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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8.26 13:13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

조회 수 32672 추천 수 71 댓글 69
터치라인 지시

TI 01.jpg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TI 02.jpg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
<실축에서 터치라인 지시를 하는 감독들>

터치라인 지시, “외치기” 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나 위협에 대처하고,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가져가거나 전술을 꼬기 위해 사용된다. 몇몇은 경기 내내 사용되기도 하고, 몇몇은 특정 상황에 일시적인 위협을 막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터치라인 지시는 당신의 감독생활을 하는데 있어 굉장한 도움이 된다. 효과는 극적이고, 적시에 상대 위협에 대처할 수 있게 경기 계획을 바꿔주게 된다. 터치라인 지시는 미세한 슬라이더의 조절로써 굉장한 변화를 이끌어낸다.

이런 변화들을 이용해 당신은 질 경기를 비길 수 있게, 비길 경기를 이길 수 있다. 하지만, 잘못된 터치라인 지시는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중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팀에 변화를 줘야할 때와 변화를 줄 방향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각 터치라인 지시가 전술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그리고 언제 쓰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FM2012에 새로 생긴 지시는 http://fmkorea.net/16278101http://www.guidetofootballmanager.com/ 등을 참조하여 쓰고 분류하였음)

TI Mix.png FM 전술의 교과서! 좆뉴비, 병신 필독! - 11. 터치라인지시 편
<FM2012에서의 터치라인 지시>

패스 길이의 수정

볼 소유에 집중해라 (Retain Possession)
효과: 팀이 긴 패스를 하기보다는 볼의 소유에 집중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패스 길이를 줄이고, 템포를 늦춘다.
유용할 때: 볼을 소유하기 어려울 때(점유율이 낮을 때), 패스 성공률이 낮을 때, 리드하고 있어 상대가 볼을 가지지 못하게 하려 할 때

볼을 앞으로 전진시켜라 (Get Ball Forward)
효과: 팀이 볼을 공격진에 빠르게 전달해서 상대에게 부담을 주도록 지시한다.
작용: 패스 길이를 늘리고, 템포를 올린다.
유용할 때: 상대진영으로 침투하지 않고 있을 때, 패스 성공률이나 점유율은 높지만 좋은 슈팅이 잘 나오지 않을 때, 경기 후반 골이 필요할 때, 넓은 경기장에서 플레이할 때

스루패스의 수정

공간을 향해 패스하라 (Pass Into Space)
효과: 팀이 패스를 받을 선수 앞쪽에 패스하여 공격할 공간을 만들도록 지시한다.
작용: 스루 패스의 빈도를 늘린다.
유용할 때: 상대진영으로 침투하고 있지 않을 때, 패스 성공률이나 점유율은 높지만 좋은 슈팅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주력과 순속이 상대적으로 낮은 팀과 상대할 때

선수를 향해 패스하라 (Pass To Feet)
효과: 선수 앞 공간보다는 선수에게 직접 패스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스루 패스의 빈도를 줄인다.
유용할 때: 점유율이나 패스 성공률을 높이고 싶을 때, 많은 패스가 인터셉트 당하고 있을 때, 자기 팀이 상대적으로 주력과 순속이 낮을 때

패스 길이와 방향의 수정

패널티 박스로 공을 보내라 (Pump Ball Into Box)
효과: 팀이 상대 패널티 구역으로 롱볼 플레이를 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패스 길이를 많이 늘리지만 수비수와 수비형 미드필더의 스루패스 빈도는 줄인다. 또 선수들의 와이드플레이 빈도를 줄이며, 풀백과 윙어들이 볼 점유를 유지하도록 하고, 공격수들의 오버래핑을 늘린다. 그리고 풀백의 크로스 빈도를 늘리고 중앙으로의 스루 패스에 집중하도록 한다.
유용할 때: 경기 후반 골이 필요할 때, 상대 수비수보다 키 크고 몸싸움 좋은 공격수를 데리고 있을 때

측면으로 공을 보내라 (Clear Ball To Flank)
효과: 가능한 위험 요소들을 줄이기 위해 볼을 측면으로 걷어내도록 지시한다.
작용: 패스의 길이를 비약적으로 늘리지만, 수비수와 수비형 미드필더의 스루패스 빈도는 줄인다. 선수들이 좀 더 와이드플레이를 많이 하도록 하고, 윙들에게 패스를 하는데 집중하게 한다.
유용할 때: 경기 후반 리드를 지켜야 할 때, 상대가 중앙을 통해 공격을 할 때, 역습에 능한 빠른 윙어를 데리고 있을 때

짧은 패스를 시도해라 (Play Out Of Defence) *2012 추가
효과: 수비수들이 볼을 길게 걷어내기 보다는 짧게 패스를 이어가도록 지시한다.
작용: 방어 임무를 맡고 있는 골키퍼와, 수비진, 수비형 미드필더의 패스 길이가 매우 짧게 바뀐다.
유용할 때: 수비진의 패스 성공률이 낮을 때, 수비진이 너무 다이렉트한 패스로 많은 기회를 버릴 때, 상대가 공격진영에서 압박하지 않을 때, (주로 방어 임무인) 딥플메를 사용하고 있을 때

중거리슛 빈도의 수정

슛을 아끼지 말아라 (Shoot On Sight)
효과: 팀이 골을 노릴 수 있을 때마다 슛을 시도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중거리슛 빈도를 늘린다.
유용할 때: “안티풋볼”의 축구를 하는 팀과 상대할 때, 슛하기가 너무 어려울 때, 골이 절박하게 필요할 때

침착하게 골찬스를 만들어라 (Work Ball Into Box)
효과: 팀이 정말 좋은 기회에만 슛을 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중거리슛 빈도를 줄인다.
유용할 때: 너무 먼 거리에서 자꾸 슈팅을 할 때, 슈팅은 많이 시도했지만 좋은 찬스가 부족했을 때, 중거리슛을 못하는 팀으로 플레이할 때

패스 방향의 수정

측면을 노려라 (Exploit The Flanks)
효과: 팀이 측면으로 공을 보내 윙을 통해 플레이하도록 한다.
작용: 윙에게 패스하려 노력하고, 윙백과 풀백의 오버래핑, 크로스 빈도와 전술 성향을 올린다. 측면 선수들의 와이드플레이 빈도를 늘리고, 중앙 미드필더는 템포 조절을 하도록 한다.
유용할 때: 상대가 중앙에 밀집해있을 때, 좋은 측면 선수를 데리고 있을 때, 크로스가 좋은 팀으로 플레이할 때, 넓은 경기장에서 플레이할 때

중앙을 노려라 (Exploit The Middle)
효과: 팀이 중앙을 통해 플레이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중앙으로의 패스에 집중하고, 수비수와 수비형 미드필더의 전술 성향과 스루패스 빈도를 늘린다. 측면 선수들의 오버래핑을을 줄이고, 방어 임무가 아닌 중앙 공격수와 미들진의 오버래핑을 늘린다. 측면 선수들의 와이드플레이 빈도를 줄인다.
유용할 때: 측면 선수가 없을 때, 상대가 중원에 공간을 많이 남겨둘 때, 좋은 중앙 선수를 데리고 있을 때, 좁은 경기장에서 플레이할 때

측면 플레이의 조절


오버랲을 노려라 (Look For Overlap)

효과: 측면 수비수들이 측면 미드필더를 넘을 정도로 오버래핑을 해서 패스와 크로스 기회를 늘리도록 한다.

작용: 풀백과 윙백의 전술 성향, 크로스 빈도를 늘리고, 크로스 위치가 올라오며, 오버래핑을 최대로 한다. 측면 미드필더들과 공격형 미드필더들, 그리고 공격수의 성향과 오버래핑, 드리블 빈도를 줄이고 템포 조절을 하게 한다. 측면 미드필더, 측면 공격형 미드필더들의 와이드플레이 빈도를 줄인다.

유용할 때: 뛰어난 공격형 풀백이 있고, 측면 침투가 더 필요할 때, 공격진형에서 패스 길이 부족할 때, 측면이 약하거나 선수가 부족한 팀을 상대할 때

 

오버랲을 자제하라 (Take A Breather)

효과: 팀이 체력을 아끼기 위해 경기 속도를 줄이도록 지시한다.

작용: 전체적으로 오버래핑 빈도와 팀의 템포를 줄인다.

유용할 때: 경기가 과열되어서 경기의 속도를 줄여야 할 때, 리드하고 있는데 선수들의 체력을 아껴야 할 때, 상대가 템포를 갑자기 늘리기 전에 경기를 진정시키려 할 때


얼리 크로스를 자주 시도해라 (Hit Early Crosses) *2012 추가

효과: 선수들이 얼리 크로스를 자주 시도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풀백과 윙백의 드리블 돌파 빈도를 최소화하고, 크로스 위치는 멀리서, 크로스 빈도는 자주로 바꾼다. 측면 미드필더들(와이드 미드필더, 윙어)의 드리블 돌파 빈도를 최소화하고, 크로스 위치를 혼합으로 바꾼다.

유용할 때: 우리편 윙어들이 주력이나 기술의 부족으로 상대편 풀백을 뚫어내지 못하고 있을 때, 패널티 박스 안에 훌륭한 타겟맨이 있고 크로스 능력이 괜찮을 때(*상대 수비라인이 높으면 빠른 공격수, 낮으면 키큰 공격수), 측면이나 중앙을 통한 공격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을 때


좌우폭의 수정

더 넓게 플레이해라 (Play Wider)
효과: 팀이 더 넓게 플레이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좌우 폭을 늘리고, 양 측면으로 패스하는데 집중한다.
유용할 때: 상대가 측면을 따라 공격할 때, 상대가 중원에 밀집해있을 때, 상대를 무너뜨리기 위해 공간이 더 필요할 때, 좁은 경기장에서 플레이할 때

더 좁게 플레이해라 (Play Narrower)
효과: 측면 선수들이 중앙으로 조여와 좁게 플레이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좌우폭을 줄이고, 중앙을 통한 패스에 집중한다.
유용할 때: 상대가 중앙을 통해 공격할 때, 상대가 중앙에 공간을 비워둘 때, 상대의 공간을 줄이고 빠듯하게 만들려 할 때, 넓은 경기장에서 플레이할 때

수비 라인의 수정

수비 라인을 끌어올려라 (Push Higher Up)
효과: 팀이 볼을 가졌을 때 수비수들이 더 높게 올라오도록 지시한다.
작용: 수비 라인을 올리고, 전체적인 압박도 늘린다.
유용할 때: 느린 스트라이커를 상대할 때, 웅크리고 있는 팀을 상대할 때, 상대의 공간을 줄일 필요가 있을 때

수비 라인을 내려라 (Drop Deeper)
효과: 팀이 볼을 가졌을 때 수비수들이 좀 더 뒤에서 있도록 지시한다.
작용: 수비 라인을 내리고, 전체적인 압박도 줄인다.
유용할 때: 빠른 스트라이커를 상대할 때, 앞으로 올라온 팀을 상대할 때, 미들진과 수비진 사이에 공간이 더 필요할 때

압박 수치의 수정

상대에게 가까이 붙어라 (Hassle Opponents)
효과: 팀이 상대를 압박하고 상대가 이용할 공간을 줄이도록 지시한다.
작용: 압박 수치를 엄청나게 늘리고, 근접마크, 대인마크를 하도록 하며, 템포를 늘린다.
유용할 때: 빠르게 볼 소유를 되찾아야 할 때, 느리고, 기술적으로 부족한 팀을 상대할 때, 상대의 공간을 줄여야 할 때

상대와 거리를 둬라 (Stand-Off Opponents)
효과: 상대에게 떨어져 위험 지역에서 상대를 몰아내도록 지시한다.
작용: 압박 수치를 엄청나게 줄이고, 근접마크를 풀고 지역방어를 하도록 하며, 템포를 줄인다.
유용할 때: 빠르고 기술적으로 훌륭한 팀을 상대할 때, 팀의 수비 대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 웅크려서 나오지 않는 팀을 무너뜨리기 위해 공간이 필요할 때

태클 강도의 수정

태클을 아끼지 말아라 (Get Stuck In)
효과: 팀이 볼을 탈취하기 위해 태클을 강하게 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태클 강도를 올린다.
유용할 때: 빠르게 볼을 얻어내야 할 때, 대담성이 낮은 팀을 상대할 때, 태클 성공률이 높지 않을 때

서서 수비해라 (Stay On Feet)
효과: 팀이 정말 확실할 때만 태클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볼위닝 미드필더”를 제외한 모든 선수들의 태클 강도를 내린다.
유용할 때: 너무 많은 프리킥을 허용할 때, 수비 대형을 지키려 할 때, 태클을 잘 피하는 빠른 선수들을 상대할 때

극단 전략의 조절
다음의 두 터치라인 지시는 극단적 수비형 전략이나 혹사형 전략에서만 가능하다.

안전하게 플레이해라 (Play Even Safer)
효과: “극단적 수비형” 전략을 사용 중일 때, 팀이 더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도록 한다.
작용: 공격수를 제외하고, 모든 선수들의 오버래핑, 스루패스와 드리블돌파 빈도를 최소화한다.
유용할 때: 경기 후반 상대가 맹공을 퍼부을 때

좀 더 모험적으로 플레이해라 (Take More Risks)
효과: “혹사형” 전략을 사용 중일 때, 팀이 좀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도록 한다.
작용: 지원 역할의 선수들의 오버래핑 빈도를 최대로 하고, 모든 선수들의 스루패스 빈도를 최대로 바꾸며, 드리블돌파 빈도도 올린다.
유용할 때: 경기 후반 골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때

드리블 돌파의 조절

드리블 돌파를 자주 시도해라 (Run At Defence) *2012 추가
효과: 팀의 원래 전술보다 더 많이 드리블 돌파를 시도하도록 지시한다.
작용: 측면 미드필더와 측면 및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단 공격 임무의 중미는 제외) 그리고 공격수의 드리블 돌파 빈도를 올린다.
유용할 때: 상대 수비를 느린템포의 짧은 패스의 패싱게임으로 뚫어내지 못하고 있을 때, 상대의 태클 성공률이 낮을 때, 팀에 빠르고 기술이 좋은 선수들이 있을 때

드리블 돌파를 자제해라 (Play Through Defence) *2012 추가
효과: 팀이 패스 플레이를 통하여 상대 수비를 뚫어내도록 지시한다.
작용: 측면 미드필더와 측면 및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단 윙어 역할의 선수와 공격 임무의 중미는 제외) 그리고 공격수의 드리블 돌파 빈도를 내린다.
유용할 때: 공격진이 무리하게 돌파하다 상대 수비수에게 볼을 자꾸 빼앗길 때, 상대의 압박이 빠르거나 수비 숫자가 많을 때


번역 원본: Tactical Theorems 10 Written by R. Claydon, G. Millward and the Tactical Think Tank at FM-Britain.co.uk (다운로드http://fm-britain.co.uk)

 

참고 문헌: Tactical Theorems & Frameworks 09

 

자유롭게 퍼가되 출처와 지은이옮긴이는 표기해주세요~       http://www.fmkore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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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 능력치의 설명http://fmkorea.net/21668529


4-4-2 다이아몬드의 이해 (1): http://fmkorea.net/31882359


4-4-2 다이아몬드의 이해 (2): http://fmkorea.net/31882434


상대 대응 지시 완전공략(이 글 번역하다가 뒤에 나올 글): http://fmkorea.net/25520290


TT10 번역 01. 시작하는 글: http://fmkorea.net/32760323


TT10 번역 02. 전술 생성기 편: http://fmkorea.net/32830033


TT10 번역 03. 포메이션 편: http://fmkorea.net/32830406


TT10 번역 04. 경기방침 편: http://fmkorea.net/32849717


TT10 번역 05. 경기전략 편: http://fmkorea.net/32912090


TT10 번역 06. 경기스타일 편: http://fmkorea.net/32912999


TT10 번역 07. 선수역할 편 (1): http://fmkorea.net/32981789


TT10 번역 08. 선수역할 편 (2): http://fmkorea.net/33052917


TT10 번역 09. 선수임무 편: http://fmkorea.net/33125903


TT10 번역 10. 상대대응지시 편: http://fmkorea.net/33266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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