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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2 01:00

선플조합 부분전술(Preferred Moves for Sub-Tactic) 4부 - 패스워크(원투패스 등)

조회 수 830 추천 수 5 댓글 1

** 시간이 좀 있어서 몰아 쓰면서 대강 느낀 점 정리해놓고 있는데 나중에 찾으시는 분들이 당연히 있을 것 같아 적어둡니다.


패스워크를 고려할 때 우선 고려사항은 CA(Counter Attack, 상대공격을 막고 역습을 통한 공략)패턴이냐 

EA(Elaborate Attack, 정교한 공격, 내 빌드업루틴을 통한 공략)패턴이냐를 우선 고려를 하셔야해요.


이게 또 레퍼런스를 찾아드리기 어렵긴한데 축구도 야구처럼 통계수치 정리해 놓은 시간연혁이 꽤 되는지라

게임상에서도 STAT이라는 사이트 나오듯이 축구통계자료 구비해놓고 전술지침 짤때 참고하는 분들 많이 계시고


특히 어떤 클럽들이 그런거 잘 따지냐면 득점왕 배출시키는 클럽들은 굉장히 그거 따져서 전략수립을 할거에요.

그래서 조직적인 패스설계를 치밀하게 짠다해야하나. 뭐 그럴겁니다. 득점왕이라는게 걔가 잘한다는 것도 있지만

시스템적으로 그 패스워크 루틴 설계를 통해 팀이 펌핑을 해주는 개념도 꽤 있어요.(특히 셀링클럽 뉘앙스가 좀 있는 클럽들)


그래서 필드를 칸 구분해서 수치화 해놓고 퍼센티지를 만들어놓고 따져보는데

위에 언급한 CA와 EA의 비율이 대강 역습형이 50%, 빌드업형이 35%, 그외 나머지 프리킥, 코너킥, 자살골, 헤딩골 

등이 나머지 비율정도 맞춰지는 것 같고


이 얘기를 왜 두서없이 또 적냐면


시나리오가 달라요.


역습형이 뜨면 아마도 4~5턴 안에 공략이 되야하고, 빌드업형이 뜨면 최장 10턴 내외 정도까지도 보는 것 같고

(c.f. 어빌에서 천재성이 의미하는 건 그 패스루틴 꾸러미 맥스값을 들고 있다는 얘기로 봅니다.)


개인적인 추론이지만 젤 처음부터 몇턴짜리 공략루틴이냐가 정해져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골대 멀리 있는 선수한테 연결되서 당연히 그 선수가 패스할 줄 알았는데 그냥 뻥 지르죠?

그냥 그런 이유 아닐까로 추측해봅니다.(그 턴안에 골 넣을수 있는 무언가를 클리어를 못했다는 얘기로 봄.)


일단 서설이 너무 길어서 죄송하구요.



1. 원톱의 원투패스 루틴 세팅

테스트 이것저것 해봤는데 제일 그래도 출현빈도가 높았던 내용은

Plays one-twos(원투패스) 설정을 진입하는 인포에 달아주고 패스리턴 해주는 타켓이나 포워드는 Play short simple passes

세팅이 제일 패스리턴이 빨라서 수비수 사이로 공 받고 인포가 마무리하는 연출이 좀 빈번하게 잡힌 것 같아요.


포워드에 Tries killer ball often을 달아주면 이게 약간 시간렉이 있어서 수비수한테 패스컷이 되요.

(tries long range passes 도 마찬가지로 시간렉이 좀있고요.) 


그나마 Stops play 때문에 Likes to switch ball to other flank를 달아놓고있는데 그 상황에서 출현하는 것 같지는 않구요. 


그리고 위 상황 연출 빈도가 언제 많이 출현하냐면 EA(내가 빌드업 해 들어가는 세팅)상황에서 꽤 빈번히 나오구요.

패스를 주고 리턴받으며 뛰는 개념인지라 오프사이드 브레이킹도 수월하고 바로 골킵 1:1 연출도 꽤 자주 나오구요.


이게 언제 필요하냐면 상대가 좌우간격을 넓게 벌리고 서있는 상태에서 우리 롱패스를 다 컷하는 시뮬 연출이 뜨면

아마 이런 패스루틴이 많이 돌아갈겁니다.(선플에 달고있다면)

 

2. 그외 킬패스, 패스링커

Tries killer balls often(킬패스)는 주로 인포, 어플지, 어플공 셋이서 세방향정도에서 담당하는 게 제일 무난한 것 같고

나머지 미들이나 수미는 Plays short simple passes와 Tries long range passes 조합이나

덫붙여 Likes to switch ball to other flank(반대편 빈공간 패스)로 아예 경합지역을 빨리 전환하는 구조로 짜보심 

어떨까싶네요.


그외 센터백이나 윙백등에서의 패스루틴은 최대한 인포와 어플공의 경우는 직선패스가 유도되게끔 전술세팅을 

만져주심 될 듯하고(위협적인 패스 빈도 낮춤, 크로스빈도 낮춤) 정도 하면 EA패턴 유형이 좀 더 빈번해졌던 것 같습니다.

(역습루틴을 띄우려면 오히려 위협패스 뻥뻥날린다음에 미들이나 수미에서 패스커트 하는 유형으로 전술세팀을 만지셔야할건데

내가 만들어 먹는 빌드업루틴도 고민을 하는 이유는 강팀을 선택하면 애들이 죄다 텐백해서 아예 공격시도를 안하니까요.)


P.S 윙백. 센터백까지도 빌드업 패스 루틴도 가능은 하지싶긴한데 좀 더 난이도가 있어서 테스트 함 해보셔도됩니다.



3. 슛대신 패스선택하기

저렴하게 표현하면 약간 다구리모드정도 상대지역에 우리 풀백까지 넘어올 정도의 상황에서 필요한데

뻔히 사람 밀집한 상황에서 슛을 중미가 날리려해서 고민해본 내용입니다.


Looks for pass not shot 이 선플인데 뭔가 뾰족히 이쁜 그림은 못본것 같기도하고 한번씩 크리티컬 터지는것 같기도하고

그래서 아직은 판단보류인데 테스트 함 해보셔도 됩니다.


선플조합이 16개 이상 20개 가까이씩 달고 테스트 중이긴한데 어떤 특정상황에서 요구되는 값만 필요하지 전체가 다 물리는

개념은 아닌것 같아요. 그래서 많이 달아도 무방하지 싶고 그게 개발사 의도 같아 보이구요.


해보심 아시겠지만 그정도나 달아줘야 네이마르같고 호날두같고 그래서 그런 원더플레이가 좀 일상적(?)으로 보이실거에요.

(골무원 만들기 프로젝트라고 해야하나)  

 


P.S 1. 골 많이 들어가는 자리에 어떻게 격수가 들어갈 것인가와 볼을 보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이 빌드업이니 선플조합 통해

보완해서 조금 더 나은 결과값 내보셨음 합니다.


- 5부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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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22]킹Juve 2018.11.29 12:08
    패스 선플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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