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20.12.09 23:24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조회 수 50543 추천 수 235 댓글 140
0004323662_001_20201209221932147.jpg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AI 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 그룹 거북이가 소환돼 눈시울을 촉촉하게 적셨다.

9일 밤 첫 방송된 Mnet ‘AI 프로젝트 다시 한번’에서는 그룹 거북이의 감동적인 무대가 펼쳐졌다.

0004323662_002_20201209221932194.jpg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만약 세상을 떠난 가수들이 우리 곁을 다시 찾아온다면?’이라는 질문을 통해 ‘다시 한번’이 시작됐다. 2001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다시 한번’은 거북이를 소환했다. 2006년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한 거북이는 이후에도 히트곡을 내놓으며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2008년 4월, 리더 터틀맨이 심근경색으로 사망하면서 결국 거북이는 7년 만에 해체됐다.

12년 후에도 거북이의 노래는 사랑 받고 있었다. 김구라는 “밝고 긍정적인 메시지가 있다”고 말했고, 정종철은 “산뜻하다. 그리고 (터틀맨) 목소리가 제일 기억에 남는다”고 그리워했다. 이렇게 ‘다시 한번’은 목소리 데이터를 복원시키고 페이스 에디팅 기술을 접목해 거북이 완전체의 무대가 12년 만에 다시 공개됐다. 금비, 지이 등 거북이 멤버들도 터틀맨을 추모하고 팬들을 위해 열심히 준비했다.

0004323662_003_20201209221932209.jpg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다시 한번’ 내레이터는 하하가 맡았다. 하하는 먼저 터틀맨에 대해 “따뜻한 사람이었다”라고 회상하며 거북이 멤버 금비와 지이를 만났다. 결혼한 지이, 엔터테인먼트 사장이 된 금비는 “터틀맨의 사망은 하루 아침에 날벼락이었다. 우리는 내려올 때 중간이라는 단계가 없었다. 어느 날 갑자기 거북이가 날아갔다”고 말했다. 금비와 지이는 “우리는 다시 볼 수 있지만 터틀맨은 다시 볼 수 없다. 3인조 완전체를 볼 수 있는 처음이자 마지막이라 생각한다”고 ‘다시 한번’에 임하는 마음을 밝혔다.

하하, 금비, 지이는 터틀맨의 부모님이 살고 계시는 집으로 향했다. 터틀맨의 신발과 활동 당시 입었던 옷이 눈에 띄었다. 터틀맨의 형은 “사진과 신발을 치우지 못한 이유는 늘상 같이 있는 마음을 갖고 싶기 때문이다”고 말해 모두의 마음을 먹먹하게 했다. 이후 터틀맨이 작사, 작곡한 악보가 공개됐다. 터틀맨은 심근경색을 앓는 중에도 곡을 써 더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0004323662_004_20201209221932224.jpg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특히 터틀맨은 건강 악화로 병원에서 30kg 이상 체중 감량을 할 것을 권고 받았지만 특유의 굵직한 목소리가 나오지 않자 “무대에서 쓰러지는 한이 있더라도 내 사람들을 위해 내 갈 길 가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터틀맨과 함께 했던 이들은 그의 리더십과 따뜻한 인성을 다시 추억했고, 거북이의 찐팬이라는 펭수도 찾아와 “태초부터 거북이의 팬이었다. 그냥 거북이라서 좋다”고 팬심을 보였다.

0004323662_005_20201209221932250.jpg "그립고, 사랑해" 다시 한번\' 故 터틀맨 소환 거북이, 12년 만에 완전체 무대 [종합]

먼저 펭수와 금비, 지이가 거북이의 히트곡 ‘비행기’, ‘왜이래’, ‘빙고’를 메들리로 선보였다. 펭수는 거북이가 늘 무대에서 고집했던대로 라이브로 터틀맨의 역할을 소화했다. 무대를 마친 뒤 금비와 지이는 “노래 부르다가 울컥할 뻔 했다. 어머니를 못 보고 불렀다”고 먹먹한 마음을 전했다. 랜선 관객들은 ‘거북이 사랑해요’, ‘거북이 꽃길 걷자’ 등의 메시지로 응원했다. 펭수는 “이렇게 감동일 수가 없다. 제일 좋아하는 가수이고, 너무 행복했고 너무 좋았다”고 감동했고, 지이와 금비는 결국 눈물을 흘리고 말았다.

히트곡 메들리 후 터틀맨과 함께하는 12년 만의 거북이 완전체 무대가 공개됐다. 가호가 부른 원곡 ‘시작’을 거북이에 맞게 재해석한 무대에서 공개된 터틀맨의 모습은 생전 그대로였다. 터틀맨 특유의 굵직한 보이스가 무대를 채웠고, 터틀맨의 모습에 모두가 입을 틀어 막으며 감탄했다. 뒤늦게 무대의 터틀맨을 확인한 금비와 지이는 쏟아질 것 같은 눈물을 참으며 터틀맨과 무대를 멋지게 꾸몄다.

지이는 “무대를 준비하면서도 반신반의했지만 지금까지 거북이라는 그룹의 노래를 안 부르고 살았다. 노래 연습하는 것조차 힘들었다. 이 노래를 연습해서 부르기까지 터틀맨이 함께 해준다는 생각에 했다. 너무 똑같았다.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금비는 “사실 많이 잊혀졌다고도 생각하고 살았는데 너무 많은 분들이 기억해주시고 그리워해주셔서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사랑 잊지 않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터틀맨의 형은 “동생이 곁을 떠난 뒤 소원이 있었다면 단 한번만이라도 다시 보는 것이었다. 울지 않으려고 이를 악물었는데 눈물이 났다. 팬들을 보면서 동생이 너무 자랑스럽다. 터틀맨의 형으로서 동생에게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터틀맨의 어머니는 “터틀맨을 다시 보는 것 같아서 어떤 말도 못하겠다. 사랑하는 내 아들”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하 감동이었음 ㅠㅠ 이거 꼭 정주행 추천임

나 감동받음 ㅠㅠ 내 생일날 울었다
  • BEST [레벨:10]울랄라깜둥이 2020.12.10 00:23
    냉무말랭 예전부터 방송에서 팬이라고 주구장창 말했음 그러다가 제작진이 섭외해서 나간건데 왜 그럼
  • BEST [레벨:37]호우경보 2020.12.10 00:18
    냉무말랭 네가 방송을 봐 그럼 난 방송 보고 얘기 하는거니까
  • BEST [레벨:37]호우경보 2020.12.10 00:07
    냉무말랭 쟤 장난이나 홍보용으로 나온게 아니라 본체가 진짜 찐팬인것 같던데
  • BEST [레벨:25]닉넴할게없넹 2020.12.09 23:54
    비행기 듣고 싶어서 유투브로 보는데 댓글하나가 짠하네 '거북이처럼 천천히 가지 무엇이 그리급해 비행기처럼 빨리갔는가'크.......
  • [레벨:31]에어팟 2020.12.10 00:34
    눈물난다..
  • [레벨:24]강릉pc방 2020.12.10 00:34
    빙고는 진짜 좋은듯..
  • [레벨:17]180석의나라 2020.12.10 00:34
    근데 이거 멤버중 하나가 터틀맨한테 왕따당하고 폭행당했다고 하지 않았었음? 뭐지
  • [레벨:10]로맨싱사가 2020.12.10 07:39
    180석의나라 그건 1집멤버 수빈 2집때 수빈빠지고 금비 들어옴
  • [레벨:25]Exit 2020.12.10 00:34
    군시절 만우절에 이 뉴스보고 제발 거짓말길 빌었는데..
  • [레벨:39]호구 2020.12.10 00:34
    그립읍니다
  • [레벨:30]무스타피자카페 2020.12.10 00:35
    https://youtu.be/Jm0s0CEEd3Q
  • [레벨:2]댕댕이파트너 2020.12.10 20:59
    무스타피자카페 거북이노래엿나 박새로이 노래랑비슷
  • [레벨:21]왼손은신의손 2020.12.10 00:35
    군대 있을때 휴가복귀 하는대 거북이 사오라고 해서 당연히 인기있던 가수 거북이라고 생각했는대 고참이 원한거는 살아있는 거북이ㅋㅋㅋ 복귀하고 존나 욕먹었는대 다른사람들 다 잘했다고ㅋㅋㅋ
  • [레벨:3]라이징써너 2020.12.10 00:36
    ㅠㅠ
  • [레벨:23]부장판사 2020.12.10 00:36
    ㅠㅠ
  • [레벨:5]육군헌병 2020.12.10 00:36
    파란 하늘위로 훨훨 날아가겠죠
    어려서 꿈꾸었던 비행기 타고
  • [레벨:2]빠이언 2020.12.10 00:37
    기술의 순기능이구만
  • [레벨:34]대전레전드메시 2020.12.10 00:38
    슬프다...
  • [레벨:2]Elsajean 2020.12.10 00:38
    거북이 노래 정말 좋았었는데
  • [레벨:27]델랍 2020.12.10 00:40
    ㅜㅜ
  • [레벨:25]폴스콜스 2020.12.10 00:40
    처음으로 신기술에 감동했다 미쳤네... ㅠㅠ
  • [레벨:33]토니소프라노 2020.12.10 00:40
    코첼라에 투팍 나온거 보고 진짜 그런거 보고 싶었는데 이거도 참 뜻깊은거 같다
  • [레벨:9]스램재앙 2020.12.10 00:41
    2003년인가 여행갈 때 버스에서 떼창한 come on은 아직까지도 생생함 최애곡이었는데
  • [레벨:29]errsse 2020.12.10 00:42
    일종의 슈가맨같은 프로인가보네. 요즘애들도 거북이 아려나
  • [레벨:14]커피보다박카스 2020.12.10 00:44
    파란하늘위로 훨훨 날아가겠죠

    여기부터 노래 끝날때까지 기분좋아서 진짜 좋아했는데
  • [레벨:3]there 2020.12.10 00:45
    빙고가사 보면 멤버들이름으로 작사한게 팀을 얼마나 아꼈는지 보이는데 그런분이 너무 일찍 가셧어 ㅠㅠ
  • [레벨:5]불쌍맨 2020.12.10 00:45
    언젠가 우리가 사랑한 모든 이들이 떠나간다해도, 우리 기억과 마음 속 뿐만 아니라 티비에서 컴퓨터 모니터에서 살아있는 듯한 그들의 모습을 다시 만나는 날이 올 것만 같다. 유명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저 하늘나라가 아니더라도, 기술로 만들어낸 그림자에 불과하더라도, 다시 한 번 그 모습을 보고 싶다.
  • [레벨:12]데브루윙 2020.12.10 00:46
    위대한 사람들이 단명 하는걸까 단명한 사람이 위대한걸까
  • [레벨:23]앞집애도한다 2020.12.10 00:51
    전 국힙원탑 킹북이 ㅠㅠ
  • [레벨:14]민형이 2020.12.10 00:53
    비행기 쌉명곡
  • [레벨:24]냄새성애자 2020.12.10 00:53
    슈가맨 나오는거 기대했는데 더 좋은 프로에 나왔네 찾아 봐야겠다
  • [레벨:37]무야호잇 2020.12.10 00:54
    슈가맨...
  • [레벨:11]죠팸 2020.12.10 00:54
    거북이 노래듣다가 자야겠다
  • [레벨:25]로만레인즈 2020.12.10 00:59
    와 유튜브로 보고 왔는데 너무 슬프다 진짜ㅠㅠ
  • [레벨:24]애신 2020.12.10 01:02
    울랄라세션도 나오면 좋겠다..ㅠ
  • [레벨:16]센스빼면시체 2020.12.10 01:02
    진짜 눈물나더라 ㅠㅠ
  • [레벨:21]설리알리문타리 2020.12.10 01:12
    다음주는 김현식이네 ㅁㅊ 꼭 본다
  • [레벨:27]납작해졌군 2020.12.10 01:27
    킹북이형 살아계셨으면 코로나시국에 좋은노래뽑아서 히트쳤을듯
  • [레벨:24]짜라두짜 2020.12.10 02:10
    못보겠더라... 뭔가.. 감동적이긴한데 너무 슬퍼서
  • [레벨:11]fkliv 2020.12.10 02:31
    나 집에 1집 2집 씨디있음 1집은 무려 싸인씨디..
  • [레벨:24]공부빼고다재밋슴 2020.12.10 04:11
    나 보고 왔는데 진짜 너무 감동적이다 ㅠㅠ
  • [레벨:16]내사랑브페 2020.12.10 08:43
    이거 음원은 없음?ㅠㅠ
  • [레벨:16]내사랑브페 2020.12.10 08:48
    눈물나네ㅠㅠ
  • [레벨:7]아침정식 2020.12.10 18:21
    개 울었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1. 이게... '강팀' 팬의 기분이구나...? [43] 동영상첨부파일

    LOL 2021.01.25 한화우승하면닉변 조회51827 추천267
    이게... '강팀' 팬의 기분이구나...?
  2. 쵸비 씨에쑤왕이라고 까던 놈들 진짜 개패고 싶다
  3. ㅇㅎ) 우크라이나의 포토그래퍼 겸 모델누나 [135] 첨부파일

    유머 2021.01.25 에불발희세호 조회182705 추천259
    ㅇㅎ) 우크라이나의 포토그래퍼 겸 모델누나
  4. 퍼거슨이 대놓고 찾아가서 유혹한 선수.jpg [108] 첨부파일

    유머 2021.01.25 TWOPAC 조회81194 추천465
    퍼거슨이 대놓고 찾아가서 유혹한 선수.jpg
  5. 2020 한국힙합 3대장 피지컬 앨범 [72] 첨부파일

    힙합 2021.01.25 푸른굴양식장 조회63041 추천120
    2020 한국힙합 3대장 피지컬 앨범
  6. ㅇㅎ)유쾌한 미국 고딩들 싸움현장.gif [124]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021.01.25 울라라세션 조회193850 추천387
    ㅇㅎ)유쾌한 미국 고딩들 싸움현장.gif
  7. (스압)굿바이 외질.gif [82]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021.01.25 스미스로 조회43744 추천226
    (스압)굿바이 외질.gif
  8. 2021 LCK 스프링이 재밌는 이유 [74] 첨부파일

    LOL 2021.01.25 프로미스9장규리 조회75449 추천493
    2021 LCK 스프링이 재밌는 이유
  9. 해외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게 된 타블로와 신보 타이틀곡 로자리오.jpg
  10. 실시간 재평가되는 감독 [79] 첨부파일

    LOL 2021.01.25 토끼왕 조회82344 추천431
    실시간 재평가되는 감독
  11. 황의조 유럽 무대 활약상 정리 및 소감 [173]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021.01.25 의조따리의조따 조회73176 추천473
    황의조 유럽 무대 활약상 정리 및 소감
  12. Re 천사인가 악마인가 (2부) -14화- 토트넘 vs 본머스 [15] 동영상첨부파일

    FM21자유 2021.01.25 FCFBSC 조회15824 추천84
    Re 천사인가 악마인가 (2부) -14화- 토트넘 vs 본머스
  13. 예능팬이 분석한 나영석PD vs 김태호PD [457] 첨부파일

    유머 2021.01.25 맹구무관 조회113080 추천584
    예능팬이 분석한 나영석PD vs 김태호PD
  14. 씨맥 지금보니 딱 12제자 네 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1] 첨부파일

    LOL 2021.01.25 한국에선한국인 조회99751 추천432
    씨맥 지금보니 딱 12제자 네 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 [보르도vs앙제]황의조 교체아웃 [29] 동영상첨부파일

    유머 2021.01.25 조윌록보다윤일록 조회41868 추천126
    [보르도vs앙제]황의조 교체아웃
이전 맨앞 다음
- +
3564 3565 3566 3567 3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