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건 다음카페의 '축구천재호날두' 님의 팁이구요. 09때 참 잘 써먹은건데 요샌 뭐 귀찮아서;;
아직 뭐 불문율 이랄까 여기 적응이 덜되서 퍼온팁에 좀 추가해서 올려도 되나 싶기도 합니다만 일단 좋은팁이니까...
일단 팁부터 쓰자면
{
성격유형1.
의지가 강함,꽤 결연함,스포츠맨쉽이 있음,프로정신이 뛰어남,프로기질을 가지고 있음.리더쉽이 있음
-쓴소리를 들을수록 더잘하고 감독에게 순종잘하고 정신력이 투철한 선수들( 이런 선수들은 팀대화가 효과적입니다.)
-경기전 라커룸대화:
승리를 기대한다.(팀 대화)
-전반전 끝나고 라커룸대화:
리드중-자만하지말자(팀대화),경기력을 유지하자(팀대화)
동점상황-실망이다(팀대화)
지는중-진가를 보여다오(팀대화),열정이 부족하다.(팀대화)
-경기 끝나고 라커룸 대화(사기유지,정신력강화)
해이해지지마라(자만에 빠지지말자),
패배시에는 실망이다(팀대화)
성격유형2.
꽤 패기만만함,야심이 있음
-감독이 선수들의 능력을 믿어주면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주는 격려를 받으면 더잘해주는 선수들
( 이런 선수들에겐 개인대화로 무한한 신뢰를 주세요-유능한 감독이 되시는 지름길입니다.)
경기전 라커룸대화:
너의 능력을 믿는다(개인대화)
전반전 끝나고 라커룸대화:
리드중 또는 동점상황 - 너의 능력을 믿는다(개인대화)
지는중 - 너의 능력을 믿는다.(개인대화)
경기 끝나고 라커룸 대화:
좋았다(개인대화), 혹시 여기서 매우 기쁘다가 더 좋으신줄 아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매우 기쁘다는 야심많은 선수들이 무시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오바하지말고 그냥 좋았다로 끝내셔야해요^^),
패배시에는 그냥 놔두세요
성격유형3.
낙천적임,활발함,쾌활함
-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선수들이지만 잘 삐지는 선수들입니다. 되도록 이런 선수들에겐 긍정적인 말과 경기에서 반드시 이길수 있다는 확신을 주세요.(개인대화 사용)
경기전 라커룸대화:
부담감을 가질필요 없다.(개인대화)
전반전 끝나고 라커룸 대화:
리드중-부담감을 가질 필요없다
동점상황-부담감을 가질필요 없다.(개인대화)
지는중-부담감을 가질필요없다.(개인대화)
경기 끝나고 라커룸 대화
매우 기쁘다(개인대화) ,
패배시-그냥 놔두시면 됨.
성격유형3 번선수들은 야단치지마세요 야단치면 더 못해지는 선수들입니다. 되도록 좋은말과 격려를 많이하세요
}
여까지가 원본 팁 내용. 줄 맞춤이랑 단어만 몇개 수정 했구요.
기타) 써보면서 느낀 우리팀 반응에 대해....
ㅇ 선수 영입,방출이 많아 팀이 조화가 잘 안된다 하면 전원 팀대화로 돌려주세요. (승리시 효과가 더 좋습니다)
ㅇ 시즌중 흐름을 탔을땐 딱히뭐....그냥 팀대화 ㅡㅡ;
ㅇ 말도 안되는 강팀과 만날때는 오히려 전원에게 '너의 능력을 믿는다'가 더 좋은 결과를 내기도 합니다.
ㅇ 선수가 감독에게 공개 발언을 했을땐 상황에 맞춰 살살 달래주세요. (더 좋은모습 기대한다 라던지..)
ㅇ 출장이 좀 드문경우 참을성이 높아 불만이 안뜨는 선수의 경우에도 너의 능력을 믿는다 해주고 간만에 잔디좀 밟게 해주면 '그날'이 오는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ㅇ 위에 경기끝나고 '말을 안한다' 는 팀대화로 대체하셔도 무난합니다. (지면 괜찮다 라던지, 3점 차 이상으로 이기면 매우 기쁘다. 이하는 그냥 기쁘다)
ㅇ 우리팀은 존니 쎈팀이라 존니 휴가가도 존니 연승한다는 팀은 그냥 '니들이 최고다' 하시던가 ㅡ.,ㅡ..
이 라커룸 대화를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선수들 참 리엑션을 잘합니다. ^^;; 경기후 수석코치조언- 라커룸대화 반응 봐도 괜찮게 나오고 불만도 잘 안생기고요.
보시면서 몇몇 상황에선 위 지침이 오히려 안좋을때도 있다는걸 염두에 두시고, 참고삼아 함 해보세요~
사실 모든 감독이 이렇게 하면 무슨 재미가 있나요 ㅎㅎ 그냥 감독성격 나오는거죠.
저는 3:0으로 지고나서 '너희들이 최고다!!!' 라고 한적도 있습니다.
입에선 '씨1바 니들이 짱먹어라' 였지만..
좀 어째 쓰고 보니, '~~~수도 있습니다' 가 많은 느낌인데요.
원래 팀 대화 라는게 그런거 아니겠습니까. 중요경기시에 한번 해보시면 좀 느끼실듯.
어차피 중요내용이 퍼온 팁이니 추천구걸은 안할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