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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9.16 01:17

메가톤바의 전술을 짜봅시다. -팀 전술편-

조회 수 8259 추천 수 13 댓글 2

2. 팀 전술은 바로 밑그림과 같다.



이제 팀전술을 짤 차례야.


지금 선택되어 있는 울버햄튼 원더러스-이하 울브스는 리그 평균보다 처지는 스쿼드를 가지고 있어.


리그 어느 팀을 만나더라도 적어도 10팀 이상은 우리팀보다 강하다고 생각해야 되는 상황이야.


그리고, 약팀의 결정적인 문제점은 정신적인 능력이 상당히 쳐진다는 부분이겠지.


물론 신체적이나 기술적인 부분도 약팀인 만큼,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울브스의 경우, 신체적인 능력보다는 기술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능력치들이 꽤 볼품없지.


이런 부분들이 모두 팀 전술을 짜는데 있어 중요한 고려 대상이야.


일단 내가 설정한 팀 전술을 볼까?



울버햄튼 원더러스-3.png 메가톤바의 전술을 짜봅시다. -팀 전술편-




기본전술.


일단 방침은 팀 전체의 공격 성향, 자유도 등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야.


특이할 점은 엄격함에 가까워 질 수록 미드필더와 공격수의 전술 성향이 올라가는 경향을 보여줘.


자유로우면 자유로울 수록 반대로 전술 성향이 내려가는 경향을 보여주지.


쉽게 이야기 하자면, 자연스러운 방침은 팀 전체의 유기적인 협력이 강조되는 부분이고 엄격한 방침은 자기의 롤플레이에 더욱 집중 한다고 할 수 있겠지.


시작 전술도 마찬가지로 각 설정에 따라 팀 전술의 많은 부분이 변하게 돼.


특히나 전술 성향과, 수비라인, 패스 길이 등등에 많은 영향을 주지.


전술을 짜게 될 경우 디폴트 팀 전술은 거진 이 2가지 부분에서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야.


하부의 경기 스타일 보다 변경시 전술에 더 큰 영향을 주게 돼.


나 같은 경우, 수비적으로 임함과 동시에 역습과 측민 돌파로 득점을 꾀하고 있기에 방침은 엄격하게, 시작 전술은 역습형을 선택했어.




경기 스타일.


이 부분은 상기의 기본 전술에 소소한 변화를 주는, 양념을 치는 부분이야.


위에 기본 전술에서 설정된 전술에 허용범위 내에서 약간씩 변화를 주는 역활을 해.


그러므로, 경기 스타일에서 패스 왕창 길게하거나, 짧게 한다고 해서 개인 전술에 패스 길이가 왕창 올라가고, 짧아지는 경우는 없어.


그런고로, 시작전술이 역습형이라면 개인 전술을 건드리지 않는 이상은 중앙 미드필더의 패스 길이가 혼합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아.


다시한번 말 하지만, 역습형을 설정하더라도 패스를 짧게 설정해 줘도 불리하지 않아.


다만 스타일의 차이고, 상대팀의 전술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지는 부분이야.


말 그대로 기본적인 팀 컬러를 유지하면서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유불리가 갈리는 부분이지.



지금 짜고 있는 울브스 전술의 경우, 선수들의 공 간수 능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고, 중앙에서 공격을 풀어나가기에는 기술적, 정신적인 능력이 부족하기에 캐세라세라 다이렉트 패스에 뻥축의 혼을 담기로 했어.


플레이 자유도를 높게 줄 만큼 창의적인 선수들이 있지도 않고, 괜히 되지도 않는 쓰잘대기 없는 짓거리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기에 전술대로를 선택했지.


역습 전술에서 플레이 자유도가 높은 선선수는 키 플레이어 한두 명이면 족하다고 생각해.


압박 수비의 경우 고심했던 부분인데, 수비진이 병신인데 중원에서 패스 컷팅이나 협력 수비를 안해주면 졸라 수비 힘들것 같거든.


결국 중미로 쓸만한 애들이 많이 없기에(중미가 없다 ㅠㅠ) 체력 안배 차원에서 포지션 고수를 선택했어.


덕분에 상대팀은 미드필더에서 활발한 연계를 하기 쉬울테지.


태클을 자주로 설정한 까닭은 어차피 패스로 털릴거, 태클 실패해서 돌파 당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야.


적어도 레드 카드만 안 받는다면, 쫄래쫄래 따라다니다 허무하게 먹히는 것 보다야 담금질이 더 낫다고 봐.


아 참, 태클 설정은 시도 빈도수라고 생각하면 돼.


일대일 마크는 지역방어로 설정했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다만 아주 가끔, 대인 방어 설정이 좋을 때가 있어.......


크로스의 종류 선택은 높게 설정했어.


아무래도 마이어호퍼의 주력이 좋지 않기 떄문에 낮은 크로스를 받기에는 부적절 하거든.


낮은 크로스는 높은 크로스 보다 앞쪽으로, 빠르게 날아오는 경향이 있어.


자유도는 선수들의 활동범위를 설정해줘.


자유도를 높게 설정하면, 일부 포지션은 포지션 자유가 체크되기도 해.




윙어를 이용한 크로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마이어호퍼에게 타겟 설정을 했어.


샷을 잘못 찍었는데, 머리를 향해 설정이야.... 마이어호퍼는 머리로 받아줘야 하거든.....


플레이메이커를 쓰는 팀컬러가 아니기에 플레이 메이커는 없어.




이렇게 설정이 끝나고 나면, 상세 설정이 이렇게 설정이 돼.



울버햄튼 원더러스-2.png 메가톤바의 전술을 짜봅시다. -팀 전술편-



 수비라인은 깊숙히 내려가고, 템포, 폭은 보통, 시간은 가끔 보내는 설정.


윙어에게 패스를 몰아줄까 생각하다가, 너무 공격이 단조로울 것 같아서 혼합 설정을 그대로 쓰기로 했어.


그리고 수비라인이 내려가 있는데, 오프사이드 트랩의 상황은 빈번하지 않을 테니까 아니오 설정 그대로.




이제 팀전술 설정도 끝났어.


다음편은 개인 전술 설정편이야.


졸려서 내일 쓸게. 


ㅃㅃ









아 그리고, 상상력이 중요해.


이렇게 하면 저렇게 될것 같고 요건 이렇고 이건 저렇게.


이런식의 상상력이 전술을 짜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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