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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7 20:38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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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https://www.fmkorea.com/1848881407

#2 : https://www.fmkorea.com/1849254363







3. 타인과 솔직한 교감, 부정적 자의식을 극복하다


 청소년 시기는 자기개념, 가치관, 타인의 평가를 중심으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는 자아존중감 형성에 있어 중요한 발달단계이다. 이 시기 자기개념의 내면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경험하게 되는 여러 이차정서(자신에 대한 인식,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때 나타나는 죄책감, 자부심, 자기효능감 등 자기반영으로부터 기인한 정서들)들 중 자기에 대한 평가, 즉 내면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사고 등에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자의식이라는 중요한 정서적 경험을 겪게 된다.  자의식은 자기 인식 능력과 함께 발현되는 자기 평가적 정서인 동시에 도덕적 정서이다.  그러나 청소년 시기 자의식을 경험(자아에 주의를 집중시켜 계속적으로 자기를 생각하고 탐색하는 자기평가)하다보면 자신이 돌아본 자아에 불만족하게되어 부정적으로 자리잡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부정적인 자의식의 경우 우울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


 비슷한 이론으로 사회심리학자 토리 히긴스(Tori Higgins)가 제시한 자기불일치 이론(Self-Discrepancy)이 있다. 자기불일치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몇몇의 일정한 자기기작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 현실에서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자신의 특성들인 실제 자기(actual self), 개인이 이상적으로 기대하고 소유하기를 바라는 자신의 특성들인 이상적 자기(ideal self), 소유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특징들인 의무적 자기(ought self)의 3가지 자기 지각로 구분되며, 이러한 자기 지각들 간의 불일치를 자기불일치라 정의하였다. 3가지로 구분하기는 하였지만 이상적 자기와 의무적 자기개념은 종종 혼재된 현상(이상화된 당위)을 보여서 동일시 되기도한다. 또한 자기를 바라보는 시선의 주체가 자신(own)이냐 타인(other)이냐를 따져서, 이 두가지 시선과 3가지의 자기 지각들이 조합하여 총 6가지의 자기불일치 상태들을 분류하였다. 이렇게 분류된 자기불일치 상태들에 따라서 특정 부정적 정서 현상들을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가 불일치한 경우 낙담관련 우울한 정서가 촉발되고, 실제적 자기와 의무적 자기가 불일치한 경우 초조관련 불안한 정서가 촉발된다는 것이다.


 극중에서 네이딘은 자신에 대한 불만족이 상당하다. 앞서 언급한 주변인물(데리언 또는 크리스타)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는 것 역시, 자신이 생각하는 자의식과 보여지는 타인과의 심각한 괴리에서 출발한 것이다. 극중 초반 크리스타가 네이딘의 숙취를 도와주는 모습에서 네이딘은 화장실에서 뻗기 전까지 변기를 붙잡으며 취중에 자신에 대한 부정적 자의식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지랄발광17세.mp4_001001375.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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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깊은 내면에서 자신에 대한 평가는 처참한 수준이다. 실제 네이딘은 닉과 어윈이라는 남자들이 꼬이는 입장이지만, 자신에 대한 매력과 외모의 평가는 부정적이다.


비록 내재된 부정적인 자의식으로 우울한 상태로서 일탈하지는 않지만, 그녀가 극중에서 보여주는 모습들은 왜 이 영화가 한국으로 수입되면서 제목이 "지랄발광 17세"로 명명되었는지 납득하게끔 설득해준다.


하지만 영화가 끝을 향해 달려가면서 네이딘의 낮은 자존감과 "지랄발광"은 점점 사라져간다.



네이딘은 브루너와 대화 중에서 자신은 옛날 사람이라며, 또래들과 다르다고 자부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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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따윈 중요하지 않고 허풍일지라도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속성에 대해 일침을 날리기도 한다.



네이딘은 자신은 또래들과 달리 올드(old)한 사람이라고 자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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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타와 처음 만나게 됬을 때의 첫인상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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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공원에서 어윈에게 좋은 사람이라며 심정을 말할 때에도


그녀는 올드함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 말을 들은 어윈은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 같지는 않지만....



지랄발광17세.mp4_002078743.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3


하지만 올드하기에 좋은 사람이라고 판단되는 어윈은 관람차에서 스스로 밝혔다. 자기는 평범한 사람이라고


그리고 네이딘이 닉을 짝사랑하며 보여주는 모습들은 그녀가 자부하던 올드함과 거리가 먼 다분히 평범한 또래들의 모습이다.


어쩌면 이런 그녀의 자기 독특성에 대한 과대 지각(자기 독특성과 효능감 상실)은 부정적 자의식에 한 모습이었는 지 모른다.


그녀는 평범한 어윈과 만남을 통해서 이런 부정적 자의식을 극복하게 된다.



네이딘은 브루너에게 사람들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싶어하는 속성에 대해 비판을 늘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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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랄발광17세.mp4_002969466.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3



극의 마무리  즈음, 네이딘을 데려가려는 오빠와 그녀가 싫어하는 두 사람(데리언과 크리스타)와 함께 집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하면서


데리언은 그간 오빠로서 책임감과 기대때문에 말하지 못했던 자신의 솔직한 속마음을 네이딘에게 여과없이 토로한다.


아버지의 죽음 등 자신만 괴로운 줄 알았던 네이딘은 집으로 돌아오고 데리언이 솔직하게 말했듯이, 자신도 데리언에게 솔직하게 고백하고,


영화 내내 둘의 차이만큼 앙숙이었던 남매는 극적으로 화해하게 된다.


여기서 네이딘은 자신이 일침을 가하던 사람들의 모습이 사실, 자신의 모습이었음을 인정하면서


그녀가 왜 그토록 낮은 자존감과 철없는 행위들을 이어왔는 지를 솔직하게 고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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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랄발광17세.mp4_005394889.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3


네이딘은 자신은 또래와 다르게 올드하며, 사람들은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집착한다며 비판하였지만


자신이 선호했던 올드함이 결코 평범한 또래들과 다른 특별함이 아니었음을 어윈과의 만남에서 인지하게 되고,


특별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이 본래 자신이었다는 걸, 데리언과 솔직한 교감을 통해 깨닫게 된다.


그녀는 그렇게 부정하고 비판해오던 평범함을 자신 스스로 수용하게 되면서

과거 부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형성된 부정적인 자의식을 극복하며 평범하게 성장해나간다.





4. 네이딘의 청년기, 정념의 시절


 
 열 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프랑스의 인문주의자 장 자크 루소는 이 나이대를 청년기로 규정하였다. 루소는 에밀이라는 가상의 소년과 그 소년을 평생동안 가르키는 가상의 가정교사를 통해 자신의 교육관과 사상을 설파하는 저서를 저술했다. 당시 루소와 친했던 쉬능소 부인이 자녀에 대한 남편의 교육방법에 대해 불만을 품고, 루소에게 교육법을 연구해달라고 부탁했었고, 과거 젊은 시절 가정교사로서 실패했던 경험을 살려서 '에밀'이라는 저서를 쓰게 되었다고 한다. 시대에 비해 독창적이었기에 프랑스에 출간하자 금서로 규정되었던 에밀은 가상의 소년 에밀의 나이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성년기로 구분하여 그 나이대에 맞는 교육법을 저술하였다. 17세인 네이딘은 청년기에 해당하는 데, 18세기 철학자 루소가 역설하는 청소년 교육을 영화에서 보여준 네이딘의 성장과정을 통해서 유사한 부분을 살펴볼 예정이다.


 루소는 청년기 시절에는 아이들은 사춘기를 거치면서 정념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격렬하게 기질의 변화와 영혼의 동요가 찾아오기에 이 시기는 두번째 탄생이며, 어린아이에 불과했던 소년에게 정념이 에워싸기 시작한다. 이 정념의 원천은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 즉 자기애(I'amour de soi)이다. 자기애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정념이며 모든 정념의 근원을 이루는 원동력, 정념 중에서 살아 있는동안 떠나지 않는 유일할 정념이다. 자연주의자 루소는 자연의 질서에 부합한 자기애는 선한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에밀에서 루소는 정념의 원천인 자기애를 긍정적으로 봤지만, 그렇다고 정념에 사로잡혀 쾌락 혹은 허영에 사로잡히는 것은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그가 정념은 자기보존을 위해 필요하며, 자연의 법칙이기 때문에 조절하려는 행위는 어리석은 짓이라고 규정하지만, 한편으로는 청년기의 열렬한 정념의 격정(정욕)은 늦추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책에서 만약에 에밀이 자기 자신보다도 타인이 되기를 원한다면, 그 대상이 소크라테스나 키토같은 위대한 인물일지라도 자신이 아닌 스스로가 낯선 존재를 지향한다면 이는 실패한 교육이라 단언하였다. 타인을 이상으로 스스로에게 맞추다보면 스스로를 망각하게 된 다는 이유다. 앞서 설명한 히긴스의 이론이나 네이딘이 어떻게 부정적 자의식을 극복하게 되었는 지를 돌이켜보면 루소의 이러한 주장은 마냥 틀린 말처럼 들리지 않는다.


 루소는 에밀에서 청년기의 특징을 서술하면서 한편으로는 그런 청년을 교육할 교사의 태도와 방법 역시 상세히 서술하였다. 교사는 하나의 인간적인 관계를 맺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로 보았고, 청년기 시기에는 교사가 학생을 내려다보거나 자신을 과시해서는 안된다고 봤다.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훈계보다도 학생의 영혼을 높이고 용기를 복돋아 주면서 사제간에 동등하게 대접한다면 청년 역시 동등하게 되고자 할 것이라며,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교사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어 그와 같은 갈등을 교사 역시 겪고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등 제자도 한 사람의 인격으로 존중하기를 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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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교육법은 딱히 특별한 방법이 아니다. 영화에서 역시 나타난다. 브루너와 네이딘의 관계에서 드러나지 않는가. 네이딘은 브루너의 돌직구 팩폭에 얼얼하기는 하지만 그의 조언과 대응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되지 않는다. 아무리 네이딘이 돌직구에 발끈하여 내뱉는 네이딘의 날카로운 말들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브루너는 담담담하게 오히려  네이딘에게 쿠기 반쪽을 나눠주며(플러스 알파로 요거트 값까지) 네이딘이 자신에게 특별한 제자임을 밝혀 그녀를 격려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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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딘은 데리언과 어윈을 통해 솔직하게 자신을 바라보게 되었고, 교감하면서 부정적인 인식들을 떨쳐내게 되었다. 네이딘이 짝사랑하던 닉의 진짜 모습을 겪게 되어 힘들 때나, 크리스타와 절교하고 그걸로 인해 오빠와 싸웠을 때, 엄마에 말에 상처를 입고 차를 탈취하여 학교로 돌아왔을 때도 그녀의 쉴 세 없는 말을 들어준 교육자 브루너의 역할도 크다 할 수 있다. 브루너와 네이딘의 대화들은 둘의 개그 케미도 케미지만 영화 주제를 관통하는 중요한 장면들이라고 할 수 있다.








5. 평점


★★★☆(3.5) : 주인공의 연기력은 용의 머리, 진부한 결말과 캐릭터들은 뱀의 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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