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0.08.21 19:27

상대 전술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1편 4-4-2 잡기-

조회 수 7985 추천 수 48 댓글 17

초특급 스펙터클 킬링잉여타임 프로젝트!!!!!!!


1장! 상대 전술을 뜯어먹기! 



난 옛날부터 에펨은 순전히 선수빨 겜이라고 생각하고 선수빨 80% 운빨 10% 전술빨 10% 라고 생각했어.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 많을거야.

근데 요새는 생각이 달라졌어. 상대 약점을 눈여겨보고 그곳을 공략하고, 상대의 주 공격루트를 차단하도록 전술위주로 게임을 하게 되면서 '아 진짜 에펨에서 전술이 중요하긴 중요하구나.. 내가 그동안 전술을 중요시하지않았던건 내가 전술에 대해 잘 몰랐기때문에, 경기를 관찰하지 않았기때문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



상대의 전술을 뜯어먹기 위해서 우리가 거쳐야 할 과정.


1. 상대 전술 예측하기 - 경기전 최소한 상대가 어떤 전술을 쓸지는 알아두는 게 기본이지. 보통때는 그냥 상대 팀 정보에 들어가서 즐겨쓰는 포메이션을 보거나, 울팀 스카우트의 힘을 빌려 전술적 조언을 얻는게 좋다. 나같은 경우는 상대팀이 치렀던 지난 경기를 한경기쯤은 관전하고 그에 맞는 전술을 짠다.그러나 가끔씩 상대가 유저를 이기기위해서 쌩뚱맞은 전술을 들고나올 수 있으니 이런 상황에 대비한 예측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2. 상대 선발명단 예측하기 - 상대의 핵심선수가 부상이나 징계로 못나오는지, 못나온다면 어떤 선수가 나올것인지 정확히 예측한다면 승리를 훨씬 쉽게 가져갈 수 있음. 예를 들면, 상대의 주전 풀백이 부상을 당해서 주력 낮은 놈이 풀백으로 나온다든지 하는 경우에는 그 부분을 물어뜯는게 좋다.


(단, 이번 글에서는 이걸 다루지않겠다. 글에서 다룰 섹유는 워낙 멤버가 쎄서 누굴 내세우든 쎄거든ㅋ)


3. 우리팀 전술 짜기 - 1,2번에서 얻었던 정보를 토대로 전술을 짜야한다.



대충 기본만 설명을 했다. 이젠 그 실례를 보여주도록 할께



4-4-2의 대명사로 제일 먼저 떠오르는 팀은 어디? 


아마 펨코인들 열에 아홉은 매수스터 섹나이티드와 석유스터 돈시티겠지


4-4-2 잡기 편은 섹유를 잡는 과정을 보여줌.(개인적으로 맨시티전이 훨씬 전술적인 골도 많이나오고 골도 많이 터져서 재밌었지만 니들이 맨시티 별로 안쎄다고 지랄할까봐)




챔스 8강 섹유전을 앞두고..


16강에서 스펙타클한 경기 끝에 돈시티를 꺾고 8강 올라왔더니 이건 시발!!!!!!!!!!!쎽유!!!!!!!!!!!!!아씨발.. 그래도 난 최선을 다하는 프로의식 20 감독이니까 난 최선을 다해서 섹유와 싸움.. 걍 휴가돌릴까도 싶었지만 내 스쿼드도 사실 그리 후달리는 스쿼드는 아니었기때문에ㅋ


1. 상대 전술 예측하기


섹유같은 세끼들을 잡으려면 약점을 존나 잘파고들어야됨.

그 약점을 알아내기위해 섹유의 챔스 16강 셀틱전 2경기를 비디오분석관에게 요청하여 받아봄.


받아본 결과 섹유는 사실 명성과는 다르게 존나 단순한 경기를 한다는걸 알았어.

핵심적인 요소 몇개를 꼽으면, 


-자유도 많음

-시간보내기 적음

-템포 적절~빠르게

-압박 쎄게

-패스 다이렉트




섹체스터 운나이티드 수비의 약점을 그대로 드러내는 장면 2가지(꼭 득점상황이 아니더라도 좋은 장면은 많음)



중앙수비 에반스의 지나친 압박으로 인해 쉽게 뒷공간을 허용하고 그 공간이 약점이 됨.


맥글린을 따라 앞으로 쭉 따라나오는 에반스와 그 뒷쪽으로 위협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셀틱공격수가 보이는가



플레쳐의 지나친 압박->자리이탈->공간허용->셀틱 중미의 FREE 상태->스루패스or중거리


섹레쳐가 압박때문에 자리를 이탈하고 그 공간에서 프리가 되는 Bouwmann이 보이는가 


결국 공간이 비었으니 자연히 에반스가 따라나오고 McAthur에게 패스 -> 에반스 뒷공간으로 쇄도하는 공격수에게 스루패스


->파비우세끼 백태클-> 레드카드가 아닌걸로 보아 역시 셀틱전도 매수질^^





주된 공격루트 2가지



자유도 높은 지르코프+다이렉트 패스의 결과물.. 침투패스가 무시무시하다..



득점으로 연결되진않았지만 저상황에서 웰벡이 빠르게 쇄도했더라면 충분히 먹혔을 만한 장면. 


함부로 중앙수비수가 압박하러 튀어나가서 공간 허용하면 안되겠군. 차라리 DM을 두고 DM에게 공격수 압박을 맡기는게 나을듯?







자 나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포메이션 4-3-3


K-20100821-705496.jpg 상대 전술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1편 4-4-2 잡기-



 일단 상대가 맨유이기때문에 수비에 중점을 두는 마인드로 나갔어.



수비전술


1. 상대의 주 공격 루트가 되는 다이렉트 침투패스를 봉쇄하기위해 수비라인 최대로 내림, 중앙 수비수들의 전술성향 최대로 낮춤


2. 상대의 중미들 두명을 1대1 마킹 형식으로 마크하기위해 우리도 중미 2명을 두고 거친 태클+근접마크


3. 수비라인이 지나치게 내려갔기때문에 상대 투톱이 활동할 수 있는 수비라인과 중미사이의 공간을 메꿔줄 수비형 미들 기용


* 수비형 미드필더의 역할


-우리편 중미가 1대1마킹 하다가 놓치거나 돌파당했을 경우를 대비한 보험


-셀틱 전에서 쉐도우로 활동했던 웰벡을 막고 루니와 콤비플레이를 중간에서 차단


공격전술


솔까 공격전술은 그냥 로또를 바라고 대충 짰어. 


외질과 스트로보이토프(발빠른 생성 유스), 원톱 벨포딜을 중심으로 측면을 노리는 역습+케디라의 적극적인 오버래핑




자 경기시작!


..과 동시에 씨발 역시 짭리 싸이벳 씨발 사기 쎅유 사기



아 유스출신이라고 중용해온 슈멜처가 개발리고 골먹힘..슈레기세끼...


그래도 전술에 의한 골은 아니고 선수빨로 먹힌골이기때문에 꾹 참았음.


상대대응전략에서 짭리 사이벳 압박자주 설정.



- 진짜 이런게 씨발 무전술 선수빨 골이니까 니들 전술 올릴 때 이런 골이 주된 득점루트라고 자랑스레 나대지마라







그러나 곧 아씨발 졌어.........라는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의욕을 잃고 결정적인 상황보기 ㄱㄱ


근데 이게 웬일ㅋ 코너킥 혼전상황 + 벨포딜의 가로채기 뽀록골로 두골 뽑아냄ㅋㅋㅋㅋㅋㅋ(전술에 의한 골로 보기는 힘들기때문에 안올림)







결국 2대1로 앞선 상태에서 맞는 올드트래포드 2차전..

여기서 나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것인가..




1. 섹유정도나 되는 팀한테 경기 시작하자마자 잠그기 갔다가는 돌리다가 공뻇기고 존나 허무하게 먹힐 가능성이 농후함.

(하다못해 섹유새끼들은 코너킥 헤딩골로라도 넣을거임)


한골은 분명히 먹힌다는 전제를 깔고 들어갔음. 




2. 2대1로 내가 앞선 상황.. 

   경기장은 올드트래포드.. 


엄청나게 공격적으로 나올게 뻔함




내가 내린 결론은..맞불ㅋ 




물론 무식하게 공격하는건 아니고


1. 1차전처럼 수비전략에서 보험 수준으로 2중 3중으로 수비하는 건 지양하고 철저한 대인마킹 방식으로 대등한 위치에서의 수비를 하고 남는 자원을 공격에 투자


2. 섹유의 최대 약점인 수비라인과 중미사이의 공간, 중미의 압박으로 인한 자리이탈을 좀 더 적극적으로 물어뜯어 투톱+공미로 초토화 시키겠다는 마인드로 전술을 짜겠다.


3. 전반전의 선제골이 최우선 목표이기때문에 선제골만 들어간다면 그때부터 좆나게 수비



포메이션 4-3-1-2(용량이 후달리는 관계로)



                                         르 탈렉(쇄도우)----------스타라보이토프(최전방)


                                                             외질(스루패스)


쿠즈만(넓게벌어져서 압박 유도)-----사힌(짧게 패스플레이로 압박유도)---케디라(넓게 벌어져서 압박유도)



포---------------------------오--------------------------------배----------------------------------액



핵심 공격수 벨포딜의 훈련 중 3주 부상으로 결장........ㅡㅡ 


지난경기에서 우리 윙들이 풀백으로 출전했던 대니 윌슨과 자파타때문에 완전 씹버러우 탔기때문에 이번에는 전술을 중앙집중형으로 바꿈.




수비 전술


1. 상대 풀백의 오버래핑은 좌우 MC 의 압박으로 해결


2. 기본적으로 중원싸움에서 4대2로 먹고들어감. 압박을 위해 좌우 MC 한명이 빠져도 3대2로 숫적 우위


3.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이번엔 수미대신 공미를 기용함.





공격 전술


1.상대 중앙 수비수의 높은 압박수치를 이용해 투톱으로 털어버려야지(다미엔 르 탈렉을 쉐도우로, 스트라보이토프를 최전방으로 기용)


2. 중앙수비수와 중미사이의 공간에 공미를 둬서 상대 중앙수비수를 끌어내야지


3. '시간 보내기 자주'와 짧은 패스플레이로 계속해서 상대 중미의 자리 이탈을 유도해야지ㅋ




경기 시작



핵심 관전 포인트가 될만한 상황을 짧게 녹화



1. 외질을 마킹하는 플레쳐가 누리사힌을 압박하느라 순간적으로 외질이 노마킹상태가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나옴.


투톱인 르 탈렉이나 스트라보이토프에게 스루패스가 갔더라면 어떘을까 하는 장면들이 상당히 자주나옴.


2. 쉐도우 성향의 르탈렉이 상대 DC를 계속해서 끌어내고 스트라보이토프가 빈공간으로 침투해들어가는 장면.


조금만 더 있으면 금방이라도 득점이 터질것처럼 상당히 만족스러운 전술적 움직임을 보여주고있기때문에 그대로 계속 진행




그러나........................


ㅁㄴ우ㅏㅓㅁ누암누ㅏ씨발 비디치세끼... 내 예상이 적중했다.. 말이 씨가된다고.. 비딕의 먼포 헤딩골..


역시 섹유는 코너킥 헤딩골로라도 골을 언제든지 삽입할 세끼들임...




아씨발 망했다.. 하는 순간 나에게 빛이 비쳤다


다음은 1차전 슈레기에서 2차전 슈느님으로 변신하는 순간





그리고 이어지는 후반전.


근데 섹거슨이 드디어 노망이 난게로군...


지고있는 상황에서 난데없는 5-3-2 전술 등장ㅋ(이것 역시 용량관계로 스샷X)



덕분에 공격에 힘을 잃은 섹유는 이후로 제대로 된 공격조차 해보지못하고 추가실점.


스타라보이토프의 결ㅋ승ㅋ골ㅋ





글을 마치며..


2편있음 4-5-1 잡기ㅋ


근데 보고도 추천안하면 진짜 시발 존나 열받을듯


아 그리고 442라고 전부 섹유랑 똑같은 거 아니니까 조심. 팀마다 천차만별임.







  • [레벨:32]바르샤6번김진규 2010.08.21 19:31
    좋은팁 감사 ㅊㅊ
  • [레벨:22]잔아마 2010.08.21 19:40
    포메이션이 제일 중요하다고봐 4-4-2 가 측면 수비가 강하고 중앙미들진이 전반적으로 약하니깐 4-3-3 쓰리톱으로 턴적이 많았거든

    3백도 마찬가지로 윙 올려서 포메이션으로 털고 나가는거지

    아 근데 선제골 먹고 4-1-4-1로 촘촘하게 나오면 어쩌냐 중거리까지 골키퍼 잘막으면 골키퍼mom에 뒷공간도 안나오네

    헤딩 안 터지면 답없는데 이놈의 헤딩은 안들어가
  • [레벨:23]안녕 2010.08.21 22:48
    잔아마 섹스널 4-1-4-1같은 거 말하는거지?ㅋㅋ 진짜 깨기어렵지... 수비적으로 워낙 완벽하니까. 하지만 못해도 비긴다 라는 마인드로 가져간다면 못이길팀도 아니야. 4141 상대론 제일 중요한건 실점을 안하는거임.
  • [레벨:5]Zenio 7 2010.08.24 10:24
    잔아마 아스널식 4-1-4-1은 미들진이 강한 4-3-3 깨기랑 유사하게 생각하면 됨. 이미 과거 퍼거슨이 무리뉴 첼시의 4-3-3 격파할때 시도한 전술이 전방 다이렉트 전술임 미들진을 무시하고 상대 수비와 바로 승부하게 하면 어느정도 승리할 공산은 있음
  • [레벨:20]미하일로비취 2010.08.21 22:33
    저 경기 영상 골라내서 저장하고 편집하고 하는것도 노가다고 시간걸릴텐데 성의가 굿이네요

    근데 사실 하드코어 페인 에펨유져가 아니고선 이렇게까지 마이크로 대응을 하기엔 좀 귀찮은데 ......

    물론 게임 즐기는 사람 자유지만

    메인 포메이션을 두고 거기에 맞는 스커드를 구성하고 상대팀에 대한 대응은 경기상황에 따라 터치라인 지시와

    보조 전술 한두개정도로 즐기며 꾸리는 나같은 사람에겐 너무 피곤한 일일듯하네요

    암튼 재밋게 에펨 즐기시는듯합니다. 추천
  • [레벨:23]안녕 2010.08.21 22:46
    미하일로비취 ㅋㅋ 매경기 이렇게 맨날 하면 진짜 너무 힘들지.. 근데 챔스나 컵대회같은 토너먼트, 마지막 강등탈출싸움, 챔스티켓 싸움, 시즌 말 리그순위 다툼할때 이렇게함..

    중요한경기 앞두고 로드신공은 하기싫은데 이기고는 싶다.. 할때 참고하면 좋을듯ㅋ 꼭 이렇게 해야된다는 얘긴 아님
  • [레벨:24]아무것도몰라요 2010.08.21 23:13
    진짜 이런 정성은 쉽게 나오기 힘든데 글쓴이 컨디션 최상 이었나봄

    전술짜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많았는데 유용한 팁글이었음

    경기화면을 보조자료로 사용해서 이해에 큰 도움을 준 점 역시 최첨단 시대에 걸맞는

    방식 고로 추천!
  • [레벨:24]Clode 2010.08.22 01:28
    님글은 그냥 닥 추천임
  • [레벨:21]윗으 2010.08.22 02:29
    넌 이제 무조건 닥추

    닥추새꺄

    이 닥추새꺄

    잘보고 배운다
  • [레벨:31]자살골 2010.08.22 05:58
    고생했네 ㅋ 나도 시간이많으면 리얼하게 진행하고픈데...부럽다 ㅋㅋ

    암튼 너무너무 잘봤음 ㅎ

    간만에 팁다운팁~!
  • [레벨:20]머너어리 2010.08.22 10:18
    좋은글 추천
  • [레벨:13]스벌벤더 2010.08.22 12:02
    섬세하다
  • [레벨:1]호구조사 2010.08.22 16:28
    부왘ㅋㅋ 재미지닼ㅋㅋㅋㅋㅋㅋㅋ
  • [레벨:22]CAD치킨너겟 2010.08.22 18:12
    ㅋㄷ
  • [레벨:9]숀라이트필립람 2010.08.26 00:28
    정성 부왘ㅋㅋㅋㅋㅋㅋ
  • [레벨:12]뉴캐슬라임 2010.08.29 01:07
    4-3-1-2 잡기랑 페예그리니식의 4-2-2-2 잡기 4-3-3 잡기도 기대해보고싶네여
  • [레벨:2]khk3331 2010.09.16 17:48
    재밌네요 성격이 매우 빠릿빠릿한 것 같음

이전 다음
- +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