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종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5.04.04 16:06

경험에 의거한 역할에 따른 선수 움직임. 공미편.

조회 수 14626 추천 수 23 댓글 5

저번에 격수쓰고 까맣게 잊고 fm까지 접은 상황이라 쓸 생각이 안났는데 이번에 다시 fm14시작하는 김에 마무리할까 하고 써봄.

순전히 경험에 의거한거고 터치라인 지시사항, 개인전술, 선플에따라 움직임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음.



1. 공격형 미드필더


주요 능력치 - 드리블, 공격위치선정, 패스, 판단력, 균형감각, 민첩성


공미 포지션에서 상당히 클래식한 롤. 대부분 사람들이 공미 = 어시머신 이란 생각때문에 어플메 쓰고 공미는 잘 안쓰는데 난 어플메보다는 공미를 더

선호함. 얘 움직임을 보면 패스보다는 본인이 해결하려는 성향이 강함. 그러니까 본인이 공을 잡고 패스로 공간을 파괴하기보다는 자기가 드리블을 해서 상대 수비수를 벗겨낸 후 마무리를 하거나 격수에게 패스하거나 측면으로 다시 벌려주거나 하는 성향이 강함. 특히 공미 공격롤이 이런 성향이 두드러지는데 성향과 설정에 따라서는 펄스나인, 혹은 트레콰처럼 움직이기도 함. 지원롤은 공격롤에 비해 패스하려는 성향이 좀 더 강해진 롤임. 그러니까 공격롤이 드리블7 패스3 이라면 지원롤은 드리블6패스4 정도의 성향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상당히 클래식한 롤이라 성향, 설정에 따라 여러가지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범용성이 상당히 큼.  따라서 엄격, 매우 엄격보다는 유연, 매우 유연의 성향이랑 어울린다. 그리고 아무래도 지원의 성격보다는 공격의 성향이 크기때문에 포처랑은 별로 어울리지 않고 펄스나인과 박투박과는 동선이 겹칠 수가 있기 때문에 최악임. 지원성향이 강한 딥라잉스트라이커랑 어울리고 의외로 타겟이랑도 잘 맞음. 게다가 롤 특성상 본인이 패널티 박스 안으로 자주 침투하기 때문에 인사이드 포워드 보다는 윙어가 더 어울림. 능력치는 앞서 설명했듯이 본인이 해결하려는 성향덕분에 드리블 능력치가 중요하고 공미 포지션 특성상 압박을 많이 받기 때문에 그걸  버텨줄 피지컬도 필요함. 



2. 어드벤스트 플레이 메이커


주요 능력치 - 패스, 판단력 , 예측력, 팀워크, 민첩성, 창조성


공미 포지션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롤이 아닐까 한다.  아무래도 플레이 메이커라는 이름값때문에 사람들이 애용하는 롤인데 맞음. 공미와는 다르게

얘는 말 그대로 공미 = 어시 머신 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움직임을 보여줌. 위에 설명했던 공미가 동적인 움직임이라면 이 어플메는 확실히 정적인 움직임임. 주로 패스하려는 성향이 강하지만 패스각이 안나오면 본인이 직접 드리블을 하기도 함. 위 공미는 패스각이 있어도 본인이 드리블로 뚫으려는 것과는 반대임.  일단 얘는 위의 공미처럼 범용성이 크지않음. 성향과 개인 설정, 선수 선플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애초에 패스로

풀어나가려는 성향이 너무 강해서 위의 공미처럼 여러가지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음. 게다가 플레이 메이커라는 어떠한 특수한 역활을 부여받은 롤이라 유연, 매우 유연보다는 엄격, 매우 엄격이랑 어울림. 그리고 지원 성향이 강하지만 공격적인 성향이 아예 없는게 아니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롤이랑

상성이 잘 맞지만 딮플메랑은 상성이 최악임. 이는 나중에 딮플메 편에서 설명하겠음. 능력치는 지원 성향답게 패스 관련된 능력치가 중요함.

패스는 말할 것도 없고 판단력, 예측력이 중요하고 시야가 넓으면 넓을수록 좋으니 창조성도 중요함. 그리고 상대 압박을 버텨줄 최소한의 피지컬인

민첩성도 높으면 좋음.


3.  트레콰르티스타


주요 능력치 - 패스, 드리블, 창조성, 예측력, 판단력, 창조성, 민첩성


공미 포지션의 상태를 모두 똑같이 병렬상태로 놓는다면 이 트레콰르티스타는 가장 활동범위가 넓은 롤임. 애초에 프리롤이 걸려 있어 활동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 좌우 측면, 또는 최전방까지도 올라가는 롤임. 다만 얘는 말 그대로 공격적으로 특화된 롤이라 수비를 아예 안함. 움직임으로 보자면

어플메랑 공미를 섞어 논듯한 움직임임. 공미가 패스3 드리블7이고 어플메가 패스8 드리블2라고 치면 얘는 패스5 드리블5임. 어찌보면 상당히 좋은

롤 같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얘는 수비를 전혀 안하기 때문에 트레콰르티스타를 쓸거면 중미를 수비적으로 가져가야함. fm설명상 공격의 중심이 된다고 하는데 좀 더 깊게 설명하면 역습의 첨병이 된다는 말임. 얘는 우리팀이 수비중일때도 상대방의 빈공간이나 취약한 공간을 찾아다니거나 

역습시 라인을 파괴할 격수에게 공을 건내줄 최적의 장소를 찾아 다님. 따라서 역습 시 이 트레콰에게 공이 간다면 거의 반드시 좋은 상황을 연출하며

공격시에도 자신이 공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중앙과 측면을 가리지 않고 빈 공간을 찾아 다니기 때문에 상대방 수비나 수미가 얘한테 근접마크나

압박을 걸어놨다면 상대 수비라인이 트레콰 하나 때문에 완전히 붕괴되는 장면이 자주 나옴. 이렇게 공격적으로 아주 뛰어난 롤임에도 단점이 극명한데 중원의 수비의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점과 본인의 활동 반경이 넓기 때문에 우리 팀에 부여된 롤과 그에 따른 설정, 선수 선플에 따라 동선이 겹치는 경우가 자주 나옴. 얘는 말 그대로 wwfan이 말한 스페셜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어 엄격, 매우 엄격과 상성이 좋고 1선,2선은 펄스나인과 윙어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롤과 상성이 좋고 중원은 본인이 수비를 안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비적인 롤과 어울림. 능력치는 어플메와 공미의 주요 능력치가

모두 필요함.


4. 엔간체


주요 능력치 - 패스, 예측력, 판단력 , 창조성, 민첩성


공미 포지션에 박힌 시즈탱크임. 얘는 활동 범위가 공미 포지션에서 가장 좁음. 압박도 안하고 본인이 드리블을 하거나 혹은 측면으로 가서 공간을

만든다던가 하는 그 어떤 공격적인 행위를 배제한 체 오로지 공미 포지션에서 패스만 찔러 넣어줌. 말 그대로 패스10의 패스마스터의 역활.

이렇게 명확한 움직임 때문에 스페셜리스트로 분류할 수 있으며 엄격, 매우 엄격의 성향과 어울림. 게다가 움직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박투박, 

딥라잉스트라이커, 펄스나인 ,중미 -  공격,지원 경우에 따라서는 볼 위닝등 중원에서 공미 포지션까지 올라올 수 있는 모든 중원 롤과 상성이 좋지 않음. 그에 반해 포쳐, 인사포와는 최상급의 상성을 자랑하며 윙어와도 상성이 나쁘지 않음. 능력치는 다 필요없고 패스 관련 능력치만 좋으면 되며

얘는 드리블을 아예 안하기 때문에 사실상 피지컬 적인 부분도 그렇게 고려 하지 않아도 됨.


5. 쉐도우 스트라이커


주요 능력치 - 공격위치선정, 골 결정력, 팀워크, 예측력, 균형감각, 민첩성


공미 포지션에서 가장 공격적인 롤임. 앞서 말한 엔간체가 어플메의 극단적인 성향이라면 쉐도우 스트라이커는 공미의 극단적인 성향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사실상 공미라고 하기 보다는 정형화 되지 않은 하나의 스트라이커로 생각해야됨. 움직임 자체가 공미 포지션에서 뭘 하기 보다는 격수처럼

1선에 있을려는 성향이 강함. 어느정도 공미처럼 빌드업을 하지만 거의 극단적으로 1선으로 올라가려는 성향때문에 쓰기가 좀 어려운 편임.

공미 쉐스를 쓴다는 건 ' 어느정도 공미 위치에서 빌드업에 관여하게하는 투톱 ' 을 쓴다는 거라고 생각함. 다만 얘도 공미처럼 설정, 성향, 선수 선플에

따라 꽤나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제네럴리스트라고 볼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자신이 부여받은 역활이 확실하기 때문에 스페셜

리스트로 분류할 수도 있다고 생각함. 따라서 얘는 설정에 따라 개인 성향, 선수 선플에 따라 유연, 엄격등 성향을 잘 선택해야 되고 롤도 공격적인 롤

보다는 지원성향의 롤이 좀 더 어울림. 능력치는 거의 격수의 주요능력치가 중요하고 공미의 최소한의 정체성을 지키는 능력치를 좀 덮어주면 됨.



  • [레벨:1]호펜하임김진수 2015.04.05 02:11
    고맙다
  • [레벨:14]존낚져 2015.04.05 02:22
    개인적으로 쉐스는 수비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더라고요.. 한마디로 전방압박에 적극적임.
    미추가 활동량이 좋아서인지 자기가 뺏어서 직접 찬스를 만드는경우도 굉장히 많이 연출됐어요.
    전방압박해서 상대방 가둬놓고 팰때굉장히 도움이되더라고요
  • [레벨:34]cktkdtjr1 2015.04.06 18:25
    엔간체가 항상 의문이라면 의문이여서 직접 이래저래써볼방법밖에없었는데, 본글중에 가장 정리잘된글이 아닐까싶습니당....
  • [레벨:15]Banx 2015.04.07 01:04
    다른포지션도 기대할게요
  • [레벨:1]NEWCASTLE아히 2015.06.01 14:59
    엔간체 상대수미 있는 전술에 쓰면 발묶이나요?

  1. 바둑알 축구 존나좋아하는데 14에선 잘안먹히나요? [11]

    2015.04.28 전술론 상대원존잘러 조회4988
    바둑알 축구 존나좋아하는데 14에선 잘안먹히나요?
  2. 수비전술 세팅 [2]

    2015.04.25 전술론 O'shea 조회29310 추천6
    수비전술 세팅
  3. 경험에 의거한 선수들 롤의 움직임. 측면/중미/수미편 [5]

    2015.04.14 전술론 김배은망덕 조회16521 추천8
    경험에 의거한 선수들 롤의 움직임. 측면/중미/수미편
  4. 경험에 의거한 터치사항, 애매한 개인 지시 사항 정리. [3]

    2015.04.06 전술론 김배은망덕 조회12811 추천8
    경험에 의거한 터치사항, 애매한 개인 지시 사항 정리.
  5. 경험에 의거한 역할에 따른 선수 움직임. 공미편. [5]

    2015.04.04 전술론 김배은망덕 조회14626 추천23
    경험에 의거한 역할에 따른 선수 움직임. 공미편.
  6. 4-4-2(flat) 팀전술 예시 [3]

    2015.03.28 전술론 divnkelaks 조회3863 추천3
    4-4-2(flat) 팀전술 예시
  7. 4-4-2(flat) 전술 예시 [2] 첨부파일

    2015.03.20 전술론 divnkelaks 조회4825 추천2
    4-4-2(flat) 전술 예시
  8. 4-4-2(flat)의 방향성 [3]

    2015.03.19 전술론 divnkelaks 조회4355 추천5
    4-4-2(flat)의 방향성
  9. 인사이드 포워드 득점 살리는 방법 [5] 첨부파일

    2015.02.25 전술론 기명백 조회10010 추천4
    인사이드 포워드 득점 살리는 방법
  10. 반할의 맨유 쓰리백 전술구현 도와주세요 [2]

    2015.02.20 전술론 맨유챔스우승 조회3544
    반할의 맨유 쓰리백 전술구현 도와주세요
  11. 딥플메바쳐주기 [7]

    2015.02.14 전술론 adc5162 조회4490
    딥플메바쳐주기
  12. 어플메 꿀쓰루 -> 포쳐 마무리 몰빵하는 뻘전술 (4231) [2]

    2015.01.09 전술론 부퀘퀰 조회4898 추천2
    어플메 꿀쓰루 -> 포쳐 마무리 몰빵하는 뻘전술 (4231)
  13. 형들 전술 수정좀 부탁함 ㅠㅠ뭐가 문제일까....진짜 급함
  14. 전술론에 <템포에 대한 글> 글에 잘못된번역이 잇는것같아 알려드림
  15. 그냥 내가 생각하는 전술 짤때 요령이랄까 ㅋㅋ [6]

    2014.12.04 전술론 리오넬르 조회2693 추천7
    그냥 내가 생각하는 전술 짤때 요령이랄까 ㅋㅋ
다음
- +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