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Fast&Press 이후로 정말 오랜만에 전술 올려보는 것 같군
중간중간에도 괜찮은 전술들이 많이 있었지만, 그닥 전술게에 올릴 맘이 안들어서 혼자만 즐기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이제 에펨 15 접게 되니까 마지막으로 내가 즐겼던 전술은 올려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
그리고 자게에 전술올릴까말까 글썼는데 올려달라는 불쌍한 아재들이 많아서ㅋ
평균 팀기록은 스샷에 올렸지만, 5시즌동안 대략 평득은 4.8~5.5, 평실은 0.3~0.7이었다.
위의 스샷은 가장 평균적인 팀기록이 나온 시즌의 스샷이다.
내가 전술을 짠 기본적인 틀과 관념은 모두 Fast&Press와 거의 같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할게.
이 전술은 그냥 이 기본적인 틀에 실축바르샤 스타일과 게임에서의 강력함을 추구하기 위해 짜여진 전술이다.
마지막으로 15버전 즐기면서 강력한 MSN 맛 한번 안보고 싶은 펨코인들이 어디있겠냐
나도 마찬가지였고, 그래서 이 전술을 짜게 된거지.
이 전술의 핵심은 쓰리톱. 모두 펄스나인 롤이다. 굉장히 특이하지.
그만큼 이 셋은 스트라이커로서의 득점력과 함께 미드필더급으로 중원싸움을 도와주러 내려오면서 중미들이 오버래핑하게 도와주는
연결고리역할, 양쪽 사이드 두 명은 사실상 윙포(윙어)로서 측면파괴 또는 크로스의 역할도 하게 된다.
또다른 핵심은 좌우 풀백. 실축 바르샤와 마찬가지다.
거의 윙어나 다름없기에 중앙에서의 펄스나인 셋과 중미 둘이 수비를 뚫지못하면 바로 측면으로 공격루트를 바꾸어
이들의 크로스로 마무리하는 형태.
포지션별 중요능력과 추천선수유형은 뒤에 적도록 할게.
팀전술은 아래와 같다. Fast&Press와 다른점은 빠른템포를 사용하지 않는 것.
그리고 좁게 플레이하지 않는 것.
상대선수 대응전략은 압박만 다 걸어주면 된다.
다음은 니들이 가장 궁금해할 선수별 기록이다. 포지션별로 대표 선수들만 뽑아 설명할게. 다 하긴 귀찮다.
ST - 얘네는 MSN 다 해야겠지? 근데 굳이 MSN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사기적인 스탯과 평점을 뽑아준다.
셋 다 펄스나인 롤이긴 하지만, 중앙과 양쪽 둘은 약간의 차이가 있어.
중앙은 말그대로 골을 수컹수컹 넣는데 더 치중한다. 즉 여긴 컴플, 포쳐, 어포, 트콰, 타겟 등 아무런 스타일의 선수여도 다 잘한다.
골만 잘넣는 스트라이커면 됨. 기준이 까다롭지 않다. 발도 크게 영향 안받음.
추천선수: 아무나 능력치 괜찮으면 써도 됨 ㄹㅇ 롤에 특별히 구애 안받음, 물론 만능이 좋긴함(수아레즈,벤제마,메시,레반,뱅상 등)
그에 반해 양쪽은 좀 더 측면쪽으로 빠지기도 하면서 수비를 교란하기도 하고,
크로스 능력치나 드리블 능력치도 좀 더 필요하다. 민첩성도. 대충 어떤 스타일이 양쪽 스트라이커인지 알겠지? 타겟형은 ㄴㄴ임.
또한 주발도 왼쪽 스트라이커는 오른발, 오른쪽 스트라이커는 왼발이 좋다. 즉 짝발이 좋음.
추천선수: 메시,네이마르,아게로,반페르시,아요세 페레즈,비에토, 베라르디, 바르보사, 산체스 등
참고로 MSN 셋이서 한시즌 200골 넘음. 도움도 100도움.
메시
윗쪽은 5시즌 리그기록만 스샷한거고, 아래쪽은 한시즌 전체기록 아무거나 찝어서 스샷한거. 골도 골이지만 어시가 미침.
즉 실축에서의 MSN의 그 서로의 이타적인 플레이와 팀으로서 굴러가는 연계를 눈이 즐겁게 볼수 있어. 물론 현자타임 오는건 어쩔수없다.
나도 그래서 접기전에 한번 해본거임. 어차피 접을꺼니까ㅋ
수아레즈
네이마르
발롱도르 싹쓸이. 개 현자타임 ㅡㅡ 메시 발롱도르 극혐ㅅㅂ
MC - 이쪽은 사실상 경기를 지휘하는 패스마스터들이 좋다. 활동량은 크게 상관없고, 플레이메이커가 더 잘어울리고 평점도 잘나옴.
물론 박투박도 좋다. 박투박을 쓰면 골이 많이 나오고, 플메를 쓰면 어시가 많이 나옴. 선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스탯이 다르게 찍힌다.
주발은 거의 상관없음.
이건 그냥 이니에스타만 스샷찍음. 거의 한경기당 하나의 어시스트.
추천선수: 이니에스타, 코바시치, 토니크루스, 베라티, 귄도간, 사비, 알칸타라, 포그바, 유리, 삼페르 등
이니에스타
MSN에 가려서 그렇지 중미로도 발롱도르 3위안에 듬. 평점이 잘나와서. 라키티치, 이니에스타 둘다 3위 한번씩 함
DM - 핵심은 쓰리톱, 풀백이 맞지만 이 포지션도 중요하다. 하프백이기 때문에 풀백이 공격적으로 올라갈 때, 이 수미가 센터백들과 함께
쓰리백을 형성함. 따라서 수비능력치가 굉장히 중요하다. 패스 좋으면 당연히 +요소.
스샷은 생략.
추천선수: 부스케츠, 마스체라노, 하비 마르티네즈, 이투라스페, 벤더, 윌리엄 카르발류, 삼페르 등
WBR,WBL- 상대가 수비라인 내리고, 중앙공격이 힘들 때 얘네가 거의 공격 다할 정도로 이 전술의 핵심.
실축 바르샤에서도 중앙으로 공 돌리다가 메시나, 네이마르가 오버래핑 들어오는 풀백에게 크게크게 돌려주는 장면 많이 나오는데
이 전술에서도 꽤나 많이 나온다. 크로스도 사기기 때문에 스탯도 잘 찍음.
물론 1차 압박을 가장 충실히 하는 풀백이기 때문에 수비능력치가 좋으면 평균 실점 깎는데 큰 기여를 할 것
추천선수: 좋은 풀백 아무나. 탄코, 알바, 알베스, 다닐루, 알렉스 산드로, 파우치 굴람, 마이콘, 마리오 페르난데스 등
탄코
알바
얘넨 귀찮아서 리그 스탯만 올린다. 어차피 평점보면 대충 전체 스탯도 감 오잖아?
DC - 좋은 애들 써라. 특히 중앙수비수는 엄청 빠르진 않아도 되지만, 웬만하면 주력이 있는게 좋다. 하지만 피케만 되도 더럽게 잘함.
아 그리고 이 전술이 굉장히 특이한게, 중앙수비수도 공격가담을 꽤한다. 혼자 골대근처까지 올라와서 패스로 어시하고 그럼.
스탯보면 알꺼다.
추천선수: 제롬 보아탱, 피케, 베나티아, 조우마, 로마뇰리, 바르트라, 바란, 코시엘니 등
피케
GK - 좋은 애들 써라. 올해의 골키퍼상은 따놓은거나 마찬가지. 점유율이 압도적이어서 상대방에게 슈팅기회자체가 많지가 않다.
추천선수: 본좌들 써라. 브라보, 스테겐, 룰리, 스쿠펫, 데헤아, 티모 호른, 베고비치, 오블락 등
그 외 경기 보고서.
레알이랑은 다섯시즌동안 홈에서 더럽게 많이 붙었는데 붙을때마다 최소 5대0.
위 스샷인 17대 0은 나도 에펨 한지 10년되가지만 처음 해봄. 친선아니라 리그 경기에서 ㅡㅡ
우리팀 슛 68개, 상대팀 슛 0개 ㅋㅋㅋㅋㅋㅋ
당부의 말
1. 그냥 MSN파괴력 느끼고 싶은 애들은 써라. 아니면 쓰리톱 공격력 느껴보고 싶은 애들.
2. Fast&Press 보다 수비적으로는 좀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 물론 이 전술도 굉장히 공격적이기 때문에
털리는 날에는 개털릴때도 있다.
3. 전술적응도 100%는 기본인거 알지? 상대대응 압박 반드시 저 스샷처럼 해주고.
로테이션, 훈련, 팀훈련, 사기 유지, 라커룸 대화 등으로 경기 결과가 꽤나 달리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펨코인들 스스로의 능력에 달린 것이다.
나도 그냥 10년간의 경험으로 이런 부분은 커버 친 것.
4. 쓰고 효과보면 몇 시즌 돌리다 현자타임 오고 에펨 15 접을 수도 있다.
나도 접는다. 에펨 15 재밌었다. Fast&Press 전술부터 내 전술 좋아해준 펨코인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