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2020.11.06 03:20

한푸, 한복에 관련하여 읽어볼만한 글

조회 수 29310 추천 수 180 댓글 80
Screenshot_20201106-031608.jpg 한푸, 한복에 관련하여 읽어볼만한 글


원글 : http://m.dcinside.com/board/alternative_history/304125


+ 추가사항

중국이 인식하는 한푸의 범위

: http://m.dcinside.com/board/alternative_history/304158

요약 - 중국 복식학계는 아직 옷들의 세부 명칭까지 제대로 정하지 못한 상태라 연구가 더딘 편에 속함.

인터넷에는 시대별로 한푸, 탕푸, 밍푸, 칭푸 이러는 애들이 대부분이고, 중국 연구자들도 명칭 통일을 아직 못한 상황.



중국 복식 전문가의 지적 

: 중국 학계는 한푸 운동에 신중한 입장이다. 한푸는 민감한 주제라며 익명을 요구한 베이징의 복식 전문가는 “한푸는 신조어”라고 말했다.

“한족의 전통 복장을 뭉뚱그려 ‘한푸’라고 부를 뿐, 한·당·송·명 등 한족 왕조마다 독자적인 복식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한푸가 한족 민족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장셴(張跣) 청년정치학원 교수는 “한푸 운동은 한족의 순결성과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것”이라며

“한푸 운동은 ‘민족의식의 회귀’가 아니라 ‘민족의식의 퇴화’이며 ‘문화의 자각’이 아닌 ‘역사의 퇴보’”라고 주장했다.




  • BEST [레벨:25]신효섭 2020.11.06 03:43
    문화란게 결국 사람대 사람이 교류하면서 생기는건데
    상식적으로 전파만 해준 입장만 있다는 게 어불성설임.

    이건 국적 문제가 아니고 지능 문제.

    아직까지 자칭 한푸에 대해 제대로 된 고고학적인 연구도 제대로 한 것도 없고 2-3년 전부터 국가적으로 문화 트렌드로 밀고 있어서 확 뜨고 있는 거임.

    없었던 옷 격식이 명대에 갑자기 생긴것도 아니고
    본문에 나왔듯이 이전 시대에 있었던 여러 옷 격식 참고해서 만든 건데 여기서 원나라에까지 영향줬던 고려 문화를 배제하는거 자체가 웃김.

    저 큰 땅덩어리에 문화 컨텐츠 하나 없어서 억지로 짜내고, 그 짜낼 것도 없어서 그나마 찬란했던 천년전 왕조 시기 얘기만 주구장창 꺼내면서 주변국에서 이미 히트 치고 있는 문화 훔쳐다가 원조는 우리다! 라고외치는게 중국임.

    비단 한복 이슈 뿐만이 아님. 닌자도 지네꺼고 심지어 손흥민의 성씨인 손도 중국 어느 지방 유래라면서 조상이 중국인 이라고 하는 새끼들인데
  • BEST [레벨:22]닭찌찌살구웨웩 2020.11.06 04:18
    이렇게 이성적이고 논리적이게 반박해도 짱개 ㅅㄲ들은 귓등으로 쳐듣지 않지 ㅅㅂ ㅅㄲ들
  • BEST [레벨:26]뻑뻑해도순살 2020.11.06 08:42
    사랑방손님과어맛 무서운건 그정도가 아님. 잘 모르는 외국인들은 "아 한국도 중국의 일부인가보다"로 생각하겠지. 그게 쟤네들의 노림수고.
  • [레벨:37]초원이 2020.11.06 08:50
    짱깨잖아
  • [레벨:23]melly00 2020.11.06 08:53
    아는 사람 다때려 죽이고 연구자들 다 장애인 만들고 자료들 다 태우고 유물들 다 찢어 발겻으니 아는거 없이 우기는거 밖에 못하지
  • [레벨:18]너구리C 2020.11.06 08:56
    논리가 안통해 그냥 한푸는 민주주의 상징이다 니들도 드디어 민주화 운동하는 구나 해야지
  • [레벨:25]개소리 2020.11.06 08:59
    쟤들은 문화대혁명때 자료 다 유실'하'고
    내세울만한 과거 자료 다 태워먹어서
    후세들어서 하나라도 건져먹으려고 개소리하는거 아니겠냐
    조까라고 그래 어딜 감히
  • [레벨:8]아나짜 2020.11.06 08:59
    긍까 중국 조선족 거주지역은 우리가 먹는다 땡뀨 짬뽕국
  • [레벨:2]언제나zzz 2020.11.06 08:59
    우리 핑핑이가 장기집권하려고 수작질 부리는 중인 듯
  • [레벨:22]인깃허브 2020.11.06 09:00
    난 솔직히 이런 지랄이 왜 나오는지 이해가 안되네 독도급임. 원래부터 우리거였는데 갑자기 나타나서 그거 님거 아님 우리거임 이렇게 우기는게 말이되나?
  • [레벨:1]처음처럼 2020.11.06 09:02
    아니 설명도 같은 사람한테 해야 알아듣는거지 바퀴벌레한테 백날 설명한다고 알아 듣겠음? ㅋㅋㅋ
  • [레벨:25]주작과연출사이 2020.11.06 09:07
    한복 한푸 중국 ㅇㄷ
  • [레벨:5]TSLA 2020.11.06 09:09
    아니 시벌넘들 문화대혁명 하면서 지들 문화 다 갈아 넣고 이제와서 우리꺼다 지랄하는게 엿같다 그냥 시발 마오쩌둥 사진보면서 딸이나 치세요 제발
  • [레벨:18]메이슨 2020.11.06 09:17
    아직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집단지성 수준이라 어쩔 수 없는듯.

    이 시각은 자신의 민족, 자신의 국가를 멀리서 관조적으로 보는 시야를 갖추고도 상당 시간 사유해야 나타나는 지성인데

    지금 중국은 절대 그런 분위기가 아님
  • [레벨:22]뭐어쩌쓰까 2020.11.06 09:18
    ㅋㅋㅋㅋㅋㅋ좆병신새끼들
  • [레벨:1]펨코10년 2020.11.06 09:20
    명나라 건국 후 100여년이 지난 홍치제 시기에 들어서야 원래 중국 풍습이 아니라는 이유로 금지되었다.
    ㅋㅋ 즈그왕이 금지시킴
  • [레벨:14]밍나잇 2020.11.06 09:24
    ㅉㅉ
  • [레벨:22]nasabox 2020.11.06 09:26
    저래서 시발 짱깨새끼들이랑은 상종을 하면 안됨. 이새끼들은 동맹, 우방국이 아니라 걍 지들 속국으로 만들려고함.
  • [레벨:1]그러하다구요 2020.11.06 09:35
    대단하다 짱깨 ㄷㄷ
  • [레벨:34]매운간장 2020.11.06 09:53
    느그 전통은 뒤진 마오쩌둥한테 물어보시라고요 아 ㅋㅋ
  • [레벨:17]Mavelous 2020.11.06 09:53
    명나라가 조선을 배꼈네 ㅉㅉ
  • [레벨:2]죽음의택시 2020.11.06 10:02
    "这是因为您嫉妒反对独裁者的象征白色韩服吗?我很了解."
    (독재에 항거한 자들의 상징인 흰 한복이 부러워서 그러는거지? 충분히 이해해.)
  • [레벨:2]슈피겔 2020.11.06 10:06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21]릴민 2020.11.06 19:13
    슈피겔 조선은 속국으로서 충분했고, 중원은 자기들 나라가 되었으니까.

    만주족 본인들 나라의 피지배층인 한족들을 효과적으로 지배하기 위해선 복식과 전통을 통일 시킬 필요가 있었지만

    속국인 조선에게서는 조공이나 받아먹고, 자기들 정치적 득해에따라 내정간섭만 잘하면됐지 굳이 복식까지 간섭할 필요는 없는거지.
  • [레벨:2]HARDEN 2020.11.06 10:39
    애초에 단령 자체가 호복에서 들어온거자나. 오맂널 한푸는 삼국지에 나오는거지
  • [레벨:7]ecot22 2020.11.06 10:39
    근데 얘네는 하나의 중국이라면서 한족주의자들은 왜 설치는 거임?

    공산당이 앞장서서 걔네들 때려잡아야 하는 아님? ㅋㅋ
  • [레벨:21]마지마고로 2020.11.06 10:44
    짱깨들 이해시키는거보다 바퀴벌레한테 이해시키는게 빠르지
  • [레벨:1]덕아일체 2020.11.06 11:25
    다른 건 몰라도 명나라, 조선, 청나라의 갑옷은 원나라 것을 그대로 본받아 서로 비슷하다.
    (당나라 갑옷까지는 중국스럽지만 원 이후 조선에서 명, 중동, 러시아까지 갑옷이 거의 유사해졌다).
    조선 포졸이 쓰는 벙거지와 명나라 군대가 쓰던 군모가 똑같은 건 원나라 펠트 모자를 물려받은 거다.
    명나라와 조선의 천호, 만호라는 군대 조직조차 원나라 그대로 아닌가?
    민간복은 어땠는지 몰라도 적어도 군복과 관복은 명나라 고유의 것이 아니라 원나라 유산이다.
  • [레벨:23]스압주의 2020.11.06 12:07
    지들도 변발이런거는 쪽팔린거 아는거지ㅋㅋ
  • [레벨:8]woolworths 2020.11.06 12:41
    황비홍처럼 변발이나 하지 뭐 어울리지 않은 한복을 탐을내
  • [레벨:3]유일한정상인 2020.11.06 12:43
    짱깨새끼들 언젠간 아구창 날려줘야되는데
  • [레벨:23]제이든보글 2020.11.06 14:13
    한복 ㅇㄷ
  • [레벨:4]DooSal 2020.11.06 16:15
    한푸운동 나는 홍위병이랑 다를게 없는 거 같음 현대에도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옷이 다 다른데 중국이라는 그 큰 나라는 복식이 얼마나 다양하겠어? 그런데 모든 걸 한푸로 통칭해서 다 집어넣으려하니 통일성은 ㅈ이나 잡수고 같은 한푸라면서 그냥 봐도 의복의 차림새나 형태가 완전히 다르니 지들 40년전에 문화재 태우던거랑 뭐가 달라

  1. 최초로 핵을 맞은 지역 [35] 첨부파일

    미스터리 2020.12.21 블라튀하는찐따야 조회48320 추천253
    최초로 핵을 맞은 지역
  2. 물에서 활동하는 원숭이 [68] 동영상첨부파일

    미스터리 2020.12.21 곤작 조회33805 추천178
    물에서 활동하는 원숭이
  3. 섹스리스 3년에 우울증 걸림 [162] 첨부파일

    유머 2020.12.21 에불발희세호 조회91321 추천385
    섹스리스 3년에 우울증 걸림
  4. 제주 자연산 방어 +킹크랩 [80] 첨부파일

    음식/여행 2020.12.21 스몰볼 조회49229 추천214
    제주 자연산 방어 +킹크랩
  5. 실시간 지하철 40분째 갇힘.jpg [129] 첨부파일

    유머 2020.12.21 오리3예나 조회86707 추천623
    실시간 지하철 40분째 갇힘.jpg
  6. 1라 2픽의 골스의 미래, 제임스 와이즈먼 [35] 동영상첨부파일

    농구 2020.12.21 CJa더블엠 조회11957 추천53
    1라 2픽의 골스의 미래, 제임스 와이즈먼
  7. 스위트홈속 이진욱의 개연성 [208] 첨부파일

    영화/TV 2020.12.21 베댓사냥꾼 조회66939 추천418
    스위트홈속 이진욱의 개연성
  8. [공홈] 펩 과르디올라 "디아스가 맨시티에게 큰 순간을 선사할 것."
  9. 전설의 18 허승.avi [145] 동영상첨부파일

    힙합 2020.12.21 Canelo 조회47887 추천241
    전설의 18 허승.avi
  10. 싸펑갤 최후의 승자 [43] 첨부파일

    싸펑 2020.12.21 에바쎄바뎀바훔바 조회32937 추천259
    싸펑갤 최후의 승자
  11. 러시아의 자동차 산업 [58] 첨부파일

    미스터리 2020.12.21 뭐르겠다 조회40342 추천99
    러시아의 자동차 산업
  12. 채널A 방송에 나온 비투비 정일훈 상습마약 ㄷㄷ [299] 첨부파일

    유머 2020.12.21 제대로알고말해 조회56865 추천432
    채널A 방송에 나온 비투비 정일훈 상습마약 ㄷㄷ
  13. 개콘이 폐지된 이유(반전주의) [172] 첨부파일

    유머 2020.12.21 부산아이파크 조회89846 추천708
    개콘이 폐지된 이유(반전주의)
  14. 제임스 하든 뜬금 트레이드 [57] 첨부파일

    농구 2020.12.21 크로넨워스 조회28520 추천172
    제임스 하든 뜬금 트레이드
  15. 진짜 전문가 같은 예능하나 찍으면 재밌겠다. [142]

    유머 2020.12.21 다찌요 조회59493 추천725
    진짜 전문가 같은 예능하나 찍으면 재밌겠다.
이전 맨앞 다음
- +
5254 5255 5256 5257 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