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2021.02.23 19:20

수비 폭 넓게 설명 질문

조회 수 2104 추천 수 3 댓글 3

수비폭 좁게는 그나마 이해하기 편한데 수비폭 넓게는 설명이 좀 헷갈리게 되어있는거 같아서 질문드려요.


수비폭 좁게 (상대플레이를 밖으로 강제) - 후방지역을 수비하기 위해 넓은 지역을 내주도록 지시합니다.

                                                 수적우위를 바탕으로 중앙 지역을 혼잡하게 만들어 상대방을 방해할 것입니다.


수비폭 넓게 (상대플레이를 안으로 강제) - 공이 중앙으로 가는 것을 막기위해 넓은 지역에서 상대와 맞서며 플레이하도록 지시합니다. 

                                                  골대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공을 되찾아 올수 있지만 선수들 사이에 넓은 공간을 남겨둔다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수비폭 좁게는 이해가 갑니다. 상대가 강하게 밀집되어있는 중앙으로 볼을 보내는것이 부담스러워 측면에서만 볼을 돌리게 만들고 어느정도 크로스 기회를 주더라도 정작 안쪽으로 볼이 투입되었을때 강한 압박으로 탈취하는 수비방식


근데 수비폭 넓게에 대한 지침 설명이 "상대플레이를 안으로 강제"라고 되어 있는게 좀 헷갈립니다.


수비폭 넓게는 상대의 측면 플레이를 넓게 배치된 풀백들이 방해함으로써 상대의 측면 플레이를 방해하는건데 그건 그 자체로 상대가 사이드 라인을 옆에 끼고 측면에 고립되었을때 강하게 압박해서 측면에서 볼을 탈취하기 위함이지 측면에 공간을 안내줌으로써 일부러 상대가 중앙으로 볼을 투입하도록 유인하기 위한건 아니지 않나요? 

오히려 볼이 안쪽으로 투입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측면에서 강하게 압박해서 탈취하려는거 아닌가요?


결국 정리해보면 


 

상대플레이 유도 지역 

볼 탈취지역 

수비폭 좁게 

측면 

중앙 

수비폭 넓게

측면 

측면 


수비폭 좁게나 넓게나 둘다 상대가 측면에서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는것은 맞지만 둘의 목적이 다른게 좁게의 경우 상대가 의미없이 측면에서만 볼을 돌리게 하기 위함이고, 넓게의 경우 안으로 투입되면 위험하기 때문에 측면으로 밀어내야하는건데


상대플레이를 안으로 강제 라는 설명을 보면

 

상대플레이 유도 지역 

볼 탈취지역 

 수비폭 좁게

측면 

중앙 

 수비폭 넓게

중앙 

측면 


이렇게 되어있는거 같아서 헷갈리네요. 근데 수비폭 넓게에 대한 자세한 설명 보면

"공이 중앙으로 가는 것을 막기위해 넓은 지역에서 상대와 맞서며 플레이하도록 지시합니다. "

 라고 되어있는걸 보니 결국 상대플레이를 안으로 강제라는 표현이 잘못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면 저 설명이 맞는데 제가 수비폭에 따른 수비의 지향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거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레벨:17]동주리 2021.02.23 19:43
    전자는 측면을 내주되 중앙에 밀집해 중앙으로 운반되는 공을 탈취하는 것,후자는 측면에서 중앙으로 보내는걸 방해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레벨:2]매치앤진탓좀하지 2021.02.23 20:41
    윗 댓글은 님이 이해못하는게 아니라 자기도 정확하게 이해못했으면서 아는척 대충 쓴 댓글이니까 신경쓰지말고 리슨투미.
    한쪽 개념만 설명해줌. 반대쪽은 스스로 생각할수있는 재능인듯하니까.
    수비폭 넓게면 상대 측면 선수가 공을 잡을때
    좁게 위치했을때보다 비교적 상대와 가까운거리에 위치를 잡고있으니까 압박을 빨리 갈 수 있겠지?
    이건 우리 측면수비만 국한되는게 아니고 중미도마찬가지임. 실제로 중미가 압박을 가는 모습이 보이지 않더라도 수비간격을 벌린것 만으로 상대 측면 공간을 줄임이는 효과가 나게되는거지.
    눈으로 보이는것만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안댬.
    결국 넓게는 비교적 상대의 측면 공간을 줄이지만 중앙공간을 내주는거야. ㅇㅋ?
    그렇기 때문에 상대는 공간이 많고 압박이 적은 중앙으로 볼을 보내기 쉬운거고.
    이렇게 설명했으면 좁게가 왜 밖으로 강제인줄은 알겠지? 이해하는 과정을 다시 생각해보라구 fm에서 써먹을려면 말이지.

    추가로 볼 탈취지역은 좁게든 넓게든 중앙, 측면 모두에서 발생할 수있는거고 다만 빠른압박으로 상대에게 시간을 덜주고 실수를 유발하기 시작하는 시발점은 넓게는 측면, 좁게는 중앙이되는거지
    [댓글이 수정되었습니다: 2021-02-23 20:54:21]
  • [레벨:2]매치앤진탓좀하지 2021.02.25 12:26
    먹튀 진짜 뭐 같네

  1. 인기 4231에서 공미 살리는 노하우 다 같이 댓글로 공유해 봐요!! [5]

    2021.04.20 자유 고도쿠노구루메 조회278 추천3
    4231에서 공미 살리는 노하우 다 같이 댓글로 공유해 봐요!!
  2. 인기 4231 전술 질문 부탁 드립니다! [5]

    2021.04.20 자유 마디C블 조회32 추천3
    4231 전술 질문 부탁 드립니다!
  3. 예전에 만들었던 투헬맛 3-4-1-2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 +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