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펨코리아 모바일 -  유머, 축구, 게임, 풋볼매니저 통합 커뮤니티

로그인 가입 메뉴
신청하기
2018.08.02 17:54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조회 수 4774 추천 수 19 댓글 4

승병.. 말 그대로 스님들로 이루어진 병사들이다. 살육을 금지한다는 점에서 이게 무슨 말인가 싶지만 사실 종교집단은 기독교도 그렇고 불교도 그렇고 사원이 도적들에게 가장 좋은 먹잇감이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집단들도 무장을 하기 시작을 하였다. 


이 외에도 고려, 조선 승병들처럼 외적의 침입으로 나라의 운명이 걸렸을때 들고 일어나기 위해 무기를 들고 일어나서 외적들과 싸우기 위해 생겨나기도 하였다.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지만 취지와는 다르게 고이게 되면 변질이 되는게 그러한 무장을 갖추기 시작을 하고 힘이 강해지기 시작하면 주변 귀족들과 결탁을 하게 되고 사실상 하나의 '군벌' 이 되버리는 현상이 생긴다. 특히 일본의 승병들이 그런 성향이 강해졌는데 사실상 헤이안 시대에 들어서면서 일본의 유명한 절들은 하나의 '다이묘' 랑 다를게 없어지게 된 것이다.


더구나 전국시대에 들어서면서 중앙의 권력이 심하게 약화되면서 사찰들 역시 훨씬더 심해지게 되었고 큰 사찰들은 하나의 요새나 다름 없을 정도로 거대해지고 웅장해지며 또 단단해져서 쉽게 무너뜨리지 못했다. 


(센고쿠 다이묘가 생기기 전 슈고 다이묘 시절에는 함부로 요새를 지을 수 없다. 하지만 중앙이 통제가 전혀 안되는 전국시대로 들어서고 센고쿠 다이묘들이 생기면서 이러한 법은 전혀 안지켜지고 모두들 요새를 지으며 자랑을 하게 되고 사찰들 역시 센고쿠 다이묘랑 똑같이 되버리는 셈)

asdasdasdq.jpg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이글의 주 내용이 될 일본의 승병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소헤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그냥 승병이라는 한자를 일본식으로 발음을 한 것으로 소=승, 헤이=병 이라고 알면 된다.)


전국시대때 일본의 사찰들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사찰로 생각하면 안된다. 물론 고려시대때 한창 불교의 힘이 강할때 고려 역시 거대한 사찰들이 존재는 했으나 일본의 사찰처럼 이정도로 요새화가 되지는 않는다. 


사실상 이때 절들도 하나의 전국 다이묘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IMG_20180106_180628.jpg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이시야마 혼간지의 모습)


오다 노부나가:와 시발 이게 절이냐 요새냐..



사실 처음에는 노부나가가 처음부터 승병들하고 사이가 안좋은건 아니었다. 단지 '니들이 뭘 하던 상관은 안할건데 세금이나 나한테 내라.' 이런 식이었는데 당연히 지금의 모 종교처럼 '아니 감히 우리같은 종교집단에게 돈을 뜯으려하다니 불적(佛敵) 이닷!' 하면서 덤비기 시작을 한 것이다. 하물며 그때 노부나가 상황이 노부나가 포위망으로 인해 사방에서 공격받는 상황에 내부에는 승병들까지 덤비기 시작을하니 본인 입장으로써는 미치고 팔짝 뛰는 상황


그렇게 해서 혼간지를 공격했으나 위에 그림처럼 진짜 쉽게 함락이 안되는 요새에 승병들도 만만치 않은 상대라 실패를 하게 된다.


(여담으로 군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조직력인데 당연히 단체 생활을 하는 종교집단들이 조직력으로는 최고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장을 시켜놓으면 규율이 잡히고 조직이 갖춰지고 전투력도 상승하게 된다.)


asdasd.jpg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이때쯤 되면 이미 소헤이들은 사실상 머리민 깡패집단이나 다름 없게 된다.)


워낙 승병들이 위협적이기 때문에 다른 다이묘들은 협상을 하던지 달래던지 하는 상황 하지만 오다 노부나가는 "흥 난 어차피 오래살 생각 없다." 라고 말한 것처럼 아예 작정을 하고 승병들과의 싸움을 시작한다.


asdaaaaaa.jpg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이새끼들이.. 내가 나서겠다.)


일단 지금 시점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사찰 두개는 혼간지와 엔라쿠지인데 제일 가까운 천태종 계열의 엔라쿠지를 타겟으로 잡기 시작한다.


오다 노부나가:야 너한테 시킬게 있다.


아케치 미쓰히데:?? 뭔데요?


오다 노부나가:내가 군대를 줄게 그것도 정예병으로 그러니까 저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들 한놈도 남김없이 씨를 말리고 절은 모조리 전부 다 불질러서 흔적이라고는 단 하나도 남김 없이 짓밟아놔라, 못하면 니가 혼난다 알겠지?


아케치 미쓰히데:주군, 미쳤어요?


오다 노부나가:거기 쓸어버리면 그 땅 너 줄게


아케치 미쓰히데:히에이산 전부다 불질러버리면 되는거죠?



이게 얼마나 당시 충격적인 사건이면 일단 승병 세력이 만만치 않은 것도 있지만 사회적 지위 역시 무시하지 못한다. 그런 상황에 스님들 다 없에서리고 전부 불지르고 짓밟아버리고 이것은 그시대에 굉장한 충격일 수 밖에 없고 민심이 흉흉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케치 미쓰히데:근데 쟤들 다 없에버리면 난리치지 않을까요? 


오다 노부나가:걱정마라 저새끼들 말이 승려지 승려더냐? 어중이 떠중이들 깡패들 도적들 몰락한 낭인들 다 기어들어가서 머리밀면서 스님행세하고 고기 뜯고 술마시고 여자랑 ㅅㅅ도 하는 새끼들인데 유사 불교, 불교 조무사라는 말조차 아까운 새끼들이다.



이미 불교들이 썩어 빠졌다고 생각한 노부나가는 그러한 본보기로 엔라쿠지를 조져놓는것이 오히려 부패한 승려들에게 천벌을 내리는 것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이것이 틀린 말은 아닌게 앞서 사찰들이 하나의 번이고 다이묘가 되는 상황에 백성들에게 세금뜯고 괴롭히는 일이 빈번했으니 이러한 판단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엔라쿠지를 확실하게 철저히 산에 불을 질러버리고 산밖으로 나오는 길목마다 군대를 배치하여 대기를 하고 있었는데 당연히 불이 나니 도망쳐나오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와중에 승단쪽에서 여자들도 대거 나오기 시작을 한다. 그 꼴을 본 노부나가는..



오다 노부나가:봐라 쟤들이 어딜 봐서 부처의 뜻을 따르는 놈들이냐? 내가 이번 일을 저지르는건 불적으로써 이러한 일을 저지르는게 아니라 저들이 말하는 불지옥에서 저놈들에게 벌을 내리기 위해 온 것이다."


  

결국 어마어마한 숫자의 사람들이 죽어나간 엔라쿠지 방화사건 그 일로 인해 한동안 사찰 세력들이 잠잠해지는데 효과를 보긴 했다. 괜히 미친놈을 건드리면 안된다고.


하지만 정토진종 승려 혼간지 켄뇨를 중심으로 다시 대항하기 시작을 하였다. 그들은 앞서 엔라쿠지가 백성들을 탄압해 스스로 적을 만들었고 그로 인해 노부나가가 철저하게 짓밟혀도 동정은 못받고 사이다 한병을 들이킨 통쾌함만 느끼게 된걸 알았으니 그걸 반면교사 삼아서 백성들에게 곡물을 베풀고 무상으로 병자를 돌봐서 민심을 수습하고 주변 다이묘들과 결탁을 하여 대항을 하게 되었다.


노부나가 입장에서는 또 골치 아픈 상황 사방이 포위망으로 공격받는 상황에 내부에 광신도들까지 들고 일어서고 엔라쿠지처럼 짓밟아놓을 수도 없으나 하지만 노부나가측 역시 혼간지 소속 승려들의 범죄 행위를 알리고 혼간지와 적이 되는 다른 세력들을 규합하면서 서로 대결을 하는데 또 그의 뚜껑을 열리게 하는 사건 하나 일어난다.



전령:주군! 큰일났습니다.


오다 노부나가:지금 상황에 더 큰일날게 뭐가 있냐?


전령:그게 주군의 아우이신 오다 노부오키 공이 전사하셨습니다.


오다 노부나가:뭐 시발 동생이 죽어?



잇코잇키들과의 전투에서 노부나가의 동생 오다 노부오키가 전사를 하면서 분노가 폭발하고 노부나가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오다 노부나가:지금 모두들 내말 똑똑히 들어라. 앞으로 잇코잇키에 가담하는 새끼들은 3족을 멸할 것이다.


가신들:?! 3족을 멸한다고요?


오다 노부나가:어 그래 3족을 멸한다. 그새끼들 가족들까지 전부 씨를 말려서 없에버린다. 



혼간지를 직접 함락시켜 불지르기는 어려우니 이젠 아예 잇코잇키에 가담하는 녀석들의 가족들을 전부다 씨를 말려버리는 작전이다. 이게 효과를 먹힌게 사실 광신도들은 자신들이 죽는거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행위를 하고 죽으면 죽어서는 극락으로 갈 것이며 구원을 맏게 된다는 전형적인 광신적인 모습


qwqwqwqw.jpg 승병과 오다 노부나가
(잇코잇키들이 쓴 깃발, 進者住生極楽 退者無間地獄, 나아가는 자는 극락왕생, 물러나는 자는 무간지옥 이런 문구를 들고 싸우는데 목숨 아끼며 덤비진 않을듯)


그러한 광신도들이라 하더라도 자신들 가족 그것도 일족도 아니고 삼족을 멸하겠다고 작정하니 이탈하는 사람들이 계속 나오기 시작 부랴부랴 간부들이 가족들도 구원 받음 ㅇㅇ 이래봐야 3족이 멸하는게 장난도 아니고 더 하고 싶은 의욕이 생기겠나?


이러한 일이 있음에도 모리 테루모토의 도움을 받아서 10년에 가까운 항쟁을 하긴 했으나 결국 오다 노부나가군대가 모리 테루모토의 수군을 격파시키고 혼간지를 계속 포위해서 계속해서 공세를 취하니 항복에 가까운 화의를 하고 이시야마에서 물러나게 된다. 그래도 남은 잇코잇키 잔당들은 계속 항쟁을 했으나 모두 진압을 당하고 뿌리를 뽑히게 된다.


 

  • [레벨:2]호메시 2018.08.02 18:22
    땡중
  • [레벨:38]두근두근DKDK 2018.08.02 20:04
    저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들 한놈도 남김없이 씨를 말리고 -> 아케치 미쓰히데가 노부나가를 배반한 이유
  • [레벨:10]블랙프라이팬 2018.08.02 21:37
    뭔가 글이 문법이 읽기 힘들다;
  • [레벨:24]블랙피쉬 2018.08.03 04:02
    노부나가 머리좋네

  1. 인기 사실 고잉메리호 망가뜨린건 조로가 아니었을까? [7]

    2019.12.08 미스터리/미제 펨붕이의하루 조회3242 추천35
    사실 고잉메리호 망가뜨린건 조로가 아니었을까?
  2. 인기 동문수학한 동료들의 처, 누이, 딸을 강간한 사건 [8]

    2019.12.08 문명/역사 사랑받고싶다 조회4102 추천29
    동문수학한 동료들의 처, 누이, 딸을 강간한 사건
  3. 인기 ㅇㅎ) 작은 꼬추에 대한 여자들의 생각.....JPG [27]

    2019.12.08 탁상공론 판판야 조회7141 추천36
    ㅇㅎ) 작은 꼬추에 대한 여자들의 생각.....JPG
이전 맨앞 다음
- +
1429 1430 1431 1432 1433