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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05 20:01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조회 수 6334 추천 수 26 댓글 29

202035171530_undefined.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펨-하

리부트1 플레이 중인 카데나 유접니다

여러 리부트 공략글에서 카데나가 적폐직업이라 소개되고 추천되는데

아쉽게도 공략글은 잘 안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ㅈ밥이지만 아는 선에서 써보려고 합니다

플레이 기간이 길지는 않아서 절대적인 사실이기보다 주관적으로 느꼇던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특징



카데나는 체인을 무기로 하는 도적 계열 직업이고 카이저, 엔버와 같은 노바족입니다

카데나의 가장 큰 특징은 스킬 간 연계를 한다는 점일 것입니다(엄밀히 말하면 캔슬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평타.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카데나는 8개의 주력기를 가지고 있는데 평타 사용 중 캔슬하고 주력기를 사용하거나 반대가 가능합니다. 평타 사용 중 캔슬하고 스킬 사용시 15%최종뎀을 얻습니다. 따라서 웬만하면 주력기들을 평타로 캔슬하고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연계 매커니즘에 관해서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해당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7507)


넓은 범위를 가진 주력기와 체이스를 통한 좋은 기동력으로 좋은 사냥 능력과, 좋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아쉬운 유틸기를 가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


1) 좋은 사냥


격류3(1.1만)

https://youtu.be/2fSJYOzTk3o


무법1(1.2만)

https://youtu.be/XPuOPVuMadQ



동윗깊2(1.2만)

https://youtu.be/iL48orNMV_0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좋은 사냥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카데나는 사냥이 피곤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카데나가 특출나게 피곤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위의 영상에서만 봐도 레헬, 알카 지역에서 평타 사냥으로 뇌빼기에 가깝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물론 모라스 이상의 사냥터에서 극한의 마릿수를 챙기면 빌드가 빡빡한 것은 사실이지만 비슷한 마릿수의 타 직업 빌드를 봤을 때 카데나에 비해 편하다고 할 직업은 키네, 엔버 등 최상위권 몇몇 직업을 빼면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좋은 데미지

1582478840.jp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개인적으로 크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여러 dpm표에서 카데나는 공통적으로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론상 높은 딜량을 보유하고 있고, 기본 스펙도 최종뎀88%, 크확55~65%, 크뎀 25~75%, 방무 20-34%로 좋습니다



3) 좋은 유틸


유틸적인 측면에서 장단점이 있지만 여기서는 장점 먼저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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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먼 커팅 시미터]

돌진 스킬이며 이동 범위가 길고 공중에서 사용시 텔포 판정이 있습니다

최상위 회피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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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아츠:체이스]

카데나는 노바족이면서 로프 커넥트가 없는 대신 카데나 전용 로프 스킬이 있습니다

키다운으로 대각 상,하, 또는 앞으로 체인이 발사되고 벽이나 몬스터에 닿으면 다크사이트가 발동되고, 한번더 누르면 대상으로 이동하면서 다크사이트가 한번 더 발동됩니다(카데나의 다크사이트는 맞으면 바로 해제됩니다)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 가능하며, 공중에서 체이스를 사용하면 그 위치에서 즉시 멈추고 잠시 체공합니다. 

이 스킬로 카데나는 높은 기동성은 물론이고, 트리플 점프를 하면서도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 가능합니다


또 다른 스킬과 연계해서 높은 체공 또는 긴 체공 시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카데나 숙련자와 비숙련자간 활용 능력의 차이가 가장 큰 스킬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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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아츠:테이크다운]

120초 쿨의 바인드기와 무적기입니다

어쨋든 바인드기와 무적기가 존재한다는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딜을 넣기 위한 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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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폰 버라이어티]

카데나는 8개의 주력 스킬이 있는데 8개의 스킬을 번갈아 사용하면 스킬당 최종뎀 11% 버프가 20초간 지속되고, 8개 모두 사용시 최종뎀 88%가 적용됩니다

처음 버프를 발동시킬 때는 8개 스킬 모두 사용해야 하고, 이후에는 2-3개만 사용해도 88%가 유지됩니다


이 버프가 적을 맞춰야만 갱신되기 때문에 실전에서 갱신이 안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보스 페이즈가 넘어간다거나 보스가 무적 패턴, 즉사 패턴을 사용해서 피해야 한다거나]

그러면 딜 손실이 나는건 물론이고 다시 스택을 쌓기 위해 8스킬을 다 사용해야 되는데 그 사이의 딜 손실도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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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

적에게 걸린 상태이상 하나당 크확2%, 크뎀10%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카데나는 자체적으로 6개까지 상시 디버프가 가능합니다(슬로우, 출혈, 중독, 방깍, 혼미, 모법)

하지만 디버프 대부분 10초 이내로 짧고 20초의 스택 유지도 힘든걸 감안하면 상시 디버프 유지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애매한 유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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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한 무적기이자 바인드기인데...

하필 둘을 합쳐놔서 이도저도 아니게 됐습니다

바인드로 활용하면 무적기가 사라져 생존이 어렵고

무적기로 사용하려니 대상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바인드 타임 꼬일까봐 함부러 사용하기도 그렇습니다

솔플 때도 보스를 바인드하면서 같이 5-6초 동안 묶여서 실제 바인드 타임은 5초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외 자잘한 버그는 덤입니다



3) 유저 손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성능


안그래도 카데나 스킬들은 연계+캔슬+강제 이동이 동반돼서 조작 난이도가 높은데 위의 단점들이 합쳐지면서 유저 역량에 따라 성능이 크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보스 패턴들을 잘 피하는 동시에 스택 유지, 디벞 관리하면서 딜을 넣어주면 높은 성능을 낼 수 있을거고, 그게 안된다면 기대와는 다른 성능을 보여줄 겁니다



4) 렉에 취약함 + 렉 유발

연계 직업 특성상 렉에 취약한 것은 당연한건데 카데나는 생존 유틸이 부실해서 그 영향이 더욱 직접적으로 다가옵니다

예를 들어 블래스터는 차지중 스탠스 + 보호막으로 연계의 리스크를 어느 정도 보완해준다면 카데나는 그런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딜도 떨어지고 생존성도 떨어집니다


거기다 5차 스킬 중 92ca86db17d21b63ae1c59764c16a061210c5e588fe7bfcc7e7a584c1717a3104b797c812ed97599d8c727eb55ddf31fb6acf6f043c8007b116477713a20b1c43ec4c4bee6110bdc136f1a9426ef44d024060ef0d40e78785e1a5d105260feb7.gif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체인아츠:퓨리] 이 녀석이 렉을 엄청 유발합니다

(렉을 유발하는 이유는 배경 변화 + 추가타 형식이라)

그런데 60/150 쿨이라 가동률도 높고 점유율도 높아서 안쓰기도 어렵습니다

 


총평


유틸이 조금 부실해도 사냥 좋고, 데미지 좋고, 손맛도 좋습니다.

컨트롤도 하다보면 적응해서 이론상 데미지는 못 내지만 나쁘지 않게 나오는거 같습니다

컨셉과 이펙트가 마음에 들지만 조작 난이도가 걱정되는 분께는 걱정말고 하시는걸 추천드리고

극한의 성능을 추구하신다면 다른 직업을 하시는게 어떨가 생각합니다




공략



코어 강화


카데나는 강화 코어가 총 8개로


스트로크평타.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웨폰 버라이어티9599aa8bfbf0e0ef1e545f46c9176180037441edf920addb0d404084e4c43eec4f9fa7cac4b53223edc861ad2b9bbccfbaf992849d49a5ac6957677d50af9a99e246ba72fd5fcee677bb933d530064ba6ce552393ac4e4f1d62a91d382536e07.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터프허슬터프허슬.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시미터fadfc8e3ca3b2b5f1e3b0d8dad27d6697fdea8eb790ad897bc4eac1412ea231081398ebd596acea95fed9c2ec3e7a70b998e014012140c2569b06dd2a70d089c19e3befc65084ba75776f27d853b669d859681d0d2b55e4713e48942b01ef88b.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서먼 클로클로.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나이프나이프.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윙대거대거.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샷건샷건.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봄봄.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니들배트배트.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브릭브릭.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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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페셔널 에이전트프페.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8개 모두 강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반엔 코어칸이 부족하니 스트로크를 4중첩으로 강화해서 사용하고 후에 (스트로크/시미터/나이프/샷건/브릭)+(배트/텤다/프페-보스 스위칭)코어를 3중첩으로 스위칭하면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킬코어는

메일스트롬멜스.pn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퓨리퓨리.gif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오드넌스오드넌스.gif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순으로 강화하되 렉때문에 도저히 퓨리를 못쓰겠다면 오드넌스 먼저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카데나는 5차 공용 베놈버스트와 쓸샾, 쓸컴뱃 다 사용하기 때문에 코어칸이 많이 필요합니다
Maple_200305_195936.jpg 리부트]카데나 소개 및 간략한 공략
<보스 시에는 쓸심 대신 그여축이나 에르다 노바>


사냥터


여로 - 동굴 동쪽길2, 서쪽길 2


츄츄 - 츄깊, 격류3, 격류1


레헬른 - 무법1


알카 - 동윗깊2


리버스 시티와 얌얌 아일랜드가 나오기 전에 사냥터들인데 가장 좋은건 전투분석으로 잘맞는 사냥터를 찾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츄츄까지는 스트로크 원킬이 날 필요는 없지만 레헬른 부터는 스트로크 원킬이, 알카부터는 웨버 원킬이 마릿수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습니다


어빌리티


최종 옵션은 

재사용 - 메획 - 버프지속 이지만

처음에는 첫줄 메획or아획(아메획 맞추면 메획)을 추천드립니다

어빌 메획 20은 아메획 66/100 기준으로도 최종 메소 10프로 정도 차이가 있으니

처음엔 메획을 쓰면서 명성치를 모으고 나중에 재사용으로 바꾸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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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ST [레벨:32]안하는데요 2020.03.05 20:08
    캐릭 존나 병신같네요
    안키우길 잘한 것 같습니다
  • [레벨:35]강슈똘 2020.03.05 20:04
    개추
  • [레벨:13]말랑말랑뽀득 2020.03.05 20:06
    코강 미쳤네.. 카데나 스킬 볼때마다 궁금한데 저런거 빌드 짜서 공격함? 유니온 키울때 대충 쿨 도는데로 막 썼는데 궁금하네
  • [레벨:23]파르리 2020.03.05 20:08
    말랑말랑뽀득 그쳐 빌드를 안짜면 생각보다 범위가 넓지가 않아서 맵도 좀 탄다고 생각합니다
  • [레벨:25]호냥 2020.03.05 23:49
    말랑말랑뽀득 이분이 올리신게 쿨탐에 따라 맞춘 가장 기본적인 빌드
    실제로는 재사용 터지는거땜에 저걸 기본으로 상황에 맞게 쓰죠
    저 방식을 안따라는 분들도 많아요
  • BEST [레벨:32]안하는데요 2020.03.05 20:08
    캐릭 존나 병신같네요
    안키우길 잘한 것 같습니다
  • [레벨:1]Bj리부트족발왕 2020.03.06 01:54
  • [레벨:23]파르리 2020.03.06 20:03
    안하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생선님이 공략글을 썼어야 제가 다른캐릭을 하는건데...
  • [레벨:24]마늘작물 2020.03.05 20:08
    정성추 공략잘읽고가용
  • [레벨:24]카데나 2020.03.05 20:09
    카데나 단점 얘기하면 항상 나오는 얘기가 피로도 문제인데
    아르카나따리긴 하지만 저도 그동안 사냥하면서 딱히 손이 힘들다던가 한거같진 않더라구요
    진짜 극한으로 챙기는거 아니면 빌드대로 스킬도 쓰는것만 쓰게되서 딱히 힘들진않은데
    항상 사냥 피로도얘기는 왜 그리 많이나오는지 모르겠음
  • [레벨:23]파르리 2020.03.05 20:14
    카데나 유니온으로만 키우신 분들은 평타 원킬이 안나니 스킬 다써가며 사냥해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을거고 신전 이상가면 넓은 맵으로 빌드가 빡빡해져서 피로해보이긴 하더라구요. 그렇다고 카데나가 특출나게 피로하냐고 하면 그건 잘 모르겠지만
  • [레벨:1]Nexon 2020.03.05 20:09
    카데나 어려울까보ㅓ 유니온 시작도 안해봣네여..
  • [레벨:23]나른임 2020.03.05 20:10
    않이 코강 무야..ㅁㅊ
  • [레벨:5]셜강준 2020.03.05 20:16
    리부트에 왜이리 고인물 유저가 많지..
  • [레벨:20]돈절제 2020.03.05 20:17
    카데나추
  • [레벨:27]치리베야 2020.03.05 20:20
    패턴 뻔히 아는데 무적기 없어서 죽을때
    파티에서 바인드 빼줘서 무적기로 활용하라고해도 무적기 쓰려다가 바인드저항 지나서 써버리면 보스 바인드 걸려서 눈치보임

    이거때메 카데나 현타왔음 ㅋㅋ 딜은 진짜 미친듯이 쌘데
  • [레벨:23]파르리 2020.03.05 20:23
    치리베야 전 요즘 렉땜에... 멜스 삑나고 체이스 삑나고... 카넘약 카상필!
    루시드때 봬요 ㅋㅋㅋ
  • [레벨:24]파랗다 2020.03.05 21:00
    카데나 딜은 미쳣고 사냥이 쫌 피로? 하다 정도인듯 옆에서 친구 키우는거 보면서 느낀점임 근데 그튀3사냥이 진짜 좋던데 카데나
  • [레벨:4]꽃을담은배토끼 2020.03.05 22:32
    사실 충분히쎄면 사냥 피로도는 없는데 ㅋㅋ 원킬이안나다보니 막 이것저것 쓰다보면 손이 피로해지는건맞죠 ㅠㅠ
    (저도 무릉 한번 하고나면 좀 그렇더라고여 ㅋㅋㅋ)

    어딜가나 나오는얘기지만 보스가 텔포잇으면 바인드(풀스택차징도 씹힘)가끔 씹히는거정도는 너무하다는생각이들기도 ㅠ.ㅠ

    여로정도와서 몹 원킬낼정도라면 충분히 조흔 캐릭이에요 :)
  • [레벨:1]Bj리부트족발왕 2020.03.06 01:55
    다음주보케 카데나인디 잘됬다
  • [레벨:22]꾸짖을喝 2020.03.06 04:38
    이 글보고 카데나 275렙 찍었습니다
  • [레벨:26]SolaZola 2020.03.06 13:51
    스킬 평타 스킬 평타
    이거 개필수인가요
  • [레벨:23]파르리 2020.03.06 14:53
    SolaZola 솔직히 평캔을 안해도 나쁘진 않지만, 평캔을 안할거면 굳이 좋은 캐릭들 놔두고 카데나를? 이런 느낌이죠
    그리고 평캔이 딱히 어렵지도 않습니다
  • [레벨:4]꽃을담은배토끼 2020.03.06 15:33
    SolaZola 블래에 비하면 쉬움 ㅋㅋㅋ
  • [레벨:25]호냥 2020.03.06 19:04
    SolaZola 평타를 넣어야 웨폰버라이어티가 터져서 데미지가 증가합니더
    점유율이 높아서 필수입니다
  • [레벨:23]파르리 2020.03.06 20:00
    호냥 평타를 안넣어도 웨버가 터지긴 합니당
  • [레벨:25]호냥 2020.03.06 21:34
    파르리 그건 아는데 뎀지가 올라가니깐용
  • [레벨:5]귤금지 2020.03.06 16:12
    카데나 좋와
  • [레벨:2]토토로 2020.03.06 16:36
    카데나 캔슬은 역시 김환경이지
  • [레벨:3]로프반동 2020.03.07 13:49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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