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5.02.12 15:29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조회 수 31655 추천 수 43 댓글 82


서론

  안녕하세요. 펨코에는 처음 인사하네요.

  오래전부터 맨유의 팬이다가 박지성 선수가 맨유로 이적했다는 소식을 듣고부턴 맨유경이 꼬박꼬박 챙겨봤습니다.

박지성 선수가 맨유에서 QPR로 이적하면서 잘 안챙겨보다가 퍼거슨 감독이 은퇴하고 나서부터는 거의 안봤는데

얼마전 반할감독의 맨유가 질타를 많이 받는거 같아 한번 시청해봤는데 ㅠㅠ


그러다 갑자기 FM으로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FM12까지만 하고 접었던 FM을 바로 결제해서 맨유의 전술을 짜봤는데요.


반시즌 정도 돌렸는데 결과가 생각보다 괜찮게 나와 소개드리고 싶어 전술자료에 한번 올려봅니다.

(첫시즌은 노영입으로 옵션체크하고 시작했습니다.)

season result.jpg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시작

시즌 시작하기에 앞서 맨유의 선수들 부터 살펴봅니다.

메인화면 왼쪽탭에 팀전력보고서에서 비교를 선택하면 우리팀 선수 능력치와 리그 다른팀 능력치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비교해보니 역시 수비는 리그 중상위권, 미드필더는 리그 상위권, 공격은 리그 최상위권이네요.


공격수들이 리그 정상급들이니 공격부터 빌드업을 시작해 보면 우리 공격수들은 기술과 멘탈은 정상급인데 피지컬은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상대 수비 뒷공간을 향한 멋진 스루패스나 대지를 가르는 패스로 골을 넣는 것 보단 빠르지 않은 템포로 자리를 잡고

부분전술로 상대를 무너트리는게 훨씬 효율적일 거 같습니다.


미드필드진은 맨탈갑이네요. 패스와 팀워크 개인기와 판단력이 돋보이는데요. 패스웍을 통해 상대 미드필드진을 벗겨내고 좋은 위치를

선정하고 있는 공격수에게 패스를 연결한다면 많은 기회들이 창출 될 거 같습니다.


수비진은 퍼디난드, 비디치 라인이 버티고 있던 때와 비교해보면 부족해 보이긴 하나 리그에선 나름 준수합니다.

단, 주력만큼은 리그 탑인데요. 수비라인을 높히고 압박을 한다면 효과적일 거 같습니다.


선수 개개인의 능력치를 살펴보니 반페르시, 팔카오, 마타, 루니, 디마리아, 하파엘이 인상적입니다.


이제 저의 맨유의 전반적인 컨셉은 잡혔습니다.


공격

반페르시와 팔카오를 살리기 위해 투톱을 운용하고 3백은 할 줄 모르기 때문에 ㅋㅋㅋ 4백을 운용한 4-4-2로 합니다.

마지막까지 다이아몬드형과 윙어를 두는 전술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아무래도 다이아몬드는 중앙 밀집형이다 보니

상대가 자리잡기 전에 빠른템포와 스루패스를 통해 결정을 내야 하기때문에 저희 투톱에는 안맞을 거 같아

윙어를 두고 경기장을 넓게쓰면서 짧은 패스를 기본으로하고 필요할 때 긴패스로 열어주면서 부분전술로 상대를 격파하는 컨셉으로 갑니다.


수비

4-4-2 전술의 수비특징은 수비형 미드필자리가 비어 있어 상대방의 공미들이 공을 잡았을 때 수비수들이 달려들어 뒷공간이 상대 공격수에게

자주 털리는데요.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수비수들의 라인을 높힙니다. 애초에 뒷공간으로 정확한 패스가 연결되지 못하도록 공격수와

양쪽 윙어의 강력한 전방압박을 통해 부정확한 패스를 수비수가 짤라먹던가 패스가 연결됐다 하더라도 아직 상대 미드필드진이 압박에서 벗어

나와 공격수를 지원하기 전이기 때문에 공을 가진 상대 공격수를 고립시켜 볼점유를 빼앗습니다.


일반

맨유의 큰 특징중 하나가 맨탈이 어마어마 하다는 겁니다. 특히 주전들의 판단력 평균치는 15를 넘는데요.

전술의 자유도를 지나치게 높게주면 선수들이 하고 싶은대로 하기 때문에 자유도를 높게 주는 걸 선호하지 않습니다.

(실제 축구에서도 경기장에서 뛰는 선수보다 감독의 눈이 더 정확하기 때문에 몇몇의 선수들을 제외하고는 자유도를 많이 허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판단력이 높다는 것은 선수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확률이 더 높다는 뜻이기에 저는 중간단계만큼 자유도를 줍니다.

그리고 운동장을 넓게 쓰고 선수들이 자리를 잡고 부분전술을 통해 상대를 이길 수 있게 지배형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템포가 느리면 잉글랜드

축구가 아니기에 템포를 빠르게 주문합니다. 이렇게 하면 공격형과 지배형 중간쯤의 템포가 나오지 않나 싶습니다.  

 



본론


이제 컨셉을 잡았으니 전술을 짭니다.


루니의 능력치를 보니 반페르시와 팔카오보다 공격적인 능력치가 떨어지고 그렇다고 미드필드의 특화된 능력치도 아니고

애매하네요. 이걸 어쩌나 하다가 프리시즌에 경기에 투입해보고 마음이 달라졌습니다.

중미에 두던 공격수로 두던 루니는 루니입니다.

그래서 전술을 총 3개 준비했습니다.

첫번째는, 루니가 중앙에 있어서 반페르시와 팔카오를 둘다 출전 시킬 수 있게 만든 전술이고

두번째는, 망할 반페르시가 툭하면 부상으로 나자빠져서 루니를 공격수로 올린 전술입니다.

세번째는, 상대방이 사이드 플레이를 많이 하고 강력할 때 왼쪽엔 디마리아가 오른쪽엔 발렌시아가 출전해서 상대방을 사이드 플레이를 무력화 

                  시키는 전술입니다.


첫번째,  4-4-2 Rooney CMshift (4-4-2 Rooney CMshift.fmf)


Rooney CMshift formation.jpg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루니가 중앙에서 공격적인 룰을 소화하면 다른 중앙 미드필드는 홀딩을 해줍니다.

공격수 두명은 좌우로 벌려주는 지시를 했고 루니는 포지션자유를 걸어둬 루니는 공격수의 빈 공간으로 침투해 골을 넣고 도움을 올립니다.


루니는 올라가고 캐릭은 후방에 머물 때 중간에서 공을 받아 창조적인 임무를 할 선수가 필요한데 그게 마타입니다.

마타가 중간으로 오면 오른쪽 구역이 비게 되고 그러면 그걸 하파엘이 오버래핑을 통해 채웁니다.

제가 이 전술 짜면서 가장 신경을 쓰고 구현이 잘된 부분전술이 이 부분입니다.

마타와 하파엘의 움직임에 유의하면서 움짤을 보시면 괜찮게 구현된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두번째, 4-4-2 Rooney DLFshift (4-4-2 Rooney DLFshift.fmf)

Rooney DLFshift formation.jpg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반페르시가 잦은 부상으로 빠질 때 루니가 그 자리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는

루니의 활동량과 팀워크를 최대한 이용해 팔카오에게 화력을 집중시키는게 가장 효율적 입니다.

공격수 위치보다 아래의 위치에서 공을 이어받은 루니는 특유의 장거리 패스로 공간을 열어주고

그곳에서 팔카오에게 연결돼 골을 결정 짓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골인데 움짤로 보시죠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나머지 세부사항은 비슷한데 이때 루니가 내려와서 플레이 메이킹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공격적인 임무보단

둘다 지원을 롤을 주어서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했습니다. (루니만큼 공격롤을 잘 할 수 있는 선수도 없고)


(추가)

반시즌정도 되면서 부터 디마리아가 팀에 녹아들게 되어 다른 선수들과 유기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대표적인 팀플레이 모습입니다.

RDF line.jpg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루니가 살짝 내려와서 공을 잡으면 중앙 수비수가 따라 오면서 파란색 부분의 공간이 생깁니다.

팔카오는 그곳을 보고 뛰기 시작하고 디마리아는 루니에게 사이드에서 공을 받기 위해 뜁니다. 루니는 디마리아에게 중거리 패스를 합니다.

디마리아는 사이드에서 공을 잡고 빈 공간(파란부분)으로 뛰어드는 팔카오에게 논스톱으로 크로스 하면 팔카오가 마무리 합니다.


세번째, 4-4-2 Rooney&Valencia(4-4-2 Rooney&Valencia.fmf)

Rooney&Valencia formation.jpg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이건 보조전술같은 개념인데 상대윙어가 워낙 강력하고 막아줄 필요가 있을 때 발렌시아에게 수비형 윙어의 롤을 주고 좁은 위치에 둬서

루니와 하파엘의 공간을 커버하고 사이드 수비력을 강화 시킨 전술 입니다. 여기서 특징은 발렌시아에게 상대 윙어를 마크하라고 지시 해 두면

상대 윙어는 지워집니다.ㅋㅋ

아래 움짤을 루니와 발렌시아의 팀워크를 이용한 골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결론

지금까지 언급한 전술 외에도 선수마다 특징과 경기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롤을 부여 한다면 맨유에는 축구 지능이 높은 선수가 많기 때문에

정말 다체로운 경기 운영이 됩니다.

예를 들자면 마타를 중앙에 두고 로밍플레이 메이커의 롤을 부여합니다. 그러면 마타가 활동량이 적어 마타를 커버할 선수가 필요한데

펠라이니나 블린트에게 수비적인 임무를 줍니다.

 마타는 공격수 아래에 공을 몰고 올라가기도 하고 좌우 공을 받으러 다니기 때문에 공격수는 동선만 안겹치게 해서

공격의 임무를 주어도 무방합니다

또다른 예를 들자면 상대가 노골적으로 전방에 공격수를 박아두고 엉덩이를 쭉빼서 수비에 치중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가 공을 빼앗은 다음에 길게 공격수에게 공을 주고 공격수는 다른 선수들이 올 때까지 볼을 점유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이

연출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선수가 오기전에 수비가 빼앗을 수 있다면 좋겠지요.

수비라인을 극단적으로 올리고 중앙 수비수의 압박을 조금하라는 세부지시를 없애준다면

중앙 수비수는 공을 빼앗기 위해 노력할 거고 우리에게 더욱 유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보론

(추가)

수비수의 압박

수비수의 압박은 양날의 검입니다.

수비수가 압박을 하면 상대공격수의 패스루트를 차단하고 플레이를 어렵게 만들어 공격작업을 방해하며 공격수의 공을 빼앗아

(근접마크를 켰을 경우) 점유율을 유리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공격수가 탈압박에 성공한다면 수비수 뒷쪽에 공간을 만들어 줘 우리팀에게 치명적인 상황이 연출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압박을 하지 않는다면 보다 수비수가 상대 공격작업을 하기 곤란한 위치를 잡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수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 공격수에게 시간을 주게 되어 상대 미드필드가 지원 올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상대는 자리를 잡고 원활한 공격 작업을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퍼거슨 감독 때 맨유는 블럭을 촘촘히 치고 상대가 블럭안에 들어오기 힘들게끔 만들었는데요. 이걸 FM에서 구현한다면

일반 지침에서 수비라인을 내리고 좁게플레이를 킨 상태에서  중앙수비수와 중앙 미드필드에게는 조금압박하라를 키면 비슷한 수비법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비디치와 퍼디난드라는 수비위치선정이 좋은 수비수가 있을 때 (스피드에 강점이 없는) 효율적인 방법이고

우리팀에는 그런선수가 없기 때문에 아예 높은 공간에서 싸워서 공을 탈취하는 방법을 구현했습니다. 혹시 상대 공격수가 탈압박을 하고

공격을 전개하더라도 맨유 수비진이 굉장이 빠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맨유 선수들

이런거 전술자료에 써도 되는지 모르겠는데 주저리주저리 하고 싶은 말이 많아서 선수들에 대해 기억나는 순서대로 써볼까 합니다.

(시즌은 리그경기 30경기 지났습니다.)


데헤아(30경기 19실점 15클린시트) 정말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이게 현실성 있나 싶을 정도로. 근데 실축보아하니 현실성 있는거 같기도 하고.

                                                              맨유 수비진을 지휘 해줄 리더가 없는 상태다 보니 뚫리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데 그럴 때 마다 데헤아가

                                                              막아버립니다. 그러면 팀은 이깁니다.

팔카오(25(2)경기 44골 4도움) 이걸 득점기계라 하는구나. 골대안으로 잘 차넣기도 하지만 그전에 움직임으로 공간을 만들어서 골을 만드는 모습은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기복도 없고 근데 저를 싫어합니다.ㅋㅋ 제가 하는 라커룸대화에 환멸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연예인이 아닌 감독이니까요. 경기력만 유지 시킬 수 있다면 어떠한 비난도 달게 받습니다.

                                                패스와 팀워크 능력치가 좋아 어드밴스포워드 롤도 괜찮을 거 같아 시켜봤는데 포쳐가 훨씬 좋네요.

                                                은근히 패스도 잘하고.

루니(22(3)경기 9골 14도움) 시즌 기록보다는 움직임과 패스 골을 만들고 흐름을 만드는 능력은 대단합니다. 처음 맨유를 봤을 때 루니의 능력치가

                                                어정쩡 해서 계륵으로 느꼈었는데 어느 포지션에서던 믿음직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시즌 초반에 [훈련을

                                                열심히 한다면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보고서가 날라와서 보고서를 봤더니 프로의식이 많이 모자란 친구랍니다.

                                                선수에게 열심히 하라 했더만 그 후로 사이가 틀어졌는지  뭔 말을 시켜도 반응이 시큰둥 합니다. 역시 상관업습니다.

                                                그 후로 루니가 잘하기 시작했거든요.

반페르시(13경기 12골 5도움) 출전할 때는 팔카오 파트너로 출전했습니다. 하지만 절반가량은 잦은 부상으로 출장하지 못합니다.

                                                   딥라잉스트라이커인데도 엄청 잘 넣습니다. 볼트레핑과 개인기가 뛰어나 공도 안뺃기고 롱패스를

                                                   몸에 붙여 컨트롤 하고 골을 만들어 내는 능력은 대단합니다. 그런데 겨울 이적시장 마지막 날 

                                                   유벤투스로 가고 싶다고 하길래 나이도 있고 부상도 잦아 허락해서 보냈습니다. 그자리에 대체자가

                                                  없는게 아쉽네요.  카바니나 레반도프스키 생각하고 있는데 1,000억을 넘게 달라 하네요.                                    





(수정)처음 올렸던 전술 파일은 중앙 수비수의 안정성을 위해 조금압박하라를 켰었는데 점유율 손해가 있고 컨셉에 맞지 않아 조금압박하라를

           끄고 높은 곳에서 싸울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2월 13일 23시 이전에 받으신 분들은 수비라인의 조금 압박하를 끄고 플레이 해보시면

           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레벨:3]11만 2015.02.12 15:31
    아 진짜 고마워 ㅜㅜㅜㅜ
    나도 맨유팬이라 442 구현하고 싶어서 만들어 봤는데 잘 안되더라 ㅠ ㅊㅊ! 잘 쓸게!!
  • [레벨:3]11만 2015.02.12 15:36
    11만 일반훈련, 경기훈련, 상대대응은 어떻게 해 줘야 할까?
  • [레벨:15]Prankool 2015.02.12 15:48
    11만 일반훈련: 균형/보통
    경기훈련: 30% 스카우트가 시키는대로
    상대대응: 현제능력판단과 전술이해도가 가장 높은 코치가 시키는대로
    지금 움짤 올리다가 승질나서 기본적인 것만 올렸는데 훈련이나 상대대응 같은 것도 할말이 많아.
    차차 업데이트 할게 이 글에다가.
  • [레벨:15]Prankool 2015.02.12 15:46
    11만 ㅎㅎ 아직 다 올라가지도 않았는데 고맙긴.. 이제 다 올라갔어. 제발 천천히 나의 글을 음미해줘.
  • [레벨:4]맛있는분유 2015.02.12 16:50
    와우
    되게 자세히 설명해주셧네요
  • [레벨:12]야호아이궁 2015.02.12 17:31
    평균득점하고 평균실점은 어디서 봐요?
  • [레벨:15]Prankool 2015.02.12 17:41
    야호아이궁 제가 직접 나눴어요 ㅋㅋ
  • [레벨:23]우라임아 2015.02.12 18:04
    맨유가아닌 타팀으로 플레이시 주력으로 써야하는 전술은 어떤걸까요?
  • [레벨:15]Prankool 2015.02.12 21:07
    우라임아 타팀은 생각 안하고 맨유 선수들 보고 짠 전술이라... 팀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수 제일 무난한건 두번째 전술입니다.
    하지만 다른 전술들도 밸런스가 잘 잡혀 있어서 선택하고자 하는 팀 선수들 특성에 맞추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 [레벨:7]블랙사이 2015.02.12 20:06
    ㅊㅊ
  • [레벨:2]땅콩버터 2015.02.12 20:13
    ㅊㅊ
  • [레벨:18]소머리 2015.02.12 20:27
    ㅊㅊ
  • [레벨:3]루이사하 2015.02.12 20:33
    약팀으로 해도 될까요
  • [레벨:15]Prankool 2015.02.12 21:09
    루이사하 제가 요즘 FM을 전혀 안해봐서 이 전술이 약팀에 먹힐 지는 모르겠네요.
    그런데 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팀들은 보통 기술과 멘탈보다는 피지컬이 좋기 때문에 아마 안맞을 듯 싶습니다.
  • [레벨:26]루크show 2015.02.12 20:58
    전력 보강을 할려하는데 어떤포지션의 어떤성향의 선수가 좋을까요? 일단 생각하고 있는포지션은 양쪽 풀백인데 왼쪽은 루크쇼 나이좀 찰때까지 쓸 주전급선수하고 오른쪽은 하파엘 백업의로 두려고요 추천은 무조건 박고 ㅎ
  • [레벨:15]Prankool 2015.02.12 21:11
    루크show 풀백은 현대축구의 핵심 포지션입니다. 풀백의 롤에 따라 전혀 다른 경기가 되고는 합니다.
    442 전술같은 경우는 공격시 포백라인 앞에서 홀딩해주는 역할의 미드필드가 없기 때문에 공격적인 풀백보다는
    수비력을 주로 보시고 공격력을 보조로 보셔서 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물론 둘다 밸런스 잡힌 풀백이면 최고겠지요.
    왼쪽 풀백은 크로스 능력치는 크게 상관없는데 오른쪽은 크로스 능력치가 어느정도 나와야 합니다.
  • [레벨:3]라이바조 2015.02.12 23:51
    ㅊㅊ
  • [레벨:2]sonch 2015.02.13 03:38
    굿이네요
  • [레벨:9]하르하루 2015.02.13 08:39
    감사합니다.
  • [레벨:12]Special1 2015.02.13 09:43
    ㅊㅊ
  • [레벨:3]어머이건좋은데 2015.02.13 11:11
    ㅊㅊ
  • [레벨:23]무마메 2015.02.13 13:29
    정성이 어마어마하구만 ㅊㅊ
  • [레벨:15]Prankool 2015.02.13 23:34
    무마메 정성을 알아주셔서 고맙습니다.
  • [레벨:2]유체이탈 2015.02.13 13:40
    ㅊㅊ
  • [레벨:5]날자DH 2015.02.13 13:59
    ㅊㅊ
  • [레벨:4]우루사플리즈 2015.02.13 14:31
    추천을 안할수가 없네...
  • [레벨:7]블랙사이 2015.02.13 15:41
    ㅊㅊ
  • [레벨:22]guzy41 2015.02.13 17:00
    하악 퇴근하고 집가자마자 해바야지 님 사랑해요
  • [레벨:15]Prankool 2015.02.13 23:19
    guzy41 저는 와이프가 있어 사랑만 받을게요. 줄 수 없네요. ㅋㅋ
  • [레벨:24]덕춘이 2015.02.13 18:18
    정성에 추천 ㅊㅊ
  • [레벨:15]Prankool 2015.02.13 23:34
    덕춘이 정성이라는 말 되게 기분 좋아지네요. 고맙습니다^^
  • [레벨:11]빵게 2015.02.13 18:27
    ㅊㅊ
  • [레벨:8]호루스짱짱새 2015.02.13 19:49
    오른쪽 풀백에게는 조금만 압박이 걸려 있는데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 [레벨:15]Prankool 2015.02.13 22:21
    호루스짱짱새 허억! 저도 지금 봤어요. 센터백에다가 걸다가 실수로 같이 걸렸나봐요. 꺼주세요. ㅜㅜ 죄송...
    수비수의 압박에 대해서는 본문에 추가로 언급할게요.
  • [레벨:3]가사히라오구 2015.02.13 21:06
    ㅊㅊ
  • [레벨:5]als1745 2015.02.14 00:15
    ㅊㅊㅊ
  • [레벨:8]깅효근 2015.02.14 07:50
    ㅊㅊ
  • [레벨:9]버스타고 2015.02.14 08:08
    사햄 전술좀 만들어줍쇼 ㅋㅋ
    ㅊㅊ
  • [레벨:6]밉상하양쫑 2015.02.14 09:35
    cc
  • [레벨:13]모래시계 2015.02.14 11:15
    리그경기만 보면 38경기 33승 3무 2패 승점102로 우승함 ㅋㅋㅋ
  • [레벨:23]이똥꾸빵꾸 2015.02.14 13:23
    모래시계 야 너 몇번째 전술 쓰며 상대대응 훈련 어떻게 햇냐
  • [레벨:13]모래시계 2015.02.14 13:29
    이똥꾸빵꾸 나 기본 로스터 아니고 08맨유로 돌림.
    2번째 전술 쓰고, 상대대응은 수코 하라는대로 하고, 일반훈련 균형 보통, 경기훈련 스카우트 하라는대로 이렇게 함ㅇㅇ
    근데 2시즌 부터 잘 안먹는거 같네;
  • [레벨:2]손나바보미 2015.02.14 14:37
    1.3에서도 먹힐라나??
  • [레벨:2]포르군 2015.02.14 16:58
    와 대박..
  • [레벨:2]skdfkd1211 2015.02.14 17:13
    ㄷㄷ
  • [레벨:18]파스케스 2015.02.14 17:16
    ㅊㅊㅊㅊ
  • [레벨:31]cooljay126 2015.02.14 19:24
    진짜 제대로된 분석 후 만든 전술이네요. ㅊㅊ
  • [레벨:23]엔엔이 2015.02.14 19:59
    맨유팬으로써 잘보고 감~
  • [레벨:7]무난 2015.02.14 20:00
    ㅊㅊ
  • [레벨:20]김거슨 2015.02.14 20:08
    이전술 개좋다.. 맨유로 에버튼 12 : 0으로 뚜까팸 ㄷㄷ

  1. 인기 전술 초보) 사리볼을 한번 구현해봤습니다. [10]

    2018.07.13 자작 EPL FM15충ㅇ,ㅇ 조회15949 추천12
    전술 초보) 사리볼을 한번 구현해봤습니다.
  2. 인기 포텐간 73회연속우승 전술 [5]

    2017.09.03 자작 EPL 생선성수 조회32295 추천3
    포텐간 73회연속우승 전술
  3. [15.2.1] 4-2-2-2 남자라면 공격, 가둬놓고 패야지. 닥치고 공격 !
  4. 15.2.1 / 펨코 리그 '우승' 전술 / 득점 루트 다양한 아트 사커 / 4-2-2-2 (투톱) / 세밀하게 다듬어서 더욱 완벽해진 남자의 전술
  5. [15.2.1] 아스날로 해본 4-3-3 공격형 전술 [8] 첨부파일

    2015.02.18 자작 EPL 코듣보 조회7249 추천-8
    [15.2.1] 아스날로 해본 4-3-3 공격형 전술
  6. [15.2.1] 맨유 4-3-3 첫시즌 1월1일까지 3.9/0.8 [35] 첨부파일

    2015.02.18 자작 EPL 헤비스모커 조회9007 추천11
    [15.2.1] 맨유 4-3-3 첫시즌 1월1일까지 3.9/0.8
  7. [15.2.1] 4-1-1-3-1 비대칭 / 리그 기록 [5] 첨부파일

    2015.02.18 자작 EPL 개고기 조회3725 추천3
    [15.2.1] 4-1-1-3-1 비대칭 / 리그 기록
  8. [15.2.1] 유벤투스 17경기 무패!! 밸런스형 3백 [25] 첨부파일

    2015.02.16 자작 EPL 폴로페스토 조회15315 추천6
    [15.2.1] 유벤투스 17경기 무패!! 밸런스형 3백
  9. [자작][추가] 15.1.3 : 4-1-4-1 , 펨코 역사상 손에 꼽을 전술이 만들어졌다 [181] 첨부파일

    2015.02.15 자작 EPL 한사랑만을사랑하는이 조회53214 추천51
    [자작][추가] 15.1.3 : 4-1-4-1 , 펨코 역사상 손에 꼽을 전술이 만들어졌다
  10. TFF ALLIGATOR V2 [14] 첨부파일

    2015.02.15 해외,펌 여신각키 조회8821 추천2
    TFF ALLIGATOR V2
  11. [15.2.1] 자작. 유벤투스 Conte 3-5-2 [18] 첨부파일

    2015.02.15 자작 EPL 월드피스 조회11182 추천9
    [15.2.1] 자작. 유벤투스 Conte 3-5-2
  12. 독일에 맞는 제로톱!!!! 함 쓸만해서 올려요(수정) [37] 첨부파일

    2015.02.14 자작 EPL 인쿠데크덤 조회8019 추천5
    독일에 맞는 제로톱!!!! 함 쓸만해서 올려요(수정)
  13. 위에 배너함 달아봤습니다 형님들 어떤가요? [80]

    2015.02.13 공지 아리고 사키 조회6948 추천36
    위에 배너함 달아봤습니다 형님들 어떤가요?
  14. [15.2.1] 4-4-2 맨유를 위한 가장 효율적 축구를 구현해본 전술 (평득3.3/평실0.6)
  15. [15.2.1] 4-3-3 ㅣ Arsenal 특화 전술 ; 자작전술 입니다 [33] 첨부파일

    2015.02.10 자작 EPL 헐새벽이닷 조회7951 추천16
    [15.2.1] 4-3-3 ㅣ Arsenal 특화 전술 ; 자작전술 입니다
  16. 13 - 14 아틀레티코 모티프 < 강한압박 + 가짜 타겟맨 기용> - 442
  17. [15.2.1] 5-1-2-2 평실 낮은 전술 뚜까 맞기 싫은 펨코인들 쓰면댐
이전 맨앞 다음
- +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