [90]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020.12.29 민초단조송화 조회107122 추천552
    진짜 말도 안되는 추위
  2. 승리의 현건팬들 모여라! [37] 첨부파일

    기타스포츠 2020.12.29 훔바리그우승횟수 조회11267 추천73
    승리의 현건팬들 모여라!
  3. 인터넷방송 도중 군대 간 아들에게 후원받은 정소림 캐스터.jpg
  4. [오피셜] 디아크 피네이션 합류 [133] 첨부파일

    힙합 2020.12.29 andir 조회67963 추천235
    [오피셜] 디아크 피네이션 합류
  5. 통장잔고 공개한 이지영 강사 유튜브에 달린 댓글.jpg [287] 첨부파일

    유머 2020.12.29 박화요비 조회141506 추천444
    통장잔고 공개한 이지영 강사 유튜브에 달린 댓글.jpg
  6. [소리] 개랑들 이런거 다시보기 가능한거지? [48] 동영상첨부파일

    국내축구 2020.12.29 트와이스모모 조회18945 추천155
    [소리] 개랑들 이런거 다시보기 가능한거지?
  7. 속보)시진핑뇌출혈 [966] 첨부파일

    유머 2020.12.29 베이글녀 조회336338 추천1464
    속보)시진핑뇌출혈
  8. [공홈] AT 마드리드, 디에고 코스타와 상호 계약해지 합의
  9. 승리의 현대견설 팬!! 모이면 안되지만 모여보자!! [85] 첨부파일

    기타스포츠 2020.12.29 Formula1 조회13301 추천161
    승리의 현대견설 팬!! 모이면 안되지만 모여보자!!
  10. ㅇㅎ) 금태양 구상하는 히토미 작가.manhwa [153] 첨부파일

    유머 2020.12.29 그러지말지 조회163572 추천347
    ㅇㅎ) 금태양 구상하는 히토미 작가.manhwa
  11. ??? : 나를 키워주신 이도희 감독님께 보답하는 것, 그것 뿐이었다.
  12. 정셩 빵야 [32] 동영상첨부파일

    기타스포츠 2020.12.29 파피스뎀바시세 조회46584 추천128
    정셩 빵야
  13. 설민석의 대표적인 망언.jpg [134] 첨부파일

    유머 2020.12.29 docker 조회144866 추천711
    설민석의 대표적인 망언.jpg
  14. 설민석 방송 하차 기사에 달린 댓글 근황 [112] 첨부파일

    유머 2020.12.29 26yeom 조회136448 추천715
    설민석 방송 하차 기사에 달린 댓글 근황
  15. [ABC마트] 2020 굿바이 세일 (~60%) (무료) [117] 첨부파일

    핫딜 2020.12.29 야야투레주르 조회69793 추천80
    [ABC마트] 2020 굿바이 세일 (~60%) (무료)
이전 맨앞 다음
- +
4626 4627 4628 4629 4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