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담원 게이밍-G2가 이길시 세우는 기록들](http://getfile5jvqbd.fmkorea.com/getfile.php?code=8debb6d351844a1812f94ae4c348e860&file=https%3A%2F%2Fcgeimage.commutil.kr%2Fphpwas%2Frestmb_allidxmake.php%3Fidx%3D3%26simg%3D20201024080609003443cf949c6b9123811052.jpg&)
- 이번 롤드컵 결승 티켓을 놓고 싸우는 두 팀이 세울 수 있는 기록들은 다양합니다. 두 팀이 결승전에 진출한다면 나오는 다양한 기록들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1. G2가 승리하여 결승진출을 할 경우
1) 2012년 이후 한국국적 선수가 롤드컵 결승전에 연속으로 진출한 기록은 8시즌으로 끝이 납니다
-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시즌 동안 LCK는 결승전 진출팀을 배출하며 한국인 선수가 빠진 적이 없으며, LCK 소속 롤팀이 결승전에 진출하지 못했던 2018년과 2019년까지 한국 국적의 선수가 우승팀에 소속되면서 롤드컵 결승전 진출자는 꾸준히 배출되어왔습니다. 하지만, 중국내전이 벌어진 4강 한쪽포트에는 롤드컵 로스터에 단 한 명도 한국국적인 선수가 없습니다. G2가 승리한다면 8시즌동안이나 이어져왔던 한국인 선수가 결승전에 진출한다는 기록이 멈추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2013년 이후 7시즌이나 이어져왔던 한국 국적 선수가 소속된 팀이 롤드컵을 우승하는 기록도 끝나게 됩니다.
2) 2018년 이후 3시즌 연속 LPL-LEC의 롤드컵 결승전이 진행됩니다
- 2018년 LEC 소속 프나틱과 LPL 소속 IG의 대결 이후 지난 시즌도 LEC 소속의 G2, LPL소속의 FPX가 맞붙었는데요. 4강 내전을 통해 결승전의 한쪽 라인업이 LPL 소속팀으로 확정이 된 가운데, LEC 팀인 G2가 진출하게 되면 3시즌 연속 LPL-LEC 결승전이 나오게 됩니다.
- 지금 4강을 뚫어내는것도 고민거리지만, 만약 결승전에 진출하면 징크스 하나를 만나게 됩니다. G2를 비롯한 LEC리그 소속팀은 LPL과 롤드컵 결승대결에선 한 번도 이긴적이 없습니다.
3) G2는 로얄클럽, SKT T1, 삼성갤럭시 이후 역사상 네번째로 롤드컵 2시즌 연속 결승진출 기록을 달성합니다
- G2는 13-14 두시즌동안 롤드컵 결승전에 올라갔던 로얄클럽, 15-17동안 세 시즌 연속으로 결승전에 진출한 T1, 16-17 두 시즌 연속으로 결승전에 진출한 삼성갤럭시 이후에 최초로 두 시즌 연속 결승전에 진출한 팀이 됩니다.
- 또한, 삼성갤럭시 이후 역사상 두 번째로 주전라인업이 전 시즌과 동일한 선수들로 2시즌 연속 결승전에 진출한 팀이 됩니다.
4) G2는 역사상 최초로 두 시즌 연속 롤드컵 토너먼트에서 LCK 소속팀을 2번 격파한 팀이 됩니다
- TPA가 2012 월즈 8강과 결승에서 나진 소드, 아주부 프로스트를 격파한 이후로 LCK 소속팀을 롤드컵 한 시즌에 2번 격파한 비 LCK팀은 6시즌동안 없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G2가 8강에서 담원게이밍, T1을 꺾고 결승전에 진출하면서 이 기록을 세운 최초의 LEC 소속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2020시즌 8강 토너먼트에서 젠지를 셧아웃 시킨 G2는 두 시즌 연속 LCK팀을 상대로 다전제 토너먼트를 이긴 팀에 이름을 올릴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 LCK팀 중에서는 2016년 T1이 4강에서 ROX와 결승에서 삼성갤럭시를 꺾고 우승한 것과, 그 다음 시즌인 2017년도 롤드컵에서 롱주 게이밍과 T1을 8강, 결승전에서 잡아낸 삼성갤럭시가 있습니다.
- 공교롭게도 LCK 소속팀을 롤드컵 다전제 토너먼트에서 두 번 이긴 팀은 2019년도 G2를 제외하고 모두 우승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5) Caps는 페-뱅-울 이후 역대 네번째로 3연속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한 선수가 됩니다
- 페이커, 뱅, 울프는 2015시즌 이후 2017년도까지 3시즌 연속 롤드컵 결승전에 올랐습니다. 그들은 롤드컵에서만 2개의 트로피를 이 기간에 수집하였으며, MSI 2연패도 기록하였습니다.
- 캡스는 2018년 프나틱 소속으로 준우승 이후 G2에서 두 시즌 연속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하였고, 오늘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3번째 롤드컵 우승도전의 기회를 얻습니다. 캡스는 2018년부터 6시즌 연속 리그 우승과 2018,2019 2시즌 연속 리프트라이벌즈 우승, 2019년 MSI우승을 기록하면서 굉장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선수입니다.
6) Perkz는 코어장전, 엠비션 이후 역대 세번째로 포지션 변경 후 롤드컵 결승전을 2번 이상 진출한 선수가 됩니다
- 코어장전은 원딜에서 서포터로, 엠비션은 미드라이너에서 정글러로 포지션 변경을 하고 롤드컵 진출과 결승 진출, 우승을 모두 기록한 선수입니다. Perkz는 G2의 미드라이너에서 원거리딜러로 포지션을 변경하고 2019시즌 첫 롤드컵 결승전을 진출하였습니다. 그는 이번 담원전 승리를 하게되면 코어장전과 엠비션 이후 세번재로 포지션 변경자가 롤드컵 결승전을 2회 진출한 사례가 됩니다.
- 포지션 변경 후 결승전을 진출한 선수에는 제닉스 스톰 시절 서포터였다가 T1에서 탑으로 전향한 현 팀리퀴드 소속 정언영(Impact)선수가 2013년 결승전을 KT 롤스터 B 시절 탑 라이너를 맡았던 최인석(InseC)선수가 LPL 진출 후 본래 포지션인 정글로 변경 하여 2014년 롤드컵 결승에 간적이 있습니다.
- 참고로 포지션 변경자들의 롤드컵 첫 결승전은 임팩트를 제외하면 모두 패배였습니다. 단, 삼성갤럭시 소속이던 두 선수의 사례로 봐서는 G2가 결승을 진출할 시 다른 결과가 나올 수 도 있지 않을까요?
2. 담원이 승리시 나오는 기록들
1) 2012년 이후 한국국적 선수가 롤드컵 결승전에 연속 진출한 기록이 9시즌으로 이어집니다
- 위에 G2에서 설명한 기록이 반대가 됩니다. 이번 시즌 담원 게이밍이 승리하게 되면 한국 국적을 가진 프로게이머가 9시즌 연속 롤드컵 결승전에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담원게이밍은 한국 국적 선수들로만 이루어진 팀이므로, 서브 선수까지 포함하면 한국 국적의 롤드컵 결승전 진출자는 7명이 추가됩니다.
2) 2014년 이후 6년만에 LCK와 LPL의 롤드컵 결승전이 열립니다
- 롤드컵에서 가장 많은 트로피를 따낸 LCK와 두번째로 많은 트로피를 따내고 가장 많은 팀을 결승전에 진출시킨 LPL은 세계 최고리그의 자리를 놓고 결승전에서 다시 맞붙습니다. 2014년 한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삼성갤럭시 화이트는 Uzi의 로얄클럽을 상대로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삼성화이트의 우승은 롤드컵이 순환 개최가 확정된 후 유일한 개최국 소속 리그팀이 본인의 국가에서 우승컵을 따낸 대회입니다.
- 롤드컵 결승전에서 LCK와 LPL은 두 번 맞붙었고, 모두 LCK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LPL과 결승전을 치룬 팀들은 LCK 소속으로 리그오브레전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T1과 삼성갤럭시 화이트가 그 주인공이었는데, 담원 게이밍이 과연 그런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3) 2017년 이후 3년만에 LCK 소속팀이 롤드컵 결승전에 오릅니다
- LCK는 리그오브레전드 월즈 역사상 가장 많은 트로피와 결승전 진출 횟수를 자랑하는 리그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2018년 토너먼트 8강 탈락 이후 2019년에도 4강 문턱에서 그치면서 최고의 리그 자리를 중국에게 빼앗겼습니다. 최고의 리그 타이틀을 위해서는 롤드컵 우승이 절실합니다. 담원게이밍이 이번 4강전을 승리한다면 2017년 삼성갤럭시(현 젠지 이스포츠)와 T1의 결승전 이후 3시즌만에 롤드컵 결승전 한 자리에 LCK 소속팀이 위치하게 됩니다.
- LPL이 이미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에, LEC는 3시즌 연속 롤드컵 결승진출팀을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4) 담원 게이밍은 팀 역사상 처음으로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하는 팀이 됩니다
-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4강을 승리한다면 담원 게이밍은 팀 역사상 처음으로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한 팀이 됩니다. 쑤닝과 TES의 경기가 내일 열리기 때문에 이는 역대 12번째 롤드컵 결승진출팀으로 이름이 등록될 것입니다. (라이엇게임즈의 공식의견으로 로얄클럽은 RNG와 다른 팀으로 취급합니다)
- 담원 게이밍이 결승전에 진출하면 LCK는 역사상 다섯번째(삼성갤럭시 화이트와 삼성갤럭시, 젠지는 역사를 공유) 결승전 진출 팀을 LPL보다 먼저 역사에 기록하게 됩니다.
5) 담원 게이밍은 역사속으로 사라진 챌린저스 리그 출신 롤드컵 결승 진출팀이 됩니다
- 그리핀, ESC EVER, 에버8 위너스 등 LCK는 다양한 챌린저스 리그 출신 강팀들이 있어왔습니다. 담원게이밍은 3부리그 예선부터 올라와 챌린저스 우승과 LCK 우승을 모두 기록한 팀이 되었습니다. 2021시즌부터 프랜차이즈가 도입되는 LCK는 앞으로 챌린저스 리그를 진행하지 않게 됩니다. 모두를 놀라게 했던 자신들의 영원한 천적 그리핀을 제치고 챌린저스 출신 첫 LCK 우승팀이라는 기록을 세운 그들은 이제 앞으로 나오기 힘든 기록에 도전합니다.
6) 베릴은 포지션을 변경한 선수 역사상 여섯번째로 롤드컵 결승전에 진출한 선수가 됩니다.
- G2의 Perkz처럼 베릴 선수도 현재와 다른 포지션으로 데뷔한 선수입니다. 베릴은 현재 자신의 포지션 경쟁자로 있는 Hoit과 함께 담원 데뷔때부터 함께한 원거리딜러 출신의 서포터입니다. 심지어 그 둘은 바텀듀오로 함께 챌린저스 경기를 뛴 적도 있습니다. 이번시즌 LCK 올프로 퍼스트팀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이 공격적인 선수는 담원이란 팀과 함께 결승전에 진출하게 된다면 리그 역사상 몇명밖에 되지 않는 포지션 변경 후 롤드컵 결승전을 진출한 선수에 이름을 올립니다.
- 위에 언급한대로 Impact(SPT->TOP), Perkz(MID->ADC), Ambition(MID->JGL), CoreJJ(ADC->SPT), InSec(JGL->TOP)이 포지션 변경 후 롤드컵 결승전에 오른 케이스 입니다. 그는 코어장전처럼 우승에 도전할 기회를 얻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