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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14 18:09

경험에 의거한 선수들 롤의 움직임. 측면/중미/수미편

조회 수 16521 추천 수 8 댓글 5



측면자원.



인사이드 포워드 


필요 능력치 - 창조성, 골 결정력, 공격위치 선정, 주력, 순간속도, 민첩성, 균형감각, 드리블, 개인기


필자는 개인적으로 인사이드 포워드 성애자라고 할 만큼 전술에서 윙어보다는 인포를 더 선호하는 편임.

14 초기 인포 병신이라고 개처럼 까일때도 난 인포를 묵묵히 썼었고 어떻게 인포를 살릴까 하면서 정발, 짝발 어떤 지시사항등 할 수 있는건 다 해봄.

그리고 차츰 패치가 되면서 인포가 어느정도 안정됬고 현재는 그럭저럭 쓸만한 롤이 됬음. 인포의 움직임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현 첼시 축구 선수인

아자르의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음. 윙어는 극단적으로 측면만 파고들면서 공간을 넓게 쓰지만 인포는 측면을 파고들긴 하지만 대체로 패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려는 움직임이 강함. 대체적으로 양 인포를 놓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이 많은데 난 오히려 윙어보다 인포를 더 높게 평가함.

왜냐하면 인포는 정발이냐 짝발이냐에 따라 그 움직임이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걸 필자가 느꼈기 때문임. 보통 인포는 짝발로 두는데 난 양 인포를 두고 둘다 정발 인포로 쓰거나 오른쪽은 정발, 왼쪽은 짝발 식으로 씀. 이게 정말 웃기는 점인데 짝발 인포는 말 그대로 인포의 전형적인 움직임을 보여줌. 최대한 패널티 안으로 들어가려하고 크로스보다는 슛을 더 선호해 유저들을 암걸리게 하는. 하지만 정발 인포로 쓴다면..이야기가 틀려짐.

언젠가 난 한창 인포가 쓰레기라고 평가 받을때 왜 그럴까 생각하면서 수많은 실험을 한적이 있는데 그 때 인포가 쓰레기라고 평가 받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를 꼽으라면 당연하게도 말도 안되는 위치, 없는 각, 분명 더 좋은 위치의 선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슛을 날려버린다는 거임.

이건 지금도 마찬가지임. 난 왜 그런고 하니 필자는 짝발이기 때문이라고 결론 지음. fm이 게임이다 보니 실축의 인포움직임을 최대한 가져왔다고는 

하나 매치 엔진상 짝발 인포들은 패널티 안에서 자신의 주발을 쓰는 경우가 거의 없음. 슛을 때릴때에도 주발이 아닌 잘 못쓰는 발로 때리거니와

실축처럼 한번 접어서 자신의 주발로 크로스를 올려주는 그런것이 구현이 안되기 때문에 크로스를 하지도 않지만 하더라도 대체적으로 개똥크로스가

많음. 그런데 이게 정발이 되면? 당연하게도 그 위치에서 슛을 때리는건 마찬가지지만 골 결정력이 확 올라감. 거기에 더해서 지시사항을 조금만 

만져주면 윙어의 위치보다 더 안쪽으로 파고 들어와 크로스를 날리는 모습까지 연출이 가능함. 즉 어떻게 쓰느냐 에 따라 패널티 박스안으로 들어오는

윙어로 쓸수도 있다는 소리임. 그렇기에 필자는 인포는 제너럴 리스트로 충분히 분류가 가능하다고 생각함. 얘는 말 그대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사실상 모든롤과 어울린다고 필자는 단언할 수가 있음.



윙어


필요능력치 - 창조성 , 크로스, 주력, 순간속도, 민첩성, 드리블, 균혐감각


솔직히 거의 써본적이 없음. 측면자원 중 인포와 더불어 fm양대산맥중 하나인데 앞서 인포에 대해 장황하고 거창하게 설명해놨지만 사실상 윙어도

똑같음. 정발 짝발에 따른 차이, 지시사항 개인사항에 따라 윙어도 인포처럼 쓸수가 있고 인포도 윙어처럼 쓸수가있는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다재다능

한 롤 중 하나임. 원래 움직임은 인포처럼 패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려하기 보다는 말 그대로 라인 브레이킹. 측면 라인만 타면서 크로스를 올리는게

주 목적임. 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짝발, 정발에 따른 움직임의 차이와 온갖 지시 사항으로 자신의 입맛대로 움직일 수 있지만 앞서 설명한 인포와

다르게 기본적으로 라인을 타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범용성에 있어서는 인포보다는 떨어짐. 보통 공격적인 롤과 잘 어울리고 극 지원성향의 엔간체

와는 거의 상성이 최악임. 모두가 알고 있듯이 타겟이랑은 뭐 최고의 상성을 보여줌. 지시 사항에 타겟을 향해 크로스하라 라는 지시가 따로 있을 만큼

대단한 상성을 자랑하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얘도 범용성이 큰지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상성이 달라짐.



디팬시브 윙어


필요 능력치 - 창조성, 크로스 ,주력, 순간속도, 드리블, 태클, 일대일 마크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그냥 압박범위가 넓어진 윙어라고 생각하면 편함. 볼 위닝 미드필더의 윙어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설명 가능할 듯.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




와이드 타겟맨


필요능력치 - 피지컬 전부, 헤딩, 크로스


참 난감한 자원임.  필자는 단 한번도 이 롤을 살려본적이 없음. 혹시 이 롤을 살려본적이 있다면 쪽지주셈.

개같은게 앞서 설명한 윙어, 인포 모두 드리블 성향이 높은데 와이드 타겟맨은 이 성향이 낮음. 게다가 압박도 잘 안하고 그냥 측면에 쳐박힌

타겟맨인데 솔직히 말해서 와이드 타겟맨을 쓸 바에 그냥 원톱 타겟을 씀. 스페셜 리스트로 분류할 수 있고 작고 약한 풀백들을 상대로 좋다는데 

슈ㅣ발 장난하나. 얘 하나가 공격 전개를 다 말아먹는 경우도 본적이 있음. 솔직히 걍 쓰지마셈.ㅋ



중앙 미드필더


필요 능력치 - 균형감각, 민첩성, 몸싸움 , 패스,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창조성


fm롤에서 어포와 더불어 가장 클래식한 롤임. 방어, 지원 , 공격의 여러가지 임무를 맡을 수 있어서 필자가 애용하는 롤임.

방어로 두면 전형적인 홀딩형 미드필더가 되며 지원성향은 적당한 범용성을 지닌 미드필더가 되고 공격으로 두면 사실상 공미처럼 움직이는

공격적인 미드필더가 됨. 지시사항에 따라 여러가지 움직임을 보여주며 초보자들이 쓰기 가장 좋은 롤이기도 함.

그냥 중미 방어 / 중미 지원의 중원 조합이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안정적이고 무난한 움직임을 보여줌. 그 어떤 전술에서도..

당연하게도 제네럴 리스트로 분류되며 유연, 매우 유연이랑 상성이 아주 아주 잘 맞음.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


필요능력치 - 균형감각, 몸싸움, 공격위치 선정, 수비위치선정, 패스 , 주력


fm14이전에는 거의 만능롤이라고 평가 됬는데 이번 fm14에서는 공격적인 측면이 좀 더 부각되어 나온 롤임. 중미 지원과 비교하자면

중미 지원은 보통 우리 공미 자리부터 수미자리정도까지 움직인다면 박투박은 우리 수비라인에서 우리 최전방에 까지의 움직임을 보여줌.

말 그대로 상대 박스부터 우리 박스까지가 움직임 범윈데 이게 조금 문제가 되는게 공격전개시 우리팀이 상대방에게 공을 뺏겨 역습상황이 됬다면

박투박은 재빨리 우리 박스까지 내려와 수비를 하겠지만 사실상 중미가 주 포지션인 선수 중 주력이 빠른 선수가 거의 없다는 걸 가만한다면 

사실상 역습 상황시 거의 무쓸모나 다름없다고 보면됨. 다만 이런 단점을 매꿔줄만큼 매력적인 것이 공격적으로는 아주 뛰어난 옵션이 될 수 있다는거

박투박의 특성상 상대 박스까지 올라감에 따라 상대방 수비가 자연스럽게 박투박에게 붙을 수 밖에 없는데 이러면 당연히 우리 공격진에게 공간이

생기게 됨. 게다가 적당히 지원까지 곁들여져 있어 공격적인 축구를 원한다면 최고의 옵션이 될 수 있고 파트너로 전형적인 홀딩, 혹은 수비적인 롤을

준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볼 수가 있음. 솔직히 제네럴 리스트라고 볼 수 있지만 지시사항에 따라 스페셜리스트로 불류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유동성과 상성이 나쁘지 않음. 그리고 상대 박스까지 올라가서 지원 혹은 본인이 해결하려다 보니 공미와는 쉐스와 트레콰를 제외하고는

상성이 안좋으며 인포보다는 윙어와 상성이 더 좋은편임.


볼 위닝 미드필더


필요 능력치 - 균형감각, 몸싸움, 태클, 일대일 마크, 패스


중미의 모든 롤의 지시사항, 유동성등을 병렬로 놓는다면 압박범위가 가장 넓음. 거의 상대의 수미위치까지 압박을 하지만 그 만큼 자리 이탈이 

심하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도 큼. 위에 설명한 박투박과 비슷한 면이 있지만 박투박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압박이라는 임무만 부여받은

특별한 형태의 미드필더라고 생각하면 됨. 따라서 강한 압박위주의 전술에 자주 쓰임. 당연하게도 스페셜리스트이며 어떤 지시사항과 어떤 경우에도

강한 압박이 기본적으로 걸려 있기 때문에 범용성이 크지 않음. 박투박과 같이 자리 이탈이 심하지만 일단 본인이 공을 잡게 되면 어느정도 홀딩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어느정도 수행하기 때문에 굳이 파트너로 수비적인 역할을 붙여 줄 필요는 없지만 압박을 실패 할 경우의 리스크를 생각한다면

안정감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어느정도 수비적인 역할을 붙여주는게 좋음.


수비형 미드필더


필요 능력치 - 균형감각, 몸싸움, 태클, 일대일마크, 수비위치선정, 패스


수미의 가장 클래식한 롤. 기본적으로 대인마크가 걸려 있어 공간을 방어한다기 보다는 선수를 마크하려는 성향이 강함.

따라서 어느정도 압박을 하기 때문에 중미가 위치한 3선의 위치까지 올라 갈때도 있음. 지시 사항에 따라 볼위닝처럼 쓸수도 있고

앵커처럼 쓸수도 있기 때문에 제네럴 리스트로 분류가 되고 유연, 매우 유연등이랑 상성이 좋음.


앵커맨 


필요 능력치 - 균형감각, 몸싸움 , 태클, 패스, 수비위치선정


수비형 미드필더와는 다르게 대인마크가 없고 압박범위가 좁음. 따라서 지역방어적 성향이 강해서 상대 역습을 막는대 탁월하며

포백보호에 있어서는 수비형 미드필더보다 더 좋을 수 있으나 워낙 지역방어적 성향이 강해서 상대 측면 공격에 말 그대로 무쓸모임.

상대가 측면이 주 공격루트라면 앵커는 그냥 없는거나 다름없는 롤임. 위 수비형 미드필더 처럼 범용성이 크지 않아 스페셜리스트로 볼수도 있지만

얘도 최소한의 범용성은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지시사항에 따라서는 제네럴 리스트라고 봐도 괜찮다고 생각함.


딥라잉 플레이 메이커


필요능력치 - 패스, 창조성, 예측력, 판단력


패스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린 롤. 사람들이 상당히 선호하는 롤이지만 필자는 이 롤은 그닥 좋아하지 않음. 앞서 설명했듯이 압박범위, 움직임 범위가 

최악임. 공미 엔간체와 비슷한데 패스말고는 아무것도 안함ㅋㅋ 그대신 피를로같이 후방에서 플레이 메이킹을 하는데는 정말 탁월해서 

능력치가 지리는 선수에게 딥플을 주면 말 그대로 피를로의 롱패스마냥 뇌리를 따뜻하게 해줄 플레이도 자주 나오기 때문에 아주 매력있는 롤임.

다만 상성이 어플메랑은 완전 폐급상성인데 설명 하자면 fm매치엔진상 플레이메이커로 지정되어 있는 롤을 전술에 사용하게 되면 선수들이 그 롤의

선수에게 1순위로 패스하려는 성향이 됨. 이 순서는 딥플 - 어플 - 트레콰 순인데 이게 자칫 잘못하면 공 전개가 반드시 딥플 - 어플 순으로 되어 버리기

때문에 어플이 강한 압박을 받고 있거나 딥플이 압박에 의해 상대에게 지워졌다면 말 그대로 공격 전개가 안되는 경우가 나옴. 

앞서 설명했듯이 패스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린 롤 인 만큼 트레콰만큼이나 스페셜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며 엄격, 매우 엄격과 상성이 좋음.

다만 롤의 이름처럼 플레이 메이킹에는 정말 탁월한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수비적으로는 말 그대로 무쓸모이기 때문에 홀딩, 혹은 수비적인 미드필더

로 쓰기에는 단점이 너무 많음.


레지스타


필요능력치 - 활동량, 패스, 팀워크, 수비 위치 선정, 판단력


님들이 오해하고있는 롤. 님들이 이 롤을 쓰면서 피를로 마냥 지리는 롱패스를 날리기를 염원하지만 실상을 그것과는 전혀 상관없는 롤임.

되려 님들이 원하는 움직임은 딥플이 가지고 있ㅋ음ㅋ. 얘는 수미의 박투박이라고 생각하면 됨. 수미 답지 않게 공격전개시 2선까지도 올라감.

이게 자기가 공격하려고 올라가는게 아니라 우리팀이 패스 줄 곳이 없을때 항상 공을 잡고 있는 선수 뒤에 위치하면서 공을 받을 준비를 하고

공을 받으면 다시 다른 쪽으로 공을 전개해 공격시의 점유율을 가져가는 역할을 하고있음. 얘도 앞서 말한 딥라잉과 마찬가지로 스페셜리스트의

전형을 보여주며 엄격, 매우 엄격과 상성이 잘맞고 점유율을 가져가는 전술에는 최적의 롤임.


하프백


필요능력치 - 몸싸움, 일대일마크 , 패스,  수비위치선정, 태클, 집중력, 예측력, 판단력


거의 중앙수비수라고 보면됨. 얘는 사실상의 위치가 수미의 위치라기 보다 더 내려와 우리 중앙 수비수랑 같이 라인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음.

우리 양측 풀백이나 윙백을 공격적으로 쓰고 싶은 포백에서 쓰이며 혹은 쓰리백에서 정형화 되지 않은 수비수로 사용하기도 함.

뭐 딱히 별 다른 설명할 건 없고 실축 부스케츠의 움직임이라고 생각하면 편할듯.

수미는 스페셜리스트가 많은데 필자는 하프백도 스페셜리스트로 분류해야하며 엄격, 매우 엄격과 잘 어울림.

  • [레벨:3]scemp 2015.04.17 16:01
    항상 많은도움되서 감사감사 ㅋㅋ
    저 제로톱으로 4213 쓰는데
    수미 2자리에 하프백 레지스타 쓰는데 괜찮은가요 ?
    중미는 후플메고 점유 엄격
    라인내리고 템포도 느림
  • [레벨:21]김배은망덕 2015.04.19 04:06
    scemp 레지스타에 템포가 느린 전술이면 점유율을 잡고 싶은 모양인데 꽤나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음. 다만 전술이 너무 수비적인 색깔이
    짙고 중원이 너무 헐거워 보이는 전술. 상대가 중원을 강하게 가져가는 전술을 사용하면 솔직히 이 전술은 아주 높은 확률로
    털릴 가능성이 높음. 하프백, 레지스타 둘다 중원싸움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특수한 롤이고 중미에 놓여진 후플메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어플메든 딥플메든 둘 다 중원싸움에 아주 약한 롤이라 사실상 중원에서 싸움이 아예 안된다고 볼 수 있음.
    차라리 레지스타는 그대로 두고 하프백을 한칸 올려 중미 방어로 쓰던지 아니면 하프백 말고 수미 - 방어나 수미- 지원도 고려해볼만
    함. 굳이 하프백 레지스타를 쓰겠다면 차라리 중미는 볼위닝같은 중원에서 싸워줄 수 있는 롤이 더 좋아보임.
  • [레벨:32]wengsene 2015.04.20 23:52
    4411을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DLF - AM(A) - CM(D),CM(A) 하려고 하는데 조합이 어떤가요?
  • [레벨:15]꾸레알 2015.04.25 06:35
    고맙다 많은 도움이 될거같아 ㅊㅊ
  • [레벨:1]NEWCASTLE아히 2015.06.01 15:23
    실축에서 부스케츠는 레지스타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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