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0.02.12 23:55

선수의 능력치

조회 수 9549 추천 수 16 댓글 4

테크닉

코너(corners) : 코너킥으로 공을 정확하게 좋은 위치로 보낼 수 있는 능력
크로스(crossing) : 외곽에서 페널티 지역 안에 공을 정확하게 보내는 능력. 측면에서 움직이는 윙어와 풀백들에게 중요하지만 스트라이커의 제공력이 낮다면 의미가 없다.

드리블(dribbling) : 발로 공을 정확하게 다루는 능력. 매우 중요한 능력이지만 좋은 드리블러가 되려면 주력, 순속, 민첩성, 균형감이 균형있게 필요하다.
골 결정력(finishing) : 골의 정확도를 높인다. 유효한 슈팅이 나올 확률을 높이고 골키퍼가 막을 수 없는 부분으로 슛을 넣을 확률도 상승한다. 집중력과 판단력도 중요하다.
볼 트래핑(first touch) : 공이 접근했을때 빠르고 정확하게 받는 능력. 이 능력이 낮으면 상대가 근접수비를 했을때 볼을 놓칠 확률이 높다.
프리킥(free kicks) : 프리킥 상황에서 정확하게 슛을 하거나, 원거리에서 중요한 지역으로 공을 보낼 수 있는 능력. 높은 세트피스 능력은 주요한 무기가 된다.
헤딩(heading) : 헤딩으로 공을 다루는 능력은 모든 상황에서 중요하다. 점프력의 뒷받침이 필요하고 부가적으로 몸싸움 능력이 필요하다. 일정수준 이상이라면 신장도 중요.
중거리 슛(long shots) : 패널티 에어리어 밖에서 위력적인 슛을 시도하는 능력. 비교적 독립적인 능력에 속한다. 완벽한 기회를 내지 못해도 좋은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장거리 드로인(long throws) : 장거리 드로인 능력이 높은 선수는 공격상황에서 유효한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다.
일대일 마크(marking) : 수비수에게 중요한 능력이지만 몸싸움, 공격위치선정, 예측력이 모두 뛰어나야 1:1 상황에 강한 수비수가 될 수 있으며 높은 피지컬 능력도 중요하다. 일대일마크 능력이 낮게되면 전술적으로 상대방 공격수를 대인방어하기 어렵고 스위퍼를 배치하거나 근접마크 대신 거리를 두고 방어해야 한다.
패스(passing) : 정확하게 패스를 보낼 수 있는 능력. 숏패스와 다이렉트 패스 모두에 적용된다.
패널티 킥(penalty Taking) : 패널티 킥 성공율을 높인다. (이 자체로 단독으로 성립하는 수치지만 리더쉽이 높은 선수가 비교적 페널티 킥을 잘 성공시키는 것 같다.)
태클(Tackling) : 파울을 내지 않고 정확하게 볼만 걷어낼 수 있는 능력. 좋은 수비수는 태클, 대인바크, 적극성, 대담성이 모두 높다.
개인기(Technique) : 공을 가지고 있을때 정교하게 움직이는 능력. 기술적인 능력의 대부분과 혼합되는 능력이다.(패스나 크로스에도 적용된다.) 굉장히 중요한 능력이고 특히 공격적인 선수에게 중요하다.


멘탈
적극성(aggression) : 모든 상황에서 파울에 대한 염려없이 능동적으로 뛰어들게 된다. 더티플레이와는 다르지만 경기중에 보다 많은 주의를 받게 된다. 하지만 적극성이 낮은 플레이어는 중요한 상황에서 상대방에게 주도권을 내줘버릴 염려가 있다.
예측력(anticipation) : 경기의 상황을 미리 읽어내는 능력이다. 공격 위치선정과 함께 적용된다. 미드필더 중에 예측력이 높은 선수는 쉽게 인터셉트를 성공시켜서 공 점유율을 높일 수 있고 공격수와 수비수에게도 중요하게 작용되는 능력이다.
대담성(bravery) : 부상을 두려워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행동한다. 수비수가 태클할때와 골키퍼가 뛰어나올때 중요한 능력이지만 위험성도 있다.
침착성(composure) : 중요한 상황에서 심리적으로 안정감 있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침착성이 높은 선수는 결정적인 찬스나 집중견재를 받는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행동해서 팀에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집중력(concentration) : 집중력이 낮은 선수는 중요한 순간에 실수를 저지르기 쉽다.
창조성(creativity) : 보이지 않는 틈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하지만 그런 틈을 활용하려면 다른 기술적 능력이 요구된다.
판단력(decisions) : 여러 상황에서 올바른 판단을 하는 능력. 공을 자주 받는 미드필더와 수비수에게 중요하다. 창조력, 패스능력과 중요한 연관이 있고 예측력과도 조합될 수 있다.
승부욕(determination) : 승리하고 싶은 열망을 나타낸다. 승부욕이 높은 팀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경기에 임하는 반면 낮은 팀은 1골차이의 아슬아슬한 상황에서 포기해버린다.
천재성(flair) : 창조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능력. 공격할때는 중요한 능력이지만 동시에 전술적으로는 불안요소가 될 수도 있다. 아주 간단한 패스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오버해드킥을 날릴 수도 있지만 창조적인 선수는 때로는 사람을 감탄하게 만드는 플레이를 만들어낸다. 창조력과 연관된 요소.
리더쉽(influence) : 주장에게 필요한 능력. 하지만 리더쉽이 높은 선수가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공격 위치선정(off the ball) : 공이 없는 상황에서 위험지대를 찾고 만들어내는 능력. 공격수에게 특히 중요한 능력이다. FM에서는 특히 이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위치선정 능력과 예측력 주력이 결합되었을때 사기유닛이 만들어진다.
수비 위치선정(positioning) : 상황을 읽고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능력. 수비수들이 옵사이드 트랩을 사용할때도 적용된다. 제공권을 장악하려면 몸싸움이나 예측력과 함께 이 수비위치선정 능력이 중요하다.
팀워크(teamwork) : 전술적 지시와 팀원의 움직임에 맞춰서 움직일 수 있는 능력.
활동량(work rate) : 정신적인 측면에서 선수가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움직이도록 하는 능력. 상대방에게 압박수비를 시도하려면 이 능력이 중요하다. 하지만 신체적인 능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스테미너가 빠르게 고갈되어 버린다.


피지컬
순간속도(acceleration) : 정지상태에서 주력의 최고속도까지 얼마나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윙어, 공격수에게 필수적이고 수비수에게도 중요하다.
민첩성(agility) : 출발, 정지, 방향전환, 속도조절 모두에 관계되는 능력. 리그 수준이 높아질 수록 이 능력이 중요하다. 드리블, 순속, 민첩이 높은 선수가 가장 위협적이다.
균형감각(balance) : 공의 유무에 상관없이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드리블하면서 상대선수에게 대처하거나 점프, 방향전환 중의 안정성에 관여한다.
점프력(jumping) : 제공권 장악의 필수요소.
타고난 체력(natural fitness) : 부상당하거나 지친 상황에서 평상시로 회복되는 속도. 높을 수록 좋다. 전성기를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주력(pace) : 선수가 달리는 최고 속도.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천재성, 드리블, 균형감각, 가속도 같은 요소가 뒷받침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수도 있다.
지구력(stamina) : 선수가 육체적 활동을 장기간 지탱하는 능력 9개월에 걸친 시즌을 버티려면 중요하다. 지구력이 낮은 팀이 압박수비를 하다가는 후반 늦은 시간쯤에 골을 내주게 된다.
몸싸움(strength) : 공을 따낼때 중요한 요소. 태클, 점프, 대인방어 등의 상황 모두에 적용된다. 몸싸움이 강한 선수는 좀처럼 파울을 받지 않는 경향이 있다.

 

 

골키퍼(골키퍼에게 표시되는 능력. 테크닉 대신이다.)

공중볼 처리(aerial ability) : 공이 높이 뜬 상태에서 쳐내거나 잡아내는 능력. 상대가 롱킥 전술로 나올때 중요하다. 키가 크면 좀 더 이익을 볼 수 있지만 작아도 큰 문제는 없다.
패널티박스 장악(command of area) : 페널티 지역 안에서 수비수들을 조율하는 능력. 크로스나 세트피스 상황에서 대응력이 높아진다.
수비조율(communication) : 수비수들과 의사소통을 통해서 더 강력한 수비선을 만든다. 중요한 능력
기행(eccentricity) : 골키퍼가 아닌 것처럼 행동하는 능력. 양날칼과도 같아서 너무 낮으면 스위퍼키퍼로 활용할 수 없고 너무 높으면 안심하고 맡길수가 없다.
볼 핸들링(handling) : 공을 손으로 다루는 능력. 공이 튕겨나가지 않게 해주고 악천후에도 좋은 능력. 좋은 골키퍼의 필수조건
골킥(kicking) : 골킥으로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는 능력. 롱킥 전술을 사용할때는 골키퍼가 직접 타겟에게 패스할 수도 있다. 수치가 낮으면 수비수들에게 돌리도록 하자.
일대일(one on ones) : 상대선수와 1:1 상황에서 대처하는 능력.
반사신경(reflex) : 굉장히 중요한 능력. 본능적인 반사행동으로 예견하지 못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한다. 핸들링과 민첩성이랑 함께 보자.
스루패스 차단(rushing out) : 스루패스같은 상황에서 즉각 튀어나와 대처하는 능력. 주력과 가속과도 연관있다. 옵사이드 트랩을 사용하거나 상대방의 빠른 스트라이커에 대처할 수 있다.
펀칭(tend to punching) : 펀칭으로 튕겨낼 것인지 잡아낼 것인지를 결정한다. 잡아내면 그 즉시 위험상황이 종료되지만 종합적인 능력이 떨어질 수 있고 튕겨내었을 때 수비수 능력이 떨어지면 실점할 수 있다. 양면적인 능력.
공 던져주기(throwing) : 공을 정확하게 던져주는 능력. 던지는 거리는 몸싸움(Strength)이 결정한다. 역습전술을 할때 중요한 능력.

 

 

히든(보통은 표시되지 않는 능력)
일관성(consistency) 현재 능력(CA)을 얼마나 많은 경기에서 발휘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25경기를 기준으로 20이면 25/25, 10이면 10/25, 1이면 1/25 정도에서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일관성은 기술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에만 영향을 줄 뿐, 피지컬에는 영향이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더티플레이(dirtiness) : 수치가 높으면 악의적인 파울이 자주 나온다.
중요경기 활약(Imp Matches) : 중요한 경기에서 부담없이 뛰는 능력.
부상위험도(Intury proneness) : 20=유리몸 1=노예
다재다능(versatility) : 익숙하지 않은 포지션에 적응하는 속도.

적응력(adaptability) : 새로운 국가에 적응하는 능력.
야망(ambition) : 높을 수록 더 높은 수준의 팀에서 뛰고 싶어한다. 선수의 능력치 성장에도 관계가 있다.
발언빈도(controversy) : 낮을 수록 좋다.
충성심(loyalty) :
압박대처능력(pressure) :
프로의식(professionalism)
스포츠맨쉽(sportsmanship)
참을성(temperament)


  1. 윙어의 전술 [5]

    2010.02.18 플레이팁 아르미셸 조회7687 추천5
    윙어의 전술
  2. 바르셀로나의 공격루트? [10] 첨부파일

    2010.02.18 전술/경기 쓰리런포런 조회4746 추천4
    바르셀로나의 공격루트?
  3. 터치라인 지시의 의미 [5] 첨부파일

    2010.02.18 플레이팁 젠덴 조회4969 추천4
    터치라인 지시의 의미
  4. 상대대응전략 (츠동펌) [3] 첨부파일

    2010.02.18 플레이팁 젠덴 조회2763 추천2
    상대대응전략 (츠동펌)
  5. 선호플레이에 대한 팁 (츠동펌) [2] 첨부파일

    2010.02.18 플레이팁 젠덴 조회5870 추천1
    선호플레이에 대한 팁 (츠동펌)
  6. FM2010 투포쳐를 쓰려면 [11] 첨부파일

    2010.02.17 전술/경기 쓰리런포런 조회5616 추천2
    FM2010 투포쳐를 쓰려면
  7. 선수들 실제 번호를 알고 싶다면?? (과거 시즌도 알 수 있다) 실제 전형과 라인업도
  8. 등번호별 선수 목록 [2]

    2010.02.14 플레이팁 안녕장미 조회6874 추천1
    등번호별 선수 목록
  9. FMRTE로 대한민국 검색하는법 [6] 첨부파일

    2010.02.13 플레이팁 SeoTaiJi 조회5440 추천1
    FMRTE로 대한민국 검색하는법
  10. 아무 짝에도 필요없을 지도 모르는 생성 선수 얼굴 팁 [2]

    2010.02.13 설치/환경 완소기븐신 조회5716 추천4
    아무 짝에도 필요없을 지도 모르는 생성 선수 얼굴 팁
  11. 선수의 능력치 [4]

    2010.02.12 플레이팁 아르미셸 조회9549 추천16
    선수의 능력치
  12. 퍼온팁에 좀 추가해서 올려도 되나.;;;; 선수 성격별 대화법 인데요.
  13. 팁이라기 보단....이적자금에 대해 헷갈리는거 같아서
  14. 레알 개뻘팁임 게임시간 빠르게 보내기 [2]

    2010.02.05 플레이팁 별보다밝은관켈메 조회4816 추천1
    레알 개뻘팁임 게임시간 빠르게 보내기
  15. 님들아 로스터 여러개 쓰면 어떻게 적용될꺼같음?? [2]

    2010.02.05 플레이팁 10bird 조회3269 추천2
    님들아 로스터 여러개 쓰면 어떻게 적용될꺼같음??
이전 맨앞 다음
- +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