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2020.08.15 09:30

식민지 근대화론

조회 수 48501 추천 수 288 댓글 586

12.jpg 식민지 근대화론

34.jpg 식민지 근대화론


을 반박하는 원폭 근대화론

ㅋㅋㅋㅋ




첨부 파일
첨부파일
  • [레벨:30]한버 2020.08.15 00:46
    그럴싸해
  • [레벨:20]DustAsh 2020.08.15 01:28
    일본은 레알로 원폭이 구해준 원폭수혜국이 맞는거 아냐? 소련군이 만주와 북한에서 한거 보면 원폭아니었으면 정말 석기시대 꼴이 되었을 것 같은데.
  • [레벨:17]여기불백하나요 2020.08.15 09:31
    DustAsh 진짜 싸그리 밀어버렸을듯;
  • [레벨:1]보스턴성동수 2020.08.15 02:15
    그런데 원폭이 일본을 발전시켜준건 팩트잖아. 노팩트엔 노팩트로 상대해야지 ㅠㅠ
  • [레벨:22]소린 2020.08.15 03:23
    보스턴성동수 우문현답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2]소린 2020.08.15 03:25
    육지로 연결되서 완전 병합되고 갈가리 찢긴 독일에 비하면 지들 닭짓으로 죽은 자들 외엔 원폭 두방에 깔끔하게 끝난거라고 볼수있음 ㅋㅋ 그정도도 자비로운각이었지 ㅋㅋㅋ
  • [레벨:31]占쏙옙 2020.08.15 06:52
    항복할만한 임팩트가 없었으면
    더 늦게 항복할수록
    더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저 씨팔새끼들에게 희생되었을게 분명해서 빛과 같은 폭탄이지
    독일에 비하면 너무 곱게 작살났어
  • [레벨:20]비잔티움 2020.08.15 07:37
    틀린말 아니잖아
    전국민 옥쇄할 계획이었으니
  • [레벨:26]삽우리그 2020.08.15 08:11
    참으로 참신하고 옳은 말이다.. 피해자 코스프레 역겹다..
  • BEST [레벨:30]활력물약 2020.08.15 08:59
    사람들이 식민지 근대화론과 시혜론을 자꾸 혼동함

    -식근론: 일제시대에 한반도는 근대화되었다
    -시혜론: 일제가 한반도를 좋게 보아 근대화라는 은혜를 베풀었다

    식근론은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임
    7~90년도 한국 역사학계가 저 식근론을 부정하기 위해 조선후기 자본주의맹아론을 우겼지만
    지금은 언급도 안하는 쓰레기 이론

    일제시대 한반도에 근대화작업이 일어났음을 부정하는 건 지구가 아닌 하늘이 도는 것이라고 믿는 수준임

    누군가는 백번양보해도 6.25때 다 파괴되었으니 한국의 근대화는 6.25이후로 봐야한다고 하는데
    근대화라는 건 단순히 근대건물 쌓아올리는 게 아님

    근대적 인간관, 근대적 제도, 인치가 아닌 법치 등 근대적 인간이 탄생하는 과정이었기에
    6.25때 근대건물이 죄다 박살나도 일제시대 때 생성된 근대적 인간들이 전후 복구와 조국 근대화를 추진한 것임

    일제가 한반도에 근대화 작업을 한 이유는 정주형 도적형태로 수탈이 아닌 영구적 영향력 행사가 목적이었기 때문임

    즉 일제가 근대화라는 은혜를 베풀었다는 시혜론은 잘못된 이론이지만
    일제시대에 한반도에 근대화 작업이 이루어졌다는 식근론은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진실임

    본문에 비유하자면
    -원폭 종전론(O)
    -원폭 시혜론(X)이 되는 거임
  • BEST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32
    활력물약 지들 좋자고 들여놓은거지 우리를 위해서 근대화시켜준건 아님 ㅋㅋ 쪽바리 새끼들은 개처럼 맞아야하는거 변함없는사실 ㅋㅋ
  • [레벨:22]도랏맨 2020.08.15 09:33
    물개쿠션 글안읽고댓글달지너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35
    도랏맨 글 읽고 나도 내생각 달아놓은건데? 그냥 어쨌든 쪽바리들은 존나 맞아야된다고 ㅋㅋ 너 난독이니?
  • [레벨:22]도랏맨 2020.08.15 09:36
    물개쿠션 시혜론 아니라고 이야기하는데
    니 반응은 도로 시혜론이자너 멍충아
    의도가 아니라 역사적사실이라는 말이자너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37
    도랏맨 뭔 개소리야 ㅋㅋㅋㅋ 너나 내가 쓴 내용 다시 읽어봐라 내가 쪽바리새끼들 시혜론이 맞다고 써놨다고? 병신이냐? ㅋㅋㅋ
  • [레벨:22]도랏맨 2020.08.15 09:41
    물개쿠션 계속 이해 못하네..에휴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46
    도랏맨 내 반응이 왜 시혜론 인지나 설명해주라니까? 말은 못하고 지혼자 비꼬고 있네 한심한 놈 진짜 ㅋㅋㅋ
  • [레벨:22]도랏맨 2020.08.15 09:48
    물개쿠션 -식근론: 일제시대에 한반도는 근대화되었다=사실
    -시혜론: 일제가 한반도를 좋게 보아 근대화라는 은혜를 베풀었다=의도

    라는 게 원댓글이고,

    너는 "지들 좋자고 들여놓은거"라는 의도를 다시 언급했다.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50
    도랏맨 그러니까 '지들좋자고 들여놓은거'를 '일제가 한반도를 좋게보아 은혜를 베풀었다'랑 같다고 봤다고? 뭔 개소리야 ㅋㅋㅋㅋㅋㅋㅋ 너진짜 난독증이냐?
  • [레벨:22]도랏맨 2020.08.15 09:54
    물개쿠션 그게 기분나빴구나, 니가 시혜론을 주장한다는 이야기가 아니었어.
    물론 너는 시혜론의 반대로 이런 주장을 했겠지.
    근데 원댓글 내용은 시혜론이냐 아니냐, 의도가 선했냐 악했냐보다 진실이 중요하다는 말이자너.
    그래서 나는 니 댓글이 엉뚱한 소리라고 느꼈다.
    뭐 이거갖고 논쟁할 건 아닌 것 같다. 점심 맛나게 묵어라.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57
    도랏맨 내 반응이 시혜론이라고 위에서부터 계속 쓴 놈이 별 희한한 변명을 하네 ㅋㅋㅋ 니 난독증 아니면 진짜 국어수준에 문제 많은거니까 점심먹지 말고 공부나 해라
  • [레벨:5]보고하고 2020.08.15 09:50
    물개쿠션 강의를 들으려면 강의료를 내야지 왜자꾸 공짜로얻어먹으려고하노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54
    보고하고 개소리 보고 강의로 보이면 니나 돈내고 들어라 병신ㅋㅋㅋ 니수준에는 잘 맞을듯😆
  • [레벨:28]카루이자와케이 2020.08.15 09:50
    물개쿠션 시혜론:일본 덕분에 근대화 되서 감사해야함
    근대화론:가치판단 없애 일제강점기때 근대화가 이루어졌다
    소축사 최신식으로 바꾸는게 근대화론이랑 비슷하다니까 소를위한게 아니라 최대항 착취할려고 한거니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09:52
    카루이자와케이 그러니까 나는 시혜론 옹호한적이 없는데 저병신이 시혜론 들먹였다 지랄하잖아 ㅋㅋㅋ
  • [레벨:12]벨기에린가드 2020.08.15 10:11
    물개쿠션 무식한사람을 설득하는것이 제일어렵다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10:23
    벨기에린가드 내가 한말 틀린점을 말해보라고.. 원댓글 쓴애 말 인정하면서 내 의견 냈는데 시혜론 옹호했다고 몰고 가고 있는데 이게 내가 무식한거냐?
  • [레벨:16]바치 2020.08.15 10:37
    물개쿠션 내가볼땐 니가 난독이다
    난독이라기보다는 말을 병신같이 했다고 해야하나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10:40
    바치 위에 다시읽어봐라 난독증새끼들 존나 많네 진짜 ㅋㅋ 내가 저사람이 댓글에써놓은거 그대로 다시써놔서 안읽은줄 아는새끼들 많은거 같은데 그냥 그거 인정하면서 다시 써놓고 내가 할말 쓴건데 그거 하나 이해못하고 참 ㅋㅋㅋㅋ
  • [레벨:15]오버워치 2020.08.15 09:35
    물개쿠션 좀 읽어;
  • [레벨:2]1WC 2020.08.15 09:37
    물개쿠션 '저학력'

    '저능아'
  • [레벨:22]뭐든재밌는게취미 2020.08.15 09:52
    1WC ㅋㅋㅋㅋㅋㅋ
  • [레벨:26]Nola 2020.08.15 09:55
    1WC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5]보고하고 2020.08.15 09:49
    물개쿠션 훠훠 위대한 시민의 깨어있는 댓글입니돠
  • [레벨:2]중등교원임용고사 2020.08.15 09:52
    물개쿠션 ??????? 지금 물개쿠션=활력물약=원글쓴놈 다 똑같은얘기 하는거 아니냐? 왜 얘만 비추가 ㅈㄴ찍히지 ㄹㅇ 문해수준 놀라운데 ㅋㅋㅋㅋㅋㅋ
  • [레벨:22]육조직계제 2020.08.15 16:37
    중등교원임용고사 원글 쓴 애도 비추 존나 박힘
  • [레벨:4]갓무소방 2020.08.15 10:10
    물개쿠션 부탁이니까 글좀읽고 달아라
  • [레벨:22]물개쿠션 2020.08.15 10:24
    갓무소방 그러니까 글읽고 저 사람이 한말 반복하면서 내의견 낸거라고 병신아 ㅋㅋㅋ 너나 좀 처읽고 댓글달아 눈 장식인가
  • [레벨:22]육조직계제 2020.08.15 16:37
    물개쿠션 화이팅
  • [레벨:29]바로가기. 2020.08.15 22:07
    물개쿠션 니말이 저사람 댓글내용임;;
  • BEST [레벨:5]인으가움 2020.08.15 09:35
    활력물약 아니 진짜 정신나간 소리하는게 포텐가네? 식근론이 말이나 되나? 오히려 수탈하기 위해서 약간의 인프라를 제외하곤 근대화를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는데 도대체 일본에서 어떻게 근대화가 되었다는거야?
  • [레벨:22]밥상머리공부 2020.08.15 09:46
    인으가움 '일본제국이 잘했다.' 가 아니라 '일본제국이 한반도에 근대 인프라를 깔았다' 이건 '사실' 이잖아.
    가치 판단이나 선하고 악한 의도를 떠나 그저 '팩트' 아니냐고? 아랫 댓처럼 대한제국의 개혁의 결과물이다! 이러는 건 박정희정부의 경제성장은 이미 장면 내각에서 청사진을 세워놓은 걸 실행했을 뿐이다! 라는 소리와 다를 게 뭐지? (박정희 예시 끌고 왔다고 그베로 보진 말고 그냥 비슷한 예시라 생각해서 적은 거임)
    근대 시설과 근대 법 체계? 대한제국이 존속했으면 뭐 스스로 건설하고 시행했겠지. 근데 대한제국은 망했고 좋던 싫던 그거 다 일본제국이 했잖아.
    역사는 역사적 사건 그 자체를 보고 당시 시대상황에서 판단해야지. 그 다음에 현대의 평가가 있는 건데 왜 자꾸 '대한제국이 존속했으면 어차피 했을 일', '쿠데타 없었으면 장면 내각이 집행했을 것' 같은 IF를 넣어서 보는 거야?
    '근대화론'이라고 하면 뭔가 '근대' 들어가 있다고 좋은 것처럼 보이니까 쓰지 말라고 하는 거야?
    그게 아니라면 왜 '근대화' 라는 말을 쓰면 안되지? 무슨 호부호형 못하는 홍길동도 아니구....
  • [레벨:14]이게나라지 2020.08.15 09:53
    밥상머리공부 제대로 지적하고 있네. 일제 지배가 근대성을 띄고 있는 건 반박 하기 힘든 부분이지. 그 영향이 광복 후에도 있었을 거고. 일제강점기가 통으로 수탈이라고 주장하면 민족뽕에 미쳐서 소설쓰는 거라고 보면 될 정도...
  • [레벨:22]밥상머리공부 2020.08.15 09:58
    이게나라지 물론 '식근론'은 본래 주장하던 역사학자들이 '시혜론'처럼 올려치려고 해서 폐기 된 건 맞는데 나는 용어 자체에는 무슨 오류가 있냐는 거임.

    그럼 뭐 대동법도 이전부터 광해군이 처음 도입해왔고 시대의 흐름이니까 숙종이 전면 확대한 게 아니고
    균역법이나 호포제도 영조/정조 때부터 조세제도의 폐해 잡으려는 시도를 해왔으니까 흥선대원군의 공로가 아닌 거야?

    위의 2개와 같은 말을 하면서 왜 자신들의 말에 어폐가 있다는 걸 모르지?
  • [레벨:21]사람은주관적생물 2020.08.15 09:54
    밥상머리공부 다만 그걸 인정하면 대한제국 역시 근대성을 띄고 있었던 것도 인정해야지 통계파보면 대한제국 시기에도 근대적 변화가 다 나타나니
  • [레벨:22]밥상머리공부 2020.08.15 10:01
    사람은주관적생물 ㅇㅇ 인정하지. 신분제 철폐, 근대적 재판 도입, 왕실과 정치 분리 등등 근대로 가려는 행적 많았음. 일뽕이나 일제 커버치려는 거 아님. 근데 대한제국은 망해버려서 못했고 일본제국은 의도가 어찌 되었건 간에 한 건데 그럼 그게 근대화가 아니고 뭔지....? '대한제국 근대 맹아론' 이런 용어 만드는 것도 찬성함.
  • [레벨:24]RZAF 2020.08.15 09:55
    밥상머리공부 법 체계를 일제가 다해준거임?
    난 대한제국 말 개혁 통해서 근대의 법을 제정한걸로 아는데 뭐가 맞는 말임?
  • [레벨:21]사람은주관적생물 2020.08.15 09:58
    RZAF 이미 밑작업은 그전시대에 이루어졌고 일제는 그 변화가 빨라진거
  • [레벨:22]밥상머리공부 2020.08.15 10:04
    RZAF 법 체계를 일제가 다 해준 게 아니라
    일제의 지배를 받으니 일제의 법을 따라야 하는데 일제의 법이 근대법이었다는 거임.
    근데 주권침해 정도가 아니라 나라 자체가 먹혔는데 일제가 '다 해버린' 거지. 물론 '다 해줬다' 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게 말 할수도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해주다' 라는 게 좋은 의도를 가진 것처럼 보이니까 둘 다 괜찮다면 '다 해버렸다'로 적는 게 좋을듯

    대한제국도 근대법 만들었지. 근데 결과적으로 그 법체계의 적용을 받던 기간이 얼마나 되느냐, 일본이 근대법으로 통치하면 근대법으로 통치 안받은 게 되느냐 이거임.
  • [레벨:24]RZAF 2020.08.15 10:08
    밥상머리공부 여기서 논점이 근대화 부분인데
    대한제국 말 개혁 통해서 자체적으로 근대화 법을 제정하였던거면
    근대화 법 제정이 아예 없는 상황을 근대화하기 위해 들여온게 아니니까
    엄밀히 말하면 일제가 법을 근대화 시켜주었다라는 주장은 틀린거 아님?
    보완 정도가 맞는거 같은데

  1.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요청하신 페이지 번호는 목록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10,000 페이지 이하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1 페이지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