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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9 12:20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6월의 영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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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의 영화, 지랄발광 17세 

#1 : https://www.fmkorea.com/1848881407

#2 : https://www.fmkorea.com/1849254363

#3 : https://www.fmkorea.com/1849874656

 

 

5월의 영화, 28세 미성년 

#4 : https://www.fmkorea.com/1852609224

#5 : https://www.fmkorea.com/1853031110



6월의 영화, 묻지마 사랑

#6 : https://www.fmkorea.com/1885004270






3. 가문을 책임지는 무게 오미아이, 담을 넘는 연정의 무모함 요바이

    



 

켄타로네 부모님이 점심은 동료들이 아닌 꼭 집에서 혼자 먹으며, 퇴근 후나 휴일에는 집에서 게임만 하는 히키코모리 켄타로의 결혼을 위해 나오코 측에서 제안한 맞선을 나오도록 설득한다. 아들이 평범한 생활을 했으면 한다며 아들을 설득하지만, 사실 부모님 입장에서는 그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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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타로의 가문인 아마노시즈쿠(天雫)’ 가문의 존속 문제였다. 희귀한 성씨다 보니 이제 남은 아마노시즈쿠 사람은 켄타로네 가족 3명 뿐. 이 성 씨(가문)의 계보가 끊기느냐 마느냐는 켄타로가 결혼에 성공하느냐 마느냐에 달려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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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코와 맞선을 주저하는 켄타로에게 부친이 너 혹시 동성애자니?’라고 물을 정도로 켄타로네 부모님은 걱정이 많다. 사실 따지고 보면 단족(單族) 방지라는 켄타로네 집안의 목적에 보면 시각 장애가 있는 나오코는 큰 하자가 있다. 다행히 유전되는 병이 아니란 걸 듣고는 특별히 갈등이 생기지는 않는다. 오히려 둘의 사랑이 깊어가면서 켄타로가 히키코모리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걸 보면서 둘의 사랑을 응원하게 된다. , 켄타로가 나오코를 구하려다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서 바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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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켄타로의 모친과 부친의 의견이 갈리기 시작한다. 인정받지 못하는 나오코와 사랑을 하다가 다치는 켄타로를 걱정하는 모친, 그녀는 켄타로가 선에 나오기를 설득하면서 평범한 사랑을 하고 평범한 일생을 살기를 원했었다. 그동안 켄타로의 폐쇄적인 생활에 동성애자 의심까지 할 정도로 걱정이 많았던 켄타로의 부친, 그는 오히려 아내의 아들 걱정이 과보호가 아니냐며 반문한다. 켄타로가 계속해서 히키코모리 모습을 보였기에, 자식을 믿어주지 않은 것이 아니었을까. 오히려 켄타로라는 개구리가 갇혀진 우물은 오히려 자신들이 아니었을까하고. 둘의 이러한 의견 차이는 결말 부분에서 둘은 켄타로의 문제로 판단했던 게임을 부부가 함께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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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코네 부모님은 어릴 때부터 시각의 문제가 생긴 나오코를 보살펴왔었다. 나오코도 성인이 된 시점에서 자신들을 대신해서 나오코를 보살펴주고 책임져줄 나오코의 새로운 보호자가 필요한 시점이 온 것이다. 그래서 둘의 연애에 가장 장애가 되는 나오코의 아버지는 딸을 책임질 수 있는 든든한 가장을 추구해왔다. 그래서인지 나오코 부친이 어필했던 맞선남의 신상을 보면 고학력의 야망 있는 젊은이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나오코는 이런 취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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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생활도 전무하고 13년 동안 승진도 못한 야망 없는 켄타로는 이러한 나오코네 맞선 목적과는 전혀 부합되지 않는 인물이기에 극중 내내 극렬히 켄타로를 반대한다. 켄타로가 교통사고를 당하기 직전, 나오코의 부친이 말하는 대사에서 엿볼 수 있다. “남자의 역할은 가족을 지키는 거다. 너한테 그 자격은 없어라고. 나오코를 위해 보호자를 찾아 나서지만, 정작 딸이 원하는 켄타로는 거부하는 모순점이 이 영화의 주된 갈등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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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중에서 켄타로와 나오코는 비오는 날 우산을 건네주던 찰나의 순간 처음 만났으나 이름도 모르는 사이였다. 둘이 공식적으로 첫 만남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비록 파토가 나기는 했지만 둘의 맞선에서 시작된다. 맞선 이후 아버지의 반대에도 몰래몰래 둘의 만남은 이어갔고 기어코 연인 사이로 발전하는 것이 이 영화의 주된 내용이다. 나오코의 시각장애와 켄타로의 히키코모리라는 한계 때문에 둘의 만남은 부모님이 주도로 하는 맞선을 통해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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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맞선을 일본에서는 오미아이(見合)라고 부른다. 이러한 맞선을 통한 중매혼은 일본의 결혼사 중에서 그렇게 오래된 경우가 아니다. 2차 세계대전 패전 이전까지 계속해서 중매혼 또는 매매혼 형식의 가부장적인 요메이리콘(嫁入婚)이 대세였었다. 이러한 요메이리콘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은 헤이안 시대 말기부터이다. 4명의 천황의 장인이자 섭정인, 이자겸 뺨치는 대귀족 후지와라노 미치나가(966~1028)의 정실부인은 당시 성행하던 무코리이리콘(壻入婚)으로 생활하였지만, 두 번째 부인은 미치나가 집에서 같이 생활하는 요메이리콘 형식이었다. 이후 가마쿠라 막부 시대가 시작되면서 귀족에서 무사로 주요계급이 이동되고, 자유연애보다는 여성의 정절이 중요시 되었으며, 혼란스러운 전국이 이어지면서 과거처럼 남편이 여자의 집을 방문해 결혼생활을 하는 풍습보다는 남편의 집에 아내를 맞는 모습으로 변모되어 갔다. 전국시대에는 이러한 혼인이 전략적으로 애용되면서, 혼인 당사자들의 의사보다는 가장의 의사가 더 결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시기가 되면 결혼을 통해 집안의 번영과 영속이 결정되다보니, 결혼에 있어서 가문이나 가세의 균형을 중요시되어 오미아이를 통한 중매혼이 성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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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은 각자 가정의 필요에 의해 맞선이라는 방법으로 만나게 되었다. 맞선은 사실상 파토가 났음에도, 나오코를 만나며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걸 느낀 켄타로 부모의 응원과 켄타로가 우산 남자인 것을 아는 나오코 모친의 응원 하에 둘은 몰래 만남을 이어간다. 당사자보다 각 가문의 의지에 의한 중매로 만났다가 오히려 당사자간의 자유연애로 바뀌어 버린 상황. 일본의 혼인 풍습역사와 비교해 보면 반대되는 모습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막부 체제와 무사 계급의 등장과 함께 다소 모계제의 잔재가 남아있던 무코리이리콘에서 요메이리콘으로 변화되었다. 그렇다면 중세 일본의 일반적인 모습이었던 요메이리콘과 다른 고대 일본의 무코리이리콘은 어떤 모습인가. 말 그대로 남자가 여성의 처소를 방문하여 결혼 생활을 지내던 생활 형태이다. 아내는 처가에서 남편을 기다리는 수동성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자의 발길이 끊기면 사실상 결혼 생활이 끝나는 이혼과 재혼이 자유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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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당시 무코리이리콘과 연계된 문화가 바로 요바이(夜這)이다. 요바이란 밤중에 성교를 목적으로 남성이 여성(마을의 처녀, 과부, 심지어 유부녀인 경우도 있음)의 침실에 침입하는 일본의 풍습이다. 놀랍게도 문란한 이런 풍습은 메이지 일왕 시절에야 문제시 삼기 시작하여, 근절된 60년대 전까지 지속적으로 성행하던 일본 고유의 문화이다. 단순이 혼음이나 난교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했던 반면, 결혼의 수단으로서도 이용되었다. 애초에 헤이안 시대 무코리이리콘은 와카(和歌)를 나누며 남녀는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남성이 여성의 처소를 침입하여 사흘간 드나드는 사실혼 관계를 유지하다가, 사흘간 초야 이후 공식적으로 관계를 드러내면서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다. 사실상 사실혼 관계였다가 사흘간의 요바이를 거쳐 공식적인 구혼에 이르게 무코리이리콘인 셈이다. 반면 결혼의식으로서 요바이는 마을 원로에 용인 하에 여러 남성들끼리 경쟁이 가능하다보니 임신한 여성이 아이의 아버지를 지명해 결혼하는 형태이다. 여성이 보초를 세워 특정 남성을 거절할 수도 있으며, 성행위를 마치고 빠져나오다가 여성의 집안에 들키면 요바이가 실패한 것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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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켄타로가 막무가내로 밤중에 나오코를 찾아간 것은 요바이에 가깝다. 그리고 중간에 나오코네 부모에게 들키게 되면서 사실상 실패한 요바이에 해당한다. 그냥 실패도 아니고 나오코의 방 베란다에서 추락하는 처참한 수준이지만... 하지만 요바이가 실패했다 해서 둘의 관계가 끝난 것이 아니다. 나오코가 켄타로가 병원에서 쓴 점자 편지를 읽으면서 열린 결말로 매듭지어지기 때문이다.







4. 우물 밖을 나온 개구리, 나오코와 켄타로의 성장

    


 

일본의 격언 중에 이런 말이 있다.


のかわず大海らず’.


우물 안에 개구리는 큰 바다를 모른다. 우리나라 속담 우물 안의 개구리의 일본판이다. 개구리는 영화에서 켄타로가 어항 안에 키우는 애완동물이다. 극중에서 화면의 전환을 나타날 때, 켄타로 집의 개구리가 애용되었으며, 둘이 밤새 전화를 하는 내용 중이나, 데이트 도중 켄타로가 개구리 울음소리를 따라한다든지, 마지막 장면에서 나오코를 몰래 불러내기 위해 개구리 울음소리를 이용하는 등 개구리는 극중에서 꾸준히 언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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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켄타로가 일하는 좌석에는 개구리 상품들이 많다. 개구리가 주인 켄타로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어항에만 있던 개구리가 어항 탈출을 시도할 때는 켄타로가 나오코네 집을 향해 질주하고, 결말 부분에는 개구리가 어항 밖을 탈출해 있다. 즉 좁은 식견 또는 좁은 세계를 뜻하는 우물이 어항으로 바뀌었을 뿐, 출근 외에는 집에만 있던 히키코모리 켄타로가 나오코와 사랑이 시작되면서 우물 밖을 벗어나 대해를 만나게 된 과정을 켄타로가 키우는 개구리가 어항을 탈출하는 모습으로 축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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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타로는 점심식사도 집에 와서 먹고, 휴일 내내 집에서 게임만하는 히키코모리의 모습이다. 하지만 나오코를 만나게 되면서 그는 변하게 된다. 13년간 시청공무원으로 지내면서 점심시간에는 동료들과 먹지 않고 집에서 식사하고, 퇴근 시간은 칼같이 지키며, 휴일에는 집에서 게임만 하면서 진급은 거들떠도 안 보던 그였지만, 맞선자리에서 면박과 나오코와 사이가 깊어지면서 그는 승진시험을 준비하고, 휴일에 나오코와 데이트를 하기위해 꾸미는 등, 주변사람에게 폐만 끼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인간관계는 필요 없다던 그가 변하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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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교통사고 이후 둘의 사이가 잠정적으로 끝나게 되면서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고 만다. 그러나 켄타로의 연애를 응원하는 새로운 집단이 등장한다. 바로 사회적 교류를 맺지 않았던 후지미노 시청 직원이다. 초반에 이름만 언급되던 시청여직원 후나코시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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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점심시간에 나오코와 켄타로의 연애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그날 바로 켄타로에게 저녁을 같이 먹자고 제안하면서 갑작스런 연적의 등장인 듯 연출되다가도 그렇지는 않다. 그녀는 숫기 없던 켄타로의 연애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가 동정인지, 섹스는 해봤냐는 지 주변 손님들이 흠칫흠칫 놀랄만큼 스스럼없이 언급하고 질문한다. 초반에 시청 기록과에서 헤프다는 소문이 들린 이유도 그래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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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는 이러한 소문에 상처받는 듯 보여지지만, 막상 켄타로가 사고 이후 연애에 주저하는 모습에 대해 조언을 해준다. 그 덕에 켄타로가 나오코의 요시노야 행을 따라나서게 된다. 요시노야에서 나오코의 진심을 확인하게 된 켄타로는 감정을 주최하지 못하고 시청에서 포효한다. 그리고 이어진 조퇴 선언과 함께 내막을 아는 후나코시는 켄타로를 응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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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켄타로는 나오코의 집을 찾아가 질주한다. 사고 이후 다시 움츠러든 그였지만 결국에는 나오코를 만나러 몰래 집을 찾아가는 생각도 못한 대범한 행동을 하게 된다. 그는 자신을 그리워하는 나오코의 존재를 알게 된 이상 이전처럼 집에서 숨기만 하지 않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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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 밖을 나와 큰 바다를 마주한 것은 켄타로만이 아니다. 나오코는 앞이 보이지 않는다는 선천적인 한계 때문에 부모님의 보살핌이 필요한 입장이었다. 사실 나오코 입장에서는 맞선이 탐탁치 않아했었다. 나오코와 모친과 대화에서 나 꼭 누군가를 만나야 하나요라며 의문을 던진다. 게다가 맞선 상대들은 대체로 부친이 정해준 부친의 바라는 사위상들(고학력 고스펙 야망 많은 남자)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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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타로와 사이가 깊어지던 중, 모친은 나오코에게 사실 우산을 준 남성과 켄타로는 동인인물이며, 그래서 그와의 맞선을 주선한 거라고 밝히는 데, 오히려 그녀는 그의 목소리를 듣고 바로 알아차렸다고 극중에서 나온다. 애초에 배려심 많은 우산 남자와 맞선 상대가 동일 인물이라는 점에서부터 마음에 들어 했지만, 아버지가 바라던 사위상과 전혀 맞지 않으면서, 아버지의 면박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사를 물어보는 켄타로의 모습에 그녀는 그를 만나기로 마음먹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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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나오코는 불만이 있어도 토로하지 못했던 반면에 켄타로를 만나게 되면서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게 되었고, 모친의 도움 없이 혼자 걷는 연습을 하기 시작한다. 극중에서 요시노야를 혼자 가는 와중에 맹인안전 지팡이에 자전거가 걸리자 뒤를 쫓던 켄타로는 이를 몰래 옮겨주려 하지만, 나오코는 당황하지 않고 제 갈길을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켄타로의 배려나 도움이 무색할 만큼 나오코도 홀로서기에 성장한 것이다. 나오코와 켄타로의 연애는 히키코모리와 시각장애라는 우물 안의 한계를 벗어나 두 사람의 함께 성장하게 만든 것이다.

 




5. 평점


★★☆(2.5 / 5) : 나약한 로미오와 민폐 줄리엣


P.S 생각해보니 전편들에는 제 평점이 5점 만점인걸 언급하지 않았더군요....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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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편에는 다른 영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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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6.12 리뷰(스포有) Sso! 조회51471 추천215
    역대급 영상미를 자랑하는 영화
  18.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6월의 영화 #7 첨부파일

    2019.06.09 리뷰(스포有) 기만자는비추야 조회1940 추천8
    (스포주의) B급 영화의 C급 리뷰 : 6월의 영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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