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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8 23:58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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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의 영화, 지랄발광 17세

#1 : https://www.fmkorea.com/1848881407

#2 : https://www.fmkorea.com/1849254363

#3 : https://www.fmkorea.com/1849874656


5월의 영화, 28세 미성년

#4 : https://www.fmkorea.com/1852609224






2. 성 정체성과 이성교제, 량시아의 연인들


 청소년 시기는 2차 성징을 지나 성인 못지 않게 신체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단순히 신체적 성장 뿐만 아니라, 성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어 성 역할(성별에 따라 문화 내에서 인정되고 기대되는 행동양식, 태도, 인성특성 등을 포함하는 행동 기준) 및 성 의식, 성 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성에 대한 인식은 강화되고, 또래 중심의 사회적 변화, 성인 못지 않는 신체적 급성장을 겪으면서 청소년 시기는 이성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을 갖게 된다. 청소년 시기 이성을 교제했느냐 마느냐는 개인의 경험 차이겠지만, 청소년 시기 누구나 이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불 탄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이는 청소년이라는 발달 과정에서 생기는 발달 현상들의 종합적인 결과이다.


 극중에 나오는 량시아 역시 다르지 않다. 량시아는 28세이지만, 10년전 마오를 처음 사귀게 되는 시기는 18세이며, 얀에게 반해버린 량시아는 초콜릿을 먹고 나타난 17세의 량시아이다. 앞선 영화(지랄발광 17세)에서는 주변인이라 불리는 청소년 시기 네이딘의 주변인들을 살펴보았다면, 이번 영화에서는 청소년 시기 량시아들을 사로잡은 마오와 얀, 두 연인을 중점적으로 분석해보겠다.







량시아와 마오의 관계는 특별한 상황이 없는 이상 끝났다고 보는게 맞다.


량시아가 결혼식에서 차여버린 것도 있지만, 17세의 량시아가 동거하던 마오를 집에서 내쫓고,


내일 발표할 자료가 있는 아이패드를 가져다가 클럽에서 만난 친구에게 줘버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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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걸 찾느라 험난한 여정을 겪고 아이패드(도중에 화면이 박살난)를 되찾았지만


결국엔 가오 씨에게 깨져버린 마오 입장에서 량시아를 다시 만날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그 특별한 상황이 오고 말았는데, 가오 씨가 량시아의 디자인을 요구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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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마오를 사랑하는 28세의 량시아의 입장에서 마오와 다시 연결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림 실력으로 마오 회사에 도움을 주는 것이 유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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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의 량시아가 말했듯이 본래 화가를 꿈꿨지만, 마오와 결혼을 목표로 그림을 포기했던 량시아.


그녀는 디자인 회사를 차리고 승승장구하던 마오를 옆에서 보면서 부러움과 열등감을 느꼈을지 모른다.


또한 마오가 처음 17세의 량시아와 마주했던 장면에서 마오는 량시아에게 청혼을 거절했던 이유를 밝혔었다.

   

우린 오래 함께 해왔고, 일상생활처럼 느껴졌어. 50년 뒤에도 계속해서 이럴까 두려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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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이라는 긴 세월은 량시아에게는 결혼이라는 목표를 준비하는 시간이 되었지만,


마오에게는 량시아와의 관계가 타성에 젖게 되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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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의뢰는 마오를 위해 포기하였던 자신의 꿈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이면서 동시에


타성에 젖은 마오와의 위태로운 연인관계를 바로 잡을 수 있는, 량시아로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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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의 량시아가 빠져버린 얀 역시 마찬가지이다.


물론 왕대륙의 미모에 홀딱 반한 것일 수 있지만 얀은 17세 량시아에게 없는 자유로움이 있다.


17세 량시아는 28세 량시아가 마법의 초콜렛을 먹지 않은 이상 자유롭게 2016년에서 활동할 수 없다.


초콜릿을 먹어도 5시간이면 다시 28세의 량시아로 돌아가 버리게 되어서 제약이 심하다.


반면 얀은 폭주족 써클과 함께 가고 싶은 곳을 여행하고 다니는 자유로운 영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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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년전 기억 뿐인 17세 량시아에게 현재는 낯설기만 하다.


그런 그녀가 얀에게 도시를 보고 싶다고 하자 얀은 그녀에게 멋진 야경을 선사해준다.


얀의 자유로운 매력은 17세 량시아 뿐만 아니라 28세 량시아에게도 적용된다.


글램핑에서 얀과 량시아의 대화 중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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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 대상은 조금 다르지만 얀은 내가 원하는 (여자친구와 자유롭게 여행하는)삶을 살거야라고


결혼을 위해 원하는 삶(화가의 꿈)을 포기했던 량시아에게 말하면서,


얀을 쾌락만 쫓는다 생각했던 량시아의 편견이 다소 바뀌게 된다.

    


 

마오와 얀을 비교해보면 대비되는 것이 상당히 많다.


디자인 회사의 사장인 마오는 량시아와의 연애보다 사회생활에 매진한다.


투자자 가오 씨의 눈치를 상당히 많이 살피는 데, 량시아와 가오 씨의 테니스 경기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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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을 위해서 량시아가 잘하는 테니스에서도 슈퍼甲 가오에게 져주기로 했는데,


(마법의 초콜릿을 녹여 넣은) 커피를 마시더니 17세 량시아가 등장해 가오를 압승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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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시아가 초반에 실망하게 된 이유 역시 사랑보다 일에 치우처진 그의 현재와


10년 전 고백했을 때의 과거의 그와 괴리를 느끼기 시작해서였다.


반면 얀은 회사에 소속되거나 사회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크루들과 몰려다니고 즐기는 것이 그만인 자유로운 영혼이다.


지적인 매력의 마오와 달리 야성적인 매력을 어필한다.


그러다보니 17세의 량시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쾌락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28세 미성년.mp4_005171708.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5



10여년의 긴 연애기간으로 28세 량시아의 전부였지만 결국 변해버린 마오와


찰나의 만남으로 만나서 17세 량시아와 짧지만 강렬한 감정을 나눈 얀, 량시아의 두 남자들은 역시 대비된다.










3. 순수한 자기성찰, 잊고 있던 자신의 꿈을 되찾다



 

  17세의 량시아와 28세의 량시아의 명확한 차이점이 무엇인가. 같은 인물의 인격임에도 둘을 명확히 갈라놓는 차이점은 꿈의 유무라 할 수 있다. 17세 량시아는 간직하고 있는 그림 실력만큼이나 프랑스에 미술 유학을 한 유명한 화가를 꿈꿨다. 자신이 현재 28살인 2016년에 있음을 알게 된 17세의 량시아는 제일 먼저 묻는 질문은 11년의 세월 동안 자신의 꿈을 이뤘는지의 여부였다. 하지만 량시아는 18세 때 시작한 10년 연애를 위해 꿈을 포기하고 마오의 내조에 전념을 다하고 있었다. 문제는 그것도 시원찮은 게, 최근에 청혼도 실패한 상황. 17세의 량시아는 마오 때문에 자신의 꿈이 좌절된 것인 줄 알고 그를 탓하며 동거중인 집에서 쫓아낸다. 과연 무엇이 28세의 량시아가 꿈을 포기하게끔 만든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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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세 량시아는 마오와 연애하기 전에는 화가를 꿈꿔왔고 마오 역시 고백할 때 이를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인지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마오와 연애를 하면서 량시아의 꿈은 화가가 아닌 마오와의 결혼과 주부로 변경된다. 중국의 가부장적 문화의 영향인지 아니면 마오가 디자인 회사 사장으로서 내조가 필요했던 당시 상황의 영향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량시아는 마오와의 관계를 확신하고 그 관계를 위해 자신의 꿈을 포기한 것이다. , 사회적 관계(10년 후 결혼을 약속한 마오-량시아 연인관계) 속에서 원활한 상호작용과 유지를 위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제한하며, 상대방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이러한 관계의 갈등과 손실을 일으킬만한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지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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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들의 우울증을 연구하던 심리학자 Dana C. Jack은 여성 우울의 원인을 찾던 중 이러한 변인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를 애착이론과 관계속자기(Self-in-relation) 이론에 근거하여 자기 침묵(Self Silencing)이라는 개념을 정의 내렸다. 량시아는 심각한 우울증세를 보이지는 않지만, 관계에 대한 유지와 안전감을 위해서 특정한 사고, 행동에 침묵하도록 이끌었고, 량시아의 이러한 관계를 위해 사고와 행동을 제한시키는 것은 잭이 제시한 자기침묵 이론과 일치한다. 자기침묵적 사고는 결국 친밀한 관계를 위해 자기-희생, 자기-부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고, 심각할 경우 자신의 진정한 정서가 무엇인지 모르는 자기감 상실의 상태가 유발될 수도 있다. 잭은 자기침묵 이론을 제시하면서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인 STSS(Silencing The Self Scale)을 만들었고, 외적인 기준에 의해 자기 자신을 판단하는 외적인 자기 지각, 안정적인 애착을 유지키 위해 자신보다 타인의 욕구를 우선시하는 자기희생을 통한 돌봄, 자기표현을 억제하고 갈등 관계를 회피하는 자기 침묵, 내재된 분노나 적대성을 억누르고 순응적인 외적자기를 드러내는 분열된 자기의 4가지 지표의 점수들로 자기 침묵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량시아는 분열된 자기의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자기희생을 통한 돌봄 등 자기침묵적 모습들을 극중에서 조금씩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 이론은 본래 여성과 남성의 우울증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여성이 더 우울한 이유를 설명하는 개념이었으나, 여러 실험들을 통해 오히려 남성들에게 자기 침묵의 모습이 나타난다는 결과들이 나오면서, 여성주의에서 애용하던 이 이론은 남녀 전체에 적용되는 이론으로 수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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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영화로 돌아가자면, 량시아는 마오와의 연인관계를 위해 자신의 꿈을 접고 잊어버리기 까지 이르렀지만, 결혼하기로 약속했던 10년의 세월동안 마오는 변하였고, 량시아의 자기침묵을 통한 희생들은 모두 수포로 돌아가 버렸다. 그러던 중 량시아는 마법의 초콜릿을 통하여 과거의 자아인 17세의 량시아와 마주쳤고, 과거 순수하게 꿈을 좇았던 그녀를 통해서 결혼을 위해 포기했던, 자신의 꿈, 다시 그림에 대한 열정을 되찾게 된다. 마오와의 관계유지와 그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 량시아는 초콜릿을 통해 17세의 량시아를 활용하지만, 거기서 멈추는 것이 아닌 두 량시아간의 영상과 보이스톡으로, 혹은 그려놓은 그림을 통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이야기하고 교감을 하면서 퇴화되었던 실력을 차츰 되찾아간다. 여기서 그림은 두 량시아의 노력이면서 동시에, 서로 동시에 마주할 수 없는 두 량시아 간의 감정을 전하는 소통 창구로도 활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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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량시아의 전시회에서 즉석 그림 요청을 받게 되지만


초콜릿을 통해 17세 량시아에게 부탁하지 않고 스스로 그림을 그려 완성시킴으로써


량시아가 결국 성장하였음을 영화는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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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세 미성년.mp4_005378208.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5
28세 미성년.mp4_005372250.jpg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5월의 영화 #5


 17세 량시아의 비밀을 모르는 얀은, 량시아의 태도에 갈팡질팡하고, 량시아를 대신해 다른 여자와 여행을 갈 지경이었다. 17세 량시아는 충격을 먹고는, 마지막 남은 초콜릿들을 모두 먹고 얀을 따라 여행을 가려하지만, 과다 섭취 때문인지 혼절하게 되고, 17세의 량시아라는 인격은 사라지게 된다모든 초콜릿을 소비함과 동시에. 초콜릿을 통해 만난 과거의 자아, 17세의 량시아라는 인격이 사라지면서 많은 추억을 남긴 채 성장한 28세의 량시아만이 제자리로 돌아와 성공하며 이야기는 끝난다.


 이 영화에서 청소년은 17세의 인격을 가진 작은 량시아 뿐이다. 하지만 청소년인 그녀(과거의 자아)를 통해서 방황하는 어른 량시아(현재의 자아)가 성장을 하게 된다는 점, 스토리와 개연성의 아쉬움까지 더해지니 청소년의 달 5월이라는 주제에 맞는 B급 영화로 선정하였다.





4. 평점



★☆(1.5) : 암담한 스토리, 왕대륙의 미모만 빛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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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편부터는 6월의 영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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