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2.08.26 12:20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0. 상대대응지시 편

조회 수 18799 추천 수 32 댓글 26
상대 대응 지시

OI.png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0. 상대대응지시 편
<FM2012에서 상대대응지시 창, 수석코치에게 조언받을 수도 있지만 직접하는게 효율적>

상대대응전략은 정말로 중요하다. 어떤 선수가 가진 능력, 그리고 그 선수의 포지션때문에 특별히 그놈은 지정마크, 압박, 태클방식을 지정해서 위험 요소를 차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험한 공격수는 그놈을 코너깃발이 있는곳으로 몰아가서 막아야한다. 또 만약 팀 포메이션이 윙어를 쓰지 않는다면, 팀에게 상대 풀백을 좀더 압박하라고 지시하는게 중요하게 된다. 어떤 이유에서건 이 상대대응지시이라는건 특정 위협을 막는데에 도움이 된다. 
 
상대대응전략은 팀전술,개인전술보다 우선한다. 그래서 이걸 너무 많이쓰거나 하면 팀컬러 자체가 바뀔수도 있고, 니 선수한테 서로 모순되는 요구를 할수 있다.
 
위협을 파악하기
 
위협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경기전 보고서와 기자회견은 중요한 도구가 된다. 기자들은 자주 상대팀의 주 무기로 생각될만한 선수를 판별해준다(*기자회견을 할 때 나오는 선수 -역자 주) 이 정보를 이용해서 그놈만 특별히 대처할 수 있다. 혹은 무시하고 우리 플레이에 집중할 수도 있다. 위험 선수의 플레이를 미리 막느냐? 아니면 열한명 중 단 한명때문에 팀의 균형을 망치지는 말아야 하는가? 이 결정은 매경기 당신의 손에 달려있다.
 
그리고 우리에겐 선수의 평균평점, 경기당 골 비율, 어시나 MOM, 그리고 능력치 같은 통계기록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직접 위협을 파악하거나 기자들이나 스카우터들이 물어온 정보를 확실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기가 시작되면 어떤 선수가 우리팀에 위협이되는지 분명해진다. 좀 주관적이긴 하지만 경기를 잘 보면 어떤 선수가 위험 요소인지 알 수 있다. 아니면 객관적으로 개인 경기기록을 봐서 어떤놈이 볼을 많이 만지고, 팀이 압박을 가하고 있지 않은지 등을 보면 된다.
 
위협에 대처하기
 
특정 선수를 대처하기 위한 상대대응전략은 4가지가 있다.
 
#근접마크
 
자주: 근접마크는 상대 선수가 공을 가졌을때 우리편 한 명이 달라붙도록 하는거다. 주로 같은 선수가 달라붙게 된다. 하지만 이걸 씀으로써 그 선수가 다른곳으로 돌아다니게 다른선수들이 도울것이고(*프리롤 얘기임 = Roam - 역자 주),  마크를 지시한 녀석이 포지션을 벗어나게 해버린다.
근접마크를 자주 하면 상대가 쓸수있는 공간을 줄이고, 그 선수에게 가는 공을 인터셉트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상대는 그 선수에게 공간을 주기위해 그 선수를 덜 위협적인 포지션으로 이동시키거나, 그냥 그 선수로의 공격을 포기한다.
 
장점: 상대에게 압박감을 심어준다. 그 상대는 패싱게임하기가 힘들어진다. 포메이션이 다른 상대에게 효율적인 마킹이 될수 있다.
단점: 빠르거나 능력이 뛰어난 상대는 마크하는 선수를 제쳐서 수비에 구멍을 내버릴수있다. 높은 수준의 수비적, 포메이션적인 지능을 요한다. 프리롤이나 스위칭 플레이를 시작하면 수비에 구멍이 난다. 더 큰 선수가 공중볼을 다 따내게 되고, 순간적인 돌파나 패스에 공간을 그냥 내준다.
 
거의안함: 압박수비와 비슷하게, 이건 특정 선수에게 공간을 더 주는데 유용하다. 만약 상대 ST가 마크하는 선수를 자꾸 벗겨내고 뒤로 돌아가거나, 근접마크를 해서 (수비상에서) 중요한 선수가 포지션에서 벗어나게 되버리면, 그냥 그 선수를 내버려두는게 더 낫다. 상대의 개인 능력이 우리 팀에 비해 월등하다면, 차라리 팀 대형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장점: 팀의 대형을 유지한다. 느린 수비수가 빠른놈들한테 대응할수있는 시간을 벌어준다. 더 적은 기술이 필요하다.
단점: 볼을 뺏어오기 힘들다. 좋은 선수들에게 활용할 공간을 준다.
 
#압박수비
 
자주: 어떤 선수를 강하게 압박해서 압박감을 받게 만들면 실수를 하게 되어 주로 패스 미스를 하거나 볼소유를 잃어버린다. 이건 느리거나, 기술적으로 모자라거나, 침착성이 낮은 선수들에게 굉장히 효과적이다. 또 좁은 폭에서 윙어들에게 압박을 가하는것과 같이 선수들이 원래 커버하지 않았던 공간까지 볼을 쫒는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장점: 상대가 압박감을 느끼게 만드는데 좋다. 많은 패스를 시도하거나, 성공시키는 선수에게 좋다. 볼을 빼앗아 역습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선수를 괴롭히는데 좋다. 상대 윙어나 풀백들을 측면에서 커버하는것에도 좋다.
단점: 선수들이 포지션을 비우게 된다. 그래서 상대에게 공간을 준다. 지구력이 부족한 선수는  빠르게 지친다. 빠른 상대 선수는 우리 선수를 제쳐버릴 수도 있다.
 
거의안함: 가끔 어떤 선수에게 공간을 줄 필요가 있다고 느낄때가 있다. 이건 그 선수를 위협으로 간주하지 않고 다른 선수에게 집중하기 위해서일수도 있고, 반대로 그 선수를 위험 요소로 생각은 하는데 우리 팀 선수들을 계속해서 벗겨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뒤로 물러서는건 그 선수와 골 사이에 선수들을 위치시키는거다. 그렇게 하면 그 선수가 골을 넣으려면 엄청난 능력을 보이거나 다른 선수들을 이용해야만 할 것이다.
 
장점: 미들진, 수비진을 돌파할수 있는 빠른 선수들에 의해 허무하게 제껴지지 않는다. 선수들이 체력을 아낄수 있다. 팀 대형을 유지해서 상대가 플레이를 계속하도록 강요한다.
단점: 볼을 가졌을때 잘하는 선수들은 공간이 많아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 볼의 소유권을 빼앗아오기 힘들다.
 
#태클
 
거칠게: 몇몇 선수들은 거칠게 태클당하는걸 싫어한다. 특히 거친 태클은 대담성이 낮은 선수에게 좋다. 비슷하게, 공간이 주어지면 위험한 선수에게 유용하다(빠르고 강한 태클은 그 선수가 공을 갖는 시간을 줄인다). 그리고 볼을 많이 갖고있는 선수에게도 좋다. 거친 태클은 역습을 위해 빠르게 볼을 빼앗아올수도 있고, 간단히 상대가 특정한 방향으로 볼을 패스하지 못하게 만들수도 있다.
 
장점: 특정 선수에게서 볼을 얻어내는 빈도가 늘어난다. 대담성이 낮거나 능력치가 낮은 선수를 겁줄수 있다. 볼을 빼앗아야 할때 시간을 끄는 상대에게 효율적이다.
단점: 파울을 내주는 빈도가 늘어난다. 뛰어난 선수는 태클을 피해서 공간을 만들것이다.
 
약하게: 만약 어떤 선수가 태클을 피해서 공간을 만들거나 위험지역에서 프리킥을 얻어 내는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냥 좀 물러서는게 나을 수 있다. 그 선수의 발앞에 계속 남아, 수비수는 그 선수와 골 사이에 위치해서, 덜 위험한 지역으로 이끌어내서 다툴것이다. 결국 그 선수가 수비수를 제끼기 위해서는 동료를 이용하거나 엄청난 능력을 보여야한다.
 
장점: 팀의 대형을 유지하고 상대의 위험한 선수들에게 제껴지지 않고 수비하는것을 가능하게 한다. 파울을 줄인다.
단점: 볼을 빼앗아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다른 선수들에게 볼을 돌리기 쉽게 만든다.
 
보통: 보통은 위에서 말한 두가지의 설정의 중간이다. 하지만 이게 니 전술 설정에 우선하기 때문에 니 원래 설정보다 '더 거칠게나, 더 약하게' 쯤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조합
 
흔히 몇몇 사람들은 특정한 상대대응전략의 조합은 모순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어떤 조합이 최고일까를 보기위한 실험도 스스로 알아보지 않는다. 하지만 상대대응전략의 조합에있어 본질적으로 틀린것은 없다.
 
예를 들어 한 선수에게 압박수비와 근접마크를 모두 자주로 한다면, 우리팀에게 그 선수에게 최대한 붙어있으라고 말하는거다. 그리고 만약 그 선수가마크 중인 선수를 제낀다면 나머지 팀이 그 선수를 쫒기를 바라는거다. 혹은 팀에게 압박수비를 자주하고 근접마크를 하지 말라고 할수도 있다. 일단은 그 선수에게서 떨어지고, 볼을 갖고 어딘가로 갈때는 압박감을 심어주는것이다.  
 
상대 대응 지시에서 어떤 종류의 조합도 가능하다. 각 감독들은 그만의 기호가 있고, 상대의 스타일, 포메이션, 전술에 따라 특정 조합을 특정 선수와  포지션에 사용할 것이다.


번역 원본: Tactical Theorems 10 Written by R. Claydon, G. Millward and the Tactical Think Tank at FM-Britain.co.uk (다운로드http://fm-britain.co.uk)

 

참고 문헌: Tactical Theorems & Frameworks 09

 

자유롭게 퍼가되 출처와 지은이옮긴이는 표기해주세요~       http://www.fmkorea.net



이전 번역 팁 보기

 

선수 능력치의 설명http://fmkorea.net/21668529


4-4-2 다이아몬드의 이해 (1): http://fmkorea.net/31882359


4-4-2 다이아몬드의 이해 (2): http://fmkorea.net/31882434


상대 대응 지시 완전공략(이 글 번역하다가 뒤에 나올 글): http://fmkorea.net/25520290


TT10 번역 01. 시작하는 글: http://fmkorea.net/32760323


TT10 번역 02. 전술 생성기 편: http://fmkorea.net/32830033


TT10 번역 03. 포메이션 편: http://fmkorea.net/32830406


TT10 번역 04. 경기방침 편: http://fmkorea.net/32849717


TT10 번역 05. 경기전략 편: http://fmkorea.net/32912090


TT10 번역 06. 경기스타일 편: http://fmkorea.net/32912999


TT10 번역 07. 선수역할 편 (1): http://fmkorea.net/32981789


TT10 번역 08. 선수역할 편 (2): http://fmkorea.net/33052917


TT10 번역 09. 선수임무 편: http://fmkorea.net/33125903


  1. 인기 성격, 언론스타일과 능력치 과의 상관관계 [3]

    2016.07.03 플레이팁 김루빈 조회19229 추천3
    성격, 언론스타일과 능력치 과의 상관관계
  2. 인기 (핵스압)FM2012 플레이팁 총망라 [7]

    2016.02.26 플레이팁 상우염 조회51156 추천6
    (핵스압)FM2012 플레이팁 총망라
  3. 인기 정리된 플레이팁 by 엔트로피 [10]

    2016.02.24 플레이팁 Romantic 조회60638 추천6
    정리된 플레이팁 by 엔트로피
  4. 측면 라도움 처럼 움직이게 하는법.

    2017.05.17 전술/경기 rkdwls11 조회6905
    측면 라도움 처럼 움직이게 하는법.
  5. 상대 윙 부진하게 하는 법 [59]

    2013.02.08 전술/경기 물마시는하마 조회16554 추천28
    상대 윙 부진하게 하는 법
  6. (제대로된 박투박 만들기 )선수가 공격할떈 공격 수비떈 수비 할수있게 하는법 !!!!!!
  7. 개인설정에서 패스의 수치가 의미하는 것 [56]

    2012.10.01 전술/경기 굿드리머 조회8238 추천8
    개인설정에서 패스의 수치가 의미하는 것
  8. [개념잡기#4] 패스 범위 재해석 [56] 첨부파일

    2012.10.01 전술/경기 ed Banger 조회8435 추천16
    [개념잡기#4] 패스 범위 재해석
  9. 패스 1칸당 범위는 어느정도일까? [77] 첨부파일

    2012.09.30 전술/경기 툴툴툴 조회9896 추천19
    패스 1칸당 범위는 어느정도일까?
  10.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전술짜기 [29] 첨부파일

    2012.09.22 전술/경기 카르페의 블로그 조회17610 추천26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전술짜기
  11. 초보자분들이 난감해하는 타겟 스트라이커 활용법 [37] 동영상

    2012.09.21 전술/경기 카르페의 블로그 조회22730 추천41
    초보자분들이 난감해하는 타겟 스트라이커 활용법
  12. 사코의 판정기준 [58] 첨부파일

    2012.09.13 전술/경기 연희홀릭 조회12080 추천9
    사코의 판정기준
  13.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4. 마치는 글 [26]

    2012.08.26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8306 추천41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4. 마치는 글
  14.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3. 경기분석 편 [13] 첨부파일

    2012.08.26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12127 추천28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3. 경기분석 편
  15.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2. 경기기록의 활용 편 [21] 첨부파일

    2012.08.26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15905 추천31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2. 경기기록의 활용 편
  16.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 [69] 첨부파일

    2012.08.26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32672 추천71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
  17.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0. 상대대응지시 편 [26] 첨부파일

    2012.08.26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18799 추천32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0. 상대대응지시 편
  18.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09. 선수임무 편 [35]

    2012.08.24 전술/경기 눈팅만3년차 조회14453 추천45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09. 선수임무 편
다음
- +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