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통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9.04.15 15:01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말하는 "일본영화가 한국영화 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JPG

조회 수 34102 추천 수 210 댓글 167

해당 인터뷰는 일본 언론과 현재 일본에서 잘나가는 감독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해당 인터뷰에서 히로카즈 감독은 한국 영화계와 비교하며 일본 영화계를 '갈라파고스'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였는데, 해당 인터뷰 전문을 읽고 싶으면 아래 링크에서 보시면 된다. (인터뷰 원문 http://extmovie.maxmovie.com/xe/movietalk/15845079)



c6965c956b49c77243decce5575b4f2f.jpg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말하는 "일본영화가 한국영화 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JPG
(간단하게 설명한 일본 영화계의 구조)

요약하자면


1. 일본 영화계는 일단 배급사와 제작위원회가 다 쳐먹는다. 감독은 대부분 열정페이이며 따라서 신인급 감독이 나올 수가 없는 구조다.( 수입 중 50% 극장, 10% 배급사, 40%가 제작위원회에서 가져감 - 경력있는 감독들이 제작사를 따로 차리는 이유)


2. 따라서 신인감독이 배출이 안된다. 만에 배출된다 해도 제작비 지원이 없어 저예산 빼고 찍을 수가 없다.(일본에 잔잔한 영화가 많은 이유는 그렇게 찍을 수밖에 없는 예산이거나 불록버스터를 찍을 능력이 없는 감독 때문이다.)


3. 그러니 일본 영화감독들은 안전빵인 애니실사화로 전환한다. 그럼 적어도 오타쿠들은 dvd라도 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점 갈라파고스화 되면서(얼마나 빡쳤는지 본인 인터뷰에서 '갈라파고스'라고 언급)


결국 일본 영화의 경쟁력이 상실되고 개나소나 애니 코스프레 영화만 쳐 만드는 현실이 되버린 것이다. ( 돈 벌려고 아이돌 끼워파는건 덤)


4. 일본정부는 '쿨재팬'이라고 자국영화 망하는건 신경도 안쓰고 칸영화제에서 자국 홍보한다며 요딴짓이나 해댄다고 디스


2341d660ed3d4bfb351e6abc4b15cecb.jpg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말하는 "일본영화가 한국영화 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 JPG

(일본영화 잘만들어서 칸 가랬더니 쿠마몬이 칸영화제에 가서 저짓 중 - 아마 이거보고 빡친 듯)


5. 한국 영화 시스템 보고 충격을 먹었다. 제작위원회(투자자)와 제작회사(감독 등 제작진)이 6대4 비율로 수익을 나눠 가진다더라. 일본은 제작사 수입 그딴거 없다. 일본의 이딴 유통사들이 다 해쳐먹는 구조 안바뀌면 일본영화는 그대로 몰락할 것이다.



인터뷰 당시 일본 상업영화계가 얼마나 망했는지는 당장 일본 박스오피스 순위를 보면 알 수 있는데


1위 - 미녀와야수( 할리우드 영화)

2위 - 신비한 동물사전( 할리우드 영화)

3위 - 슈퍼배드3( 할리우드 영화 ,디즈니 애니)

4위 - 명탐정 코난 진혼의 연가( 애니)

5위 -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자는 말이없다( 할리우드 영화)

6위 - 모아나( 할리우드 영화, 디즈니 애니)

7위 - SING( 할리우드 영화, 디즈니 애니)

8위 -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할리우드 영화)

9위 -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남극 꽁꽁 대모험( 애니)

10위 - 라라랜드( 할리우드 영화)


2017년 박스오피스 TOP10에 일본 영화 '제로' , 일본 영화시장 대부분을 할리우드가 독식 중이고 그나마 나머지 파이를 애니 극장판들이 먹는 중


그나마 아주 조금 있는 파이도 애니 실사화 영화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


즉,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저런 이야기를 할 만한 이유기 충분하다.



<추천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210 6
  • BEST [레벨:8]굴렁쇠 2019.04.15 15:53
    프로세스 사실 우리나라 영화는 (영알못인 제가 볼 때엔) 투캅스, 쉬리 이후로 엄청나게 발전된 듯 해요. 서정적인 영화가 물론 상대적으로 덜 나오긴 해도, 코미디나 액션 스릴러는 정말 수준급인 것 같습니다.
  • BEST [레벨:37]프로세스 2019.04.15 15:51
    굴렁쇠 고레에다가 거의 유일하게 힘쓰고 있는 편입니다.

    고레에다도 해당 인터뷰에서 최대 10편까지 만들고 그만두겠다고 했는데 일본 제작환경 때문에 좋은 감독들이 안나오니 걱정되서 하는 이야기죠.

    결국 수익구조 분배가 안되면 일본영화판이 한국영화판을 못 따라간다는게 고레에다의 주장입니다.
  • BEST [레벨:20]우사미하루 2019.04.15 20:49
    근데 일본도 영화를 절대로 못 찍는편은 아님 솔직히 말해서 한국영화보다 찍는 것 자체는 훨씬 잘 찍음 우리나라 영화의 고질적인 문제가 흥행에 비해서 완성도가 높지 않다는건데 일본 영화의 경우 반대로 완성도가 많이 높은편 현장에서 스탭들 대우 수준도 높은 편 이라서 일하기도 좋은데 문제가 각본이나 소재가 시궁창 돈 안되면 안 찍음 소설이나 만화 원작에 집착하는 것도 그런거고 유통사가 다 처먹으니까 영화퀄리티에 비해서 별 쓰레기같은 작품이 자꾸 나오는거 원래 쓰레기였는데 잘 찍어봐야 쓰레기밖에 더 되겠나 싶어서 안쓰러움
  • [레벨:30]타우렌 2019.04.15 22:24
    1번테이블 그렇게 떳지 적당히 섞으면 되는구나 하고 막 쏟아져 나왔지만 이젠 점점 아는거지
  • [레벨:2]1번테이블 2019.04.15 22:30
    타우렌 조금은 그런거같긴한데 개인적으로 신과함께가 정말 신파극의 최고봉같은데 쌍천만이야...
  • [레벨:30]타우렌 2019.04.15 22:31
    1번테이블 나는 감동적이고 재미있게 잘봣는데 사람들이 신파극이라고 하더라?

    잘모르겠음
  • [레벨:26]거북이달린다 2019.04.15 22:34
    영화쪽은 실사화 영화 or 씹덕물에 치우쳐있고 방송쪽은 시청율이 자꾸 떨어지니까 발연기하는 아이돌로 평타만 치게 한다드만
  • [레벨:28]스쿠마타 2019.04.15 22:49
    제작위원회가 장점도 있지만 요즘 시대엔 단점이 더 드러나는것 같다. 타국 영화와 비교해 또 다른 장점이 있어 경쟁력을 만들어내고 하면 모를까 사실상 일본 영화의 경쟁력을 악화시키고 있으니 이제는 바뀌어야 된다고 봄. 이 시스템이 강력한 권한을 가진 투자자들이 촬영과 감독을 제어하기에 감독이 자기 능력펼치고 창의적 시도를 하는게 굉장히 제한적이며 경직되게 만들더라. 거기다 투자자들은 안정성 추구한다고 본문에도 나와있듯이 원작이 있는 영화일 경우 각색이나 새로운 시도에 부정적이고 원작대로 그대로 따라가 원작팬 정도만 확보하자는 식으로 보신주의적이라 결국 나오는건 눈뜨고 못 봐줄 코스프레쇼 ㅋㅋ
  • [레벨:34]웨햄의애쉬튼 2019.04.15 22:50
    일본 영화가 어쩌다 이리됏냐..
  • [레벨:21]쉬었다가요 2019.04.15 23:04
    과거에는 존나 명작들 명감독들 즐비하던 나라가 어떻게 저 지랄이 되냐...
  • [레벨:12]repub 2019.04.15 23:45
    쉬었다가요 요즘도 명작은 꾸준히 나옴.

    국제영화제에서 호평받는 작품도 매년 나오고 있고, 작년 칸 영화제 황금 종려상 수상작도 일본영화임.

    일본은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3개, 칸 영화제 황금 종려상 3개. 한국은 둘 다 0개.

    근데 일본영화가 더 발전하려면 배급사 위주의 수익구조는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레벨:37]프로세스 2019.04.16 00:24
    repub 일본영화계가 망했다는건 상업영화시장이 처참하게 망헸다는거임

    항상 비슷한 장르, 작품성으로 포장되었지만 예산도 없고 능력도 없어서 나오는 잔잔한 풍의 영화들

    한국처럼 신인감독에게 큰 투자를 하거나 다양한 장르가 나와 작품성 있는 작품도 인기를 얻고 상업영화들도 인기를 얻는 구조가 아닌

    공무원화 되어버린 영화계라 몇몇 거장들만 작품성있는 작품만 내고 있고 나머지 실사상업영화들은 아예 망해버려서 현재 애니실사화 작품들만 걸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이야기지

    그러니 일본 거장 감독들이 한국 따라가려면 한참 멀었다고 주장하는 것이고
  • [레벨:12]repub 2019.04.16 00:51
    프로세스 작품성 쩌는 영화는 한국이 훨씬 적은 것 같은데ㅋㅋ

    일본의 모든 거장 감독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 [레벨:24]벙큐 2019.04.15 23:32
    그래도 고레에다면 거장 소리 들을만한 양반인데 또 우리나라 좋게 얘기하니 기분 나쁘진 않네.
  • [레벨:5]가레쓰우쓰 2019.04.15 23:46
    일본 영화계 ㅇㄷ
  • [레벨:20]도르헤오밍 2019.04.16 03:13
    어차피 일본영화도 결국 넷플릭스나 디즈니에 흡수 될거야..
    이미 미국쪽도 스트리밍 영화쪽이 무시무시하고

    기본 촬영찍는 포텐자체는 있으니깐

    유통경로만 바뀌면 확 달라지겠지..

    우리도 cj,롯데에 묶여있는 영화관 시스템에 몰려있다가
    대중적인 스트리밍 시장으로 갈거다
  • [레벨:21]키비 2019.04.16 03:39
    수익구조가 저런데 명작들은 왜 일본이 더 많은거야?
  • [레벨:13]리얼이야이건 2019.04.16 10:10
    그래도 갈라파고스효과 덕분인지 몰라도 일본 특유의 느낌나는 영화도 있음. 앙, 태풍이 지나가고, 심야식당은 분위기가 정말 좋음. 니이름이 어쩌고 췌장어쩌고는 말 많아서 봤는데 존나 오글거리더라
  • [레벨:24]코그모 2019.04.16 10:42
    한국 드라마가 일드 추월한건맞는데

    세계 영화제에서 상받는거만봐도 영화는 아직 일본임. 위상이 달라 .한국 영화는 인스턴트영화가 대부분이고

    한국의자랑 올드보이도 결국 원작은 일본꺼잖아

    저 감독이 한국에 결국 질거라고 말한다는건

    아직은 일본이 위라고 생각하는거고 온통 돈얘기잖아 ㅋㅋ
  • [레벨:1]울림타카하시쥬리 2019.04.16 16:04
    카메라를멈추면안되 존나 재밌게봤는데 ㅋㅋ
    일본영화쪽이저래서 배우들이 드라마선호한다는거였군

이전 맨앞 다음
- +
2409 2410 2411 2412 2413

©에펨코리아 | 문의/신고 | help@fmkorea.com | 20,962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